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2008년부터 3년 동안 '저출산·고령화' 대책 사업으로 템플스테이에 약 600억 원을 집행했다고 중앙일보가 22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21일 국회 저출산·고령화특별위원장인 나경원 의원실과 공동으로 정부의 1, 2차 저출산·고령화 기본계획 예산 151조원(1차 42조원, 2차 109조원)을 분석한 결과, 템플스테이 사업처럼 저출산·고령화 대책과의 연계성이 떨어지지만 해당 사업으로 바뀐 사업이 상당수였다고 했다.

이에 대해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 배병태 사무처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템플스테이를 저출산 대책의 일환으로 보기에는 부적절하다"며 "상식적으로 납득이 어려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그는 "정부는 지금까지 (저출산 대책과는 별개로) 템플스테이를 (국가 예산으로) 지원해 왔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사안에 대한 논평이나 성명 등 종자연 차원의 입장 발표 여부에 대해서는 "그럴 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했다.

한편, 정부가 템플스테이 사업에 국가 예산을 투입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것이 특정 종교에 대한 혜택인지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면서도 "정부는 이를 종교와 관련된 것이 아닌, 국민들의 문화생활 및 관광 자원 형태로 보는 듯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