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 조직위, 행사명 바꿔가며 꼼수 대관 신청… 서울시, 취소 통보

김신의 기자  sukim@chtoday.co.kr   |  

▲작년 퀴어축제 퍼레이드. ⓒ조직위

▲작년 퀴어축제 퍼레이드. ⓒ조직위
해마다 논란을 빚어온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기재해 시민청 대관을 승인받았다 대관이 취소됐다.

조직위는 지난달 15일 서울시에 ‘축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시민의 힘’ 토론회라는 행사명을 적은 시민청 대관 신청서를 제출했다. 행사 내용은 자라섬 재즈페스티벌과 안산 거리극 축제 등 ‘전국 비영리 민간 축제 사례 발표’였다.

이후 조직위는 행사를 열흘 정도 앞둔 9일 행사명을 ‘퀴어문화축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문화의 힘’으로 바꿔 공지했다. 이에 12일 서울시는 토론회 대관 취소를 통보했다.

여러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관계자는 대관 취소 사유에 대해 “지난달 조직위가 낸 신청서에는 ‘전국 비영리 민간 축제 사례 발표’가 행사 내용으로 기재돼 있었는데, 홍보물을 보니 퀴어문화축제를 조명하는 내용이었다”며 “허가 후 신청서 기재 사실이 허위로 밝혀지면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는 시민청 대관 운영 규정에 따른 결정”이라고 전했다.

그러자 조직위는 “신청서 행사 내용과 예정된 토론회 내용엔 실제 차이가 없다. 퀴어문화축제를 행정기관과 일부 기독교 단체는 왜 문화·예술 행사로 보지 않는지를 다른 (비영리 민간) 문화·예술 행사와 비교하는 자리”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밖에도 조직위는 오는 6월 국외 퀴어 퍼레이드(행진) 사례 공유를 위해 서울시 공익활동지원센터에 대관을 신청을 한 바 있으나, 센터는 4일 대관 운영규정 제8조 2항 2호를 근거로 이를 거부했다. 해당 조항엔 “정치적 이슈로 첨예한 갈등을 유발하는 주제의 행사로 공간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민원 발생 소지가 있는 행사”가 대관 승인 거부 사유로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AWMJ선교회

“‘미전도종족·개척 선교’, 더 이상 선교계 화두 돼선 안 돼”

교회 견고하게 하는 선교에 집중 검증된 담임목사, 선교사로 파송 ‘선교사’ 시대→ ‘선교인’ 시대로 같은 문제 반복, 패러다임 바꿔야 숫자 집착 아닌 좋은 사람 보내야 중도 탈락 없는 현지인들 파송을 제6회 안디옥 선교포럼이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

이수훈 저출산

당진동일교회 이수훈 목사 “주일학교, 365일 체제로”

여수 교계에서 ‘교회 저출산 극복 전략’ 소개 강연해 열어 인재 양육하고 하나님의 꿈 꾸면 저출산 해결할 수 있어 이수훈 목사(당진동일교회,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상임대표회장)가 여수 교계 목회자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교회가 앞장서는 저출산 극복 전…

박양규

“중간사 500년, 신구약 성경 입체적으로 보는 렌즈”

‘유대 문헌으로 보는 신구약 중간사의 세계’라는 부제의 책 은 올 상반기 동안 기독교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7년 일반 분야에서도 베스트셀러에 오른 처럼 신구약 중간사를 시대별로 다루면서, 관련 유명 성화 소개와 함께 오늘 우…

한동대

한동대, 글로컬 대학 30 최종 선정… 5년간 1천억 지원받는다

지역-대학 동반성장 주도하고 혁신적 교육철학 더 발전 포부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가 8월 28일 교육부의 글로컬 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한동대는 향후 5년간 1천억 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을 받아,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핵…

총신대 신대원 여동문회

합동 여성강도사 허락 청원 “성경 반하는 것” vs “성경 어디에 있나”

장로교 9월 총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장 합동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위원장 류명렬 목사, 이하 여성사역자TFT)의 ‘여성들의 강도사고시 응시 자격 허락’ 청원이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다. 여성사역자TFT의 청원에 대해 예장 합동 신학부(부장 송유…

광화문 집회

동성애·차금법 극복과 교회 회복 위한 연합기도회 열린다

동성애와 차별금지법, 마약과 중독 문제를 극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교회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한 한국교회연합기도회가 열린다. (사)전국17개광역시도226개시군구기독교총연합회(이하 전기총연, 이사장 임영문 목사)는 오는 10월 3일 낮 12시 안양 은혜와…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