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축제
▲작년 퀴어축제 퍼레이드. ⓒ조직위
해마다 논란을 빚어온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기재해 시민청 대관을 승인받았다 대관이 취소됐다.

조직위는 지난달 15일 서울시에 ‘축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시민의 힘’ 토론회라는 행사명을 적은 시민청 대관 신청서를 제출했다. 행사 내용은 자라섬 재즈페스티벌과 안산 거리극 축제 등 ‘전국 비영리 민간 축제 사례 발표’였다.

이후 조직위는 행사를 열흘 정도 앞둔 9일 행사명을 ‘퀴어문화축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문화의 힘’으로 바꿔 공지했다. 이에 12일 서울시는 토론회 대관 취소를 통보했다.

여러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관계자는 대관 취소 사유에 대해 “지난달 조직위가 낸 신청서에는 ‘전국 비영리 민간 축제 사례 발표’가 행사 내용으로 기재돼 있었는데, 홍보물을 보니 퀴어문화축제를 조명하는 내용이었다”며 “허가 후 신청서 기재 사실이 허위로 밝혀지면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는 시민청 대관 운영 규정에 따른 결정”이라고 전했다.

그러자 조직위는 “신청서 행사 내용과 예정된 토론회 내용엔 실제 차이가 없다. 퀴어문화축제를 행정기관과 일부 기독교 단체는 왜 문화·예술 행사로 보지 않는지를 다른 (비영리 민간) 문화·예술 행사와 비교하는 자리”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밖에도 조직위는 오는 6월 국외 퀴어 퍼레이드(행진) 사례 공유를 위해 서울시 공익활동지원센터에 대관을 신청을 한 바 있으나, 센터는 4일 대관 운영규정 제8조 2항 2호를 근거로 이를 거부했다. 해당 조항엔 “정치적 이슈로 첨예한 갈등을 유발하는 주제의 행사로 공간 운영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민원 발생 소지가 있는 행사”가 대관 승인 거부 사유로 명시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