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Africa)

▲유럽 해안에 빠진 아프리카 이민자. ⓒ오픈도어선교회 제공

유럽 해안에 빠진 아프리카 이민자 수백 명에 관한 비극적인 사건은 더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민자들 대다수가 그저 단순히 더 나은 삶을 원했던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나라와 집에서 발생하는 박해에서 탈출하여 유럽으로 자신의 안전을 위해 떠난 것이다. 지난 10월 3일에 가라앉은 배에는 500여명의 이주민들이 타고 있었고, 그들 중 적어도 232명이 죽었다.

이러한 이주민들을 대표하는 하베시아(Habeshia) 단체 대표 파더 무시 지라이(Father Mussie Zerai)는 “그들의 대부분이 크리스천들인 것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그는 “명단을 확인해 보니, 생존자의 90%가 크리스천이었다. 그들은 에리트레아와 에티오피아에서 왔다. 에리트레아는 독재로 인해 어떠한 자유나 민주주의도 존재하지 않는, 아주 나쁜 상황이다. 많은 크리스천들은 그들의 신앙 때문에 박해를 받고 있다. 이러한 현 시점에 그들이 에리트레아에서 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배는 리비아에서 출항하였지만 승객들은 유럽으로 가는 길을 모색하기 위해 이미 아주 먼 거리를 찾아온 이들이다. UN에 따르면 이탈리아 남부의 람페두사(Lampedusa) 섬 가까이에서 가라앉은 배에 탑승한 승객들의 대부분은, 리비아의 출항지로부터 2,000마일 떨어진 에리트레아나 소말리아 사람들이라고 한다.

기도제목
1. 침몰 사고를 당한 아프리카 이주민들의 구조 작업과 사후 처리 문제가 잘 진행되도록
2. 근본적인 문제인 아프리카의 박해와 내전이 소멸되고 종교적 자유와 평화가 임하도록

 

터키(Turkey)

▲터키 할키신학교. ⓒ오픈도어선교회 제공

터키 정부가 발표한 ‘민주화 관련 모음’ 법률 개혁은, 기대했던 터키 내의 종교적 소수 그룹들을 실망케 했다.

레지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국무총리는 지난 9월 30일에 의회의 토론 및 승인에 관한 방대한 개혁 법률을 공개했다.

종교적 소수자들은 2등 시민으로의 자신들의 상태에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특히 그리스정교회의 할키신학교의 재개교와, 무슬림 소수 종족인 알레비 종파의 인정에 관한 것이다. 터키 인구의 20%에 해당하는 알레비 종파는, 수니파 무슬림이 주를 이룬 나라 안에서 공식적인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1971년도에 터키 당국에 의해 강제 폐쇄된 할키신학교는, 성직자의 신학 교육을 담당하며 동방 정교회의 대표적인 신학교인데 40년 이상 방치되고 있다. 이번 헌법 개정에서 할키 신학교에 대한 새로운 길이 모색될 줄 알았으나 방치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도제목
1. 복음의 중심지였던 터키 땅에 다시 복음이 들어가 나라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2. 정치적으로 종교적 소수인 교회와 크리스챤들이 박해를 받고 있다. 정치적으로 종교의 자유가 주어지고 자유롭게 예배하며 신학교 교육이 이뤄지도록

/한국오픈도어선교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