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세 가스펠 가수가 부른 캐럴, 65년 만에 빌보드 1위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2023년 11월 공개된 캐럴송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 뮤직비디오 속의 브렌다 리.  ⓒ브렌다 리 유튜브 캡쳐

▲2023년 11월 공개된 캐럴송 ‘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 뮤직비디오 속의 브렌다 리. ⓒ브렌다 리 유튜브 캡쳐
미국의 팝 가수 브렌다 리(Brenda Lee·78)의 크리스마스 캐럴 ‘로킨 어라운드 더 크리스마스 트리’(Rockin' Around the Christmas Tree)가 발매 65년 만에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라 화제가 됐다. 

5일(이하 현지시각) 공개된 미국 빌보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이 곡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크리스마스 단골 캐럴인 머라이어 캐리의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가스펠 출신 팝 가수 브렌다 리는 이 곡으로 1964년 ‘Hello, Dolly!’를 부른 루이 암스트롱이 세운 ‘핫 100’ 차트 최고령 아티스트 기록을 경신했다. 조니 마크스(Johny Marks)가 작사하고 오웬 브래들리(Owen Bradley)가 작곡한 이 곡을 처음 녹음할 때 그녀는 겨우 13세였다.

1958년에 발매된 이 곡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정상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영상에서 그녀는 자신의 노래가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올랐다는 소식을 듣고 “마크스 씨가 자랑스러워할 것”이라며 눈물을 흘렸다. 

이 곡은 미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캐럴 중 하나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으며, 199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영화 ‘나 홀로 집에’ OST로 삽입되기도 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젊은층 사이에서도 인기를 모으며 크리스마스 시즌마다 차트 역주행을 기록했다.

‘로킨 어라운드 더 크리스마스 트리’는 총 3,490만 회, 머라이어 캐리의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는 3,420만 회의 스트리밍을 기록했다.

최근 4년간 ‘핫 100’ 2위에 머물렀던 이 곡이 올해 마침내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발매 65주년을 맞아 리와 그의 소속 레이블이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벌인 덕으로 보인다.

이날 빌보드 자체 분석 기사에 따르면, 리는 지난달 발매 65년 만에 처음으로 이 곡의 뮤직비디오를 새로 제작해 선보였다.

또 크리스마스 기념 리패키지 미니앨범(EP)을 새로 발매하고, 소셜미디어 틱톡에 기념 영상을 여럿 제작해 공개하기도 했다.

그 결과 지난주 ‘핫 100’ 8위로 재진입한 이 곡은 한 주 만에 정상에 올랐다. 또 이 곡은 발매 이후 ‘핫 100’ 1위에 오르기까지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린 노래로도 기록됐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AWMJ선교회

“‘미전도종족·개척 선교’, 더 이상 선교계 화두 돼선 안 돼”

교회 견고하게 하는 선교에 집중 검증된 담임목사, 선교사로 파송 ‘선교사’ 시대→ ‘선교인’ 시대로 같은 문제 반복, 패러다임 바꿔야 숫자 집착 아닌 좋은 사람 보내야 중도 탈락 없는 현지인들 파송을 제6회 안디옥 선교포럼이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

이수훈 저출산

당진동일교회 이수훈 목사 “주일학교, 365일 체제로”

여수 교계에서 ‘교회 저출산 극복 전략’ 소개 강연해 열어 인재 양육하고 하나님의 꿈 꾸면 저출산 해결할 수 있어 이수훈 목사(당진동일교회,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상임대표회장)가 여수 교계 목회자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교회가 앞장서는 저출산 극복 전…

박양규

“중간사 500년, 신구약 성경 입체적으로 보는 렌즈”

‘유대 문헌으로 보는 신구약 중간사의 세계’라는 부제의 책 은 올 상반기 동안 기독교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7년 일반 분야에서도 베스트셀러에 오른 처럼 신구약 중간사를 시대별로 다루면서, 관련 유명 성화 소개와 함께 오늘 우…

한동대

한동대, 글로컬 대학 30 최종 선정… 5년간 1천억 지원받는다

지역-대학 동반성장 주도하고 혁신적 교육철학 더 발전 포부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가 8월 28일 교육부의 글로컬 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한동대는 향후 5년간 1천억 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을 받아,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핵…

총신대 신대원 여동문회

합동 여성강도사 허락 청원 “성경 반하는 것” vs “성경 어디에 있나”

장로교 9월 총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장 합동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위원장 류명렬 목사, 이하 여성사역자TFT)의 ‘여성들의 강도사고시 응시 자격 허락’ 청원이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다. 여성사역자TFT의 청원에 대해 예장 합동 신학부(부장 송유…

광화문 집회

동성애·차금법 극복과 교회 회복 위한 연합기도회 열린다

동성애와 차별금지법, 마약과 중독 문제를 극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교회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한 한국교회연합기도회가 열린다. (사)전국17개광역시도226개시군구기독교총연합회(이하 전기총연, 이사장 임영문 목사)는 오는 10월 3일 낮 12시 안양 은혜와…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