북한정의연대(JFNK)
▲북한정의연대(JFNK) 주최 정전협정 65주년 ‘북한인권 개선 없는 체제보장과 평화협정을 반대한다’ 기자회견 현장. 앞에 있는 그림은 북한수용소의 상황을 재현한 그림. ⓒ김신의 기자
북한정의연대(JFNK)가 정전협정 65주년 ‘북한인권 개선 없는 체제보장과 평화협정을 반대한다’라는 주제의 기자회견을 7월 2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했다.

북한인권개선 및 인권대화 촉구를 위해 개최된 이날 회견에선 함경남도 흥남 출신 탈북민인 이한별 소장이 ‘내 오빠를 살려 달라’는 증언을 전했다.

북한정의연대(JFNK)
▲북한정의연대(JFNK) 이한별 소장. ⓒ김신의 기자
이한별 소장은 굶주림과 건강악화로 아버지를 잃었고, 북한에서 중국에 있는 어머니 친척의 도움을 받아 가난을 버티다 북한 보위부가 어머니를 함정 수사해 죽이려 하자 탈북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 중국공안에 의해 두 차례나 강제북송 당해 북한의 구류장과 단련대 등 수감생활을 겪다 기적적으로 탈북에 성공했다. 그녀의 오빠인 이세일 씨는 2009년 탈북을 시도했지만, 중국 길림성 장백현 변방지역 군인에게 잡혀 강제북송됐다.

이 소장은 "오빠는 한국에 어머니와 여동생이 있으니 북송되면 정치범 수용소에 끌려가 죽는다고 강제북송하지 말아달라고 애원했지만, 중국은 오히려 이 이야기마저 서류에 적어 북한에 넘겼다"며 "오빠가 북한정권에 의해 아내와 강제 이혼을 당한 후 생사를 확인할 가족이 없어졌다. 강제이혼을 거절하면 가족도 정치범수용소에 넣는다"고 했다.

탈북민 퍼포먼스
▲탈북민들의 자원으로 ‘북한정치범 수용소를 철폐하라’는 퍼포먼스가 준비됐다. ⓒ김신의 기자
이 소장은 오빠에 대한 소식이 끊긴 후 2016년 UN의 비자발적강제실종 실무그룹(WGEID)에 생사여부 확인을 요청했지만 화성 또는 경성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됐을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이 수용소는 한 번 들어가면 살아서 나오기 힘들다는 곳이다.

이에 이 소장은 북한정권에 "북한은 최근 한국에 입국한 12명 종업원을 송환시키라 요구하며 자국민 인권을 중시하는 척 한다. 탈북민들의 박해를 중지하고 저의 오빠 이세일의 생사 확인을 해달라"고 촉구했고, 문재인 정부에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인권변호사 출신답게 북한 인권 문제를 외면하지 말고, 대한민국에 입국한 3만 2천 탈북민의 고통과 가족의 인권을 보호해달라. 제 오빠 이세일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후 국제자원활동가로 활동하는 미국의 대학원생 하이디 심슨과 호주 학생 올리버 톰슨은 북한의 인권 유린을 외면해서 안되며 강제송환(강제북송)해선 안된다고 호소했고, 북한정의연대 전해솔 간사는 “당의 유일한 사상이 ‘김일성-김정일주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종교활동에 대한 탄압이 심각하다”며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 원칙’ 폐기 또는 근본적 변화 △종교의 자유 확보 △북한체제의 변화 및 인권개선의 노력 등이 함께 있는 평화협정을 맺을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북한정의연대 정베드로 대표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북한정의연대(JFNK)
▲북한정의연대(JFNK) 정베드로 대표. ⓒ김신의 기자
정베드로 대표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과의 적대관계를 끝내고 한반도에서 평화협정을 얻어내고자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의 북미정상회담에 나왔다. 그러나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북핵 폐기(CVID)와 검증은 단기간에 이뤄질 수가 없고 불가능하다는 것이 점점 명확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이러한 한반도 비핵화 실현 과정에서 북한주민의 심각한 인권문제는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UN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는 북한정권이 북한주민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모든 가용 자원이북한의 핵무기와 시설을 제조하는데 쓰여졌다고 보고했었다”며 최근 북한인권감시본부의 핵 개발로 인한 인권침해 상황을 덧붙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정권과의 대화에 “북한의 완전하고 심각하고 장기적인 반인도범죄를 지적한 COI의 지적과 권고를 중시해야하며 북한정권과의 대화는 인권대화가 포함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견은 취지 설명, 탈북민 증언, 미국, 영국 등 국제 인권 운동 활동가의 발언, 탈북민들의 ‘북한정치범 수용소를 철폐하라’는 퍼포먼스 외 성명서 낭독 순서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