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거울보기


우리 할아버지는 동네 일에 간섭을 자주하셨다. 무슨 일이 있어서 의견이 분분하면 연장자로서 한 말씀을 하시곤 했었다. 그런데 그럴 때 마다 사람들은 곧 수긍하고 할아버지 의견을 따르곤 하였다. 왜냐하면 할아버지는 성경 말씀을 인용하셨기 때문이다.

어느날 아저씨 두 분이 심하게 다투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누구도 말릴 수가 없었다. 마침 길을 지나가시던 할아버지가 한 말씀 하셨다. “예레미야 20:20에 말씀 하시기를 ‘친구는 서로 다투지 말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나님이 크게 진노하실 것이다’라고 하였네. 이 사람들아, 왜 싸우고 있나? 화해하고 일이나 열심히 하지.” 사람들은 슬그머니 잡었던 멱살을 풀고 화해를 하였다.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얼마 후에 나는 성경을 찾아보았다. 그런데 예레미야 20장은 18절까지 밖에 없었다. 그래도 나는 할아버지의 마음을 알 것 같았다. 늘 그분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의 법이 살아계셨으니까 ‘이웃을 내몸과 같이 서로 사랑하라’는 명령이 자연스러우셨을 것이다.

성경암송은 참으로 어렵다. 그런데 어떤 할머니가 성경암송을 아주 잘 하셨다. 60구절을 한 자도 틀리지 않고 외우시더니 계속해서 매주 2구절씩 암송해 나가신다. 그런데 그 분이 처음 암송을 시작하신 나이는 88세였다. 암송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자기 생일이나 집 주소를 못 외우는 사람뿐이라는 말이 새삼 떠오른다.

1. 내가 완전하게 암송할 수 있는 성경구절은 몇 개입니까?
2. 많은 구절을 암송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주제따르기

1. 성경을 꼭 암송해야 하는가? “한 사람이 계속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그의 행동이 아닌 생각을 변화시켜라“(하워드 헨드릭스). 내면의 성품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생각을 변화시키고 마음을 변화시키는 성경암송 훈련이 아주 중요하다. 성경에 나타난 성경 암송의 유익은 다음과 같다.

­벧전 2:2 ꏇ 그리스도인의 성장을 돕는다.
­시 119:11 ꏇ 죄에 대해 승리하도록 함
­시 32:8 ꏇ 하나님의 인도를 받음
­요 15:7 ꏇ 효과적으로 기도할 수 있게 함
­수 1:8 ꏇ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도록 도움
­사 50:4 ꏇ 다른 사람을 상담할 때 우리를 도와줌

2. 많은 사람들이 암송에 도전하지만 실패한다. 그 이유는
① 동기의 부족-“영적 민감성을 개발하는 훈련은 가장 혹독한 훈련 중의 하나다“(캔 가이어). 그렇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동기가 있어야 한다.
② 기술의 부족-무조건 외운다고 되지는 않는다. 수련회에서 밥을 먹기위해 무조건 암송하는 것을 본다. 그러다가 지치면 아예 밥먹는 것을 포기한다.
③ 계획을 세우지 않음-언제 어디서 무엇을/계획이 없으면 미루다가 결국은 포기하게 된다
④ 점검자가 없음-혼자 암송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그래서 함께 하면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자훈련의 최종 목표가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을 본받는데 있다면 이 목표는 부단한 점검을 통해서만 점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인격만 변화되면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식과 기술은 그것만으로는 교만케 하고 상처를 주는 도구가 될 뿐입니다. 점검은 배운 바를 스스로 이해하고 인격화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내용의 변화 없이 그대로 가르쳐 다른 사람을 제자화하는 능력이 길러졌는가 하는 수준까지 이르러야 된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훈련은 전인적인 성장과정이며 단지 기술이나 머리의 지식의 전수만이 아니며, 예수님의 많은 특성들에 사로잡히게 하는 것이라면, 제자 삼는 사람이 하는 일을 훈련생도 할 수 있도록 훈련생의 사역을 또한 점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손 목사님은 점검을 일일이 다 기록하셨는데 그럴 때 저는 긴장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손 목사님이 그 일을 중요한 일로 알고 있다는 느낌이 저에게도 중요하다는 느낌을 갖게 했습니다.
점검은 ‘안 해도 좋은 일이나 하면 더욱 좋은 것’이 아니라 필수적인 것이고, 우리가 과거에 어떤 종류의 훈련을 받았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고 지금 어떤 사람인가가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면 점검은 훈련과정에 있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임을 확신합니다.
(어는 제자훈련가의 간증)

3. 다음의 방법들은 암송에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1) 친숙해지는 과정(be familiar with-정통하다)
1) 암송하고자 하는 전후 구절을 읽으라. 배경을 안다는 것은 집중하기 위해 좋은 방법이다. 공격하기 전에 정탐하듯이. 이라크 침공하기 전에 입체적인 지도를 작성하고 숙지한 것처럼 자신있게 공격하려면.
2) 그 구절의 실제 의미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라. 구절 공부-핵심단어를 이해하고 용례를 파악한다
3) 가능한 한 자주 소리를 내어 그 구절을 읽도록 하라. 읽고 나면 머리에 대강의 그림이 그려지고 핵심 단어들이 각인된다

(2) 본격적인 암송
4) 주제와 장절을 먼저 외우라.
5) 그 후 본문을 암송하라. 한 마디를 암기한 후 다음 마디를 덧붙이는 식으로 끝까지 암기하라.
6) 주제와 장절을 그 구절의 일부처럼 반드시 함께 외우라.
7) 그 구절을 손으로 써 보라.

(3) 복습
8) 그 말씀을 가지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대화하라.
9) 외부의 방해가 없는 시간을 택하라.
10) 복습! 복습! 복습!


따라하기

위의 방법에 따라 실제로 해본다. 둘이서 두고 받는다.


살아내기

주제별 암송카드를 구입하여 매주 2구절씩 암송하기(청소년교육선교회에는 10장으로 구성된 청소년을 위한 90절 암송카드가 있습니다).


손종국 목사(청소년교육선교회 대표)

* 자세한 동영상강의를 C3TV(www.c3tv.com) 「손종국목사의 교사대학」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