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째 선교사 가문’ ‘토종 한국인’ 인요한 소장,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으로

송경호 기자  7twins@naver.com   |  

▲인요한 소장.

▲인요한 소장.
인요한(64)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교실 교수 겸 국제진료센터 소장이 23일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에 임명됐다.

인요한 소장은 좁은 골목을 다니는 ‘한국형 구급차’를 개발하고 유진벨재단을 통한 대북지원에 헌신하는 등 공로를 인정받아 2012년 특별귀화자로 선정돼 국적 증서를 받았다.

인 소장은 전주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계속 자라난 ‘토종 한국인’이다. 인 소장의 가문은 100년 이상의 ‘4대째 한국 사랑’으로 유명하다. 이들 가문과 한국의 관계는 지난 1895년 인요한 소장의 외증조부인 유진 벨(Bell) 선교사가 한국에 오면서 시작됐다. 벨 선교사는 ‘전남 선교의 아버지’로 불릴 정도로 활발히 활동했으며, 사위인 윌리엄 린튼(Linton)은 독립운동을 하고 한남대학교(총장 김형태 박사)를 설립했다.

윌리엄 린튼의 아들이자 인 소장의 아버지인 휴 린튼은 한국전쟁 당시 군인으로 인천상륙작전에 참전했고, 국내 결핵퇴치운동에 앞장서다 1984년 농촌 선교 종 교통사고로 순교했다. 인 소장은 농촌의 좁은 길 때문에 아버지가 제때 응급조치를 받지 못한 채 목숨을 잃으면서 한국형 구급차를 개발하게 됐다.

인 소장은 “고종 황제가 일본으로부터 위협받을 때 외증조부 유진 벨이 불침번을 서기도 했다. 할아버지는 3·1 운동을 보고 미국에 돌아가서 (그 소식을) 전달했다. 아버지는 인천상륙작전에 참여했다. 전쟁 후 순천에 교회를 수백 개 세웠다. 어머니는 결핵 사업을 40년 정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요한 소장은 아버지를 이어 북한에서 결핵퇴치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리산 기독교 선교유적지 보존운동에 나서기도 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AWMJ선교회

“‘미전도종족·개척 선교’, 더 이상 선교계 화두 돼선 안 돼”

교회 견고하게 하는 선교에 집중 검증된 담임목사, 선교사로 파송 ‘선교사’ 시대→ ‘선교인’ 시대로 같은 문제 반복, 패러다임 바꿔야 숫자 집착 아닌 좋은 사람 보내야 중도 탈락 없는 현지인들 파송을 제6회 안디옥 선교포럼이 지난 8월 26일부터 28일까…

이수훈 저출산

당진동일교회 이수훈 목사 “주일학교, 365일 체제로”

여수 교계에서 ‘교회 저출산 극복 전략’ 소개 강연해 열어 인재 양육하고 하나님의 꿈 꾸면 저출산 해결할 수 있어 이수훈 목사(당진동일교회, 세계성시화운동본부 상임대표회장)가 여수 교계 목회자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교회가 앞장서는 저출산 극복 전…

박양규

“중간사 500년, 신구약 성경 입체적으로 보는 렌즈”

‘유대 문헌으로 보는 신구약 중간사의 세계’라는 부제의 책 은 올 상반기 동안 기독교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7년 일반 분야에서도 베스트셀러에 오른 처럼 신구약 중간사를 시대별로 다루면서, 관련 유명 성화 소개와 함께 오늘 우…

한동대

한동대, 글로컬 대학 30 최종 선정… 5년간 1천억 지원받는다

지역-대학 동반성장 주도하고 혁신적 교육철학 더 발전 포부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가 8월 28일 교육부의 글로컬 대학 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한동대는 향후 5년간 1천억 원에 달하는 정부 지원을 받아,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갈 핵…

총신대 신대원 여동문회

합동 여성강도사 허락 청원 “성경 반하는 것” vs “성경 어디에 있나”

장로교 9월 총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장 합동 여성사역자특별위원회TFT(위원장 류명렬 목사, 이하 여성사역자TFT)의 ‘여성들의 강도사고시 응시 자격 허락’ 청원이 주요 현안으로 떠올랐다. 여성사역자TFT의 청원에 대해 예장 합동 신학부(부장 송유…

광화문 집회

동성애·차금법 극복과 교회 회복 위한 연합기도회 열린다

동성애와 차별금지법, 마약과 중독 문제를 극복하고 코로나19로 인해 무너진 교회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한 한국교회연합기도회가 열린다. (사)전국17개광역시도226개시군구기독교총연합회(이하 전기총연, 이사장 임영문 목사)는 오는 10월 3일 낮 12시 안양 은혜와…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