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협력대학 총장단들이 삼성이노베이션 뮤지엄 방문을 방문한 모습. ⓒ한동대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는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개도국 협력대학 총장단 17명을 한국에 초청해 ‘2023 유니트윈 국제개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몽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필리핀, 르완다, 케냐, 페루 등 8개국 9개 대학 총장과 부총장, 학장 등 협력대 관계자들이 참석해, 코로나 이후 지속가능하고 혁신적 국제개발 협력모델을 논의하고 유니트윈 사업 발전을 위한 대학 간의 공조와 협력 의지를 다졌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 △자본시장연구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서울시청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 △교보생명 △KIA360 등 정부와 금융기관 및 기업 방문을 통해 각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의 실상과 미래상을 확인하고, 고등교육 방향 및 경제발전에 대한 특강을 청취했다.

참여 대학들은 개도국 인재양성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가발전에 대한 통찰을 나눴다.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로 11월 1일 국내 유니트윈 주관대학(한동대·숙명여대·한국방송통신대·한국교원대 등)이 공동개최한 ‘2023 유니트윈 국제개발 컨퍼런스’도 진행됐다.

컨퍼런스에서는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의 축사, 조태열 전 외교부 차관의 기조연설 및 김재춘 전 교육부 차관의 특별강연과 개도국 협력대학 총장들의 발표를 통해 국내외 유니트윈 주관대학들 간의 공조 및 고등교육 미래 발전방향을 구상하며, 급격히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 속에서 개도국 내 진행되고 있는 ICT 교육 및 미래 고등교육 방향에 대한 강연 및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11월 3일 한동대 최도성 총장이 주최한 ‘유니트윈 협력대학 간담회’에서는 사업 발전을 위한 개도국 협력대학 의견 수렴 및 연계 프로그램 논의, 지속가능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간 협력 및 공조 등을 논의했다.

최도성 총장은 “한동대학교는 건학 이념인 ‘Why not change the world?’에 따라, 우리나라와 전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국제적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8년 동안 개도국들과 협력해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부단히 노력해 왔다”며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 속에서 모두 지혜와 역량을 모으고, 굳건한 협력을 통해 서로 변화하고 나아가 세계를 변화시키는 국제 무대의 선두주자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한동대는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을 통해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남미 개도국 협력대학을 대상으로 각종 고등교육 훈련프로그램 개최, 교육 인프라 지원 및 멘토링 훈련 등 개도국 지속가능발전 역량 강화 도모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한동대
▲국제학술대회 컨퍼런스 1일차 참석자들. ⓒ한동대
◈유니트윈 참여 개도국 대상 국제학술대회

한동대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단은 이후 11월 3일부터 4일까지 ‘Learning, Digitalization, and Social Sustainability’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는 글로벌경영학회, 한국프로젝트경영학회, 적정기술학회와 공동 개최했으며,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강남호텔과 한양대학교에서 이틀간 진행됐다.

최도성 총장은 기조연설에서 “교육 격차를 줄이려는 방안뿐 아니라 다양한 난제들을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통찰을 교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학술대회에는 한동대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0개 개도국 30여 명의 고위공무원 및 교수진이 참석했으며,네팔, 라오스, 몽골,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필리핀, 르완다 등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된 연구 및 사례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유 지속가능한 에너지 △공정무역과 비즈니스 모델 △지속가능한 관광산업 및 테마파크 △교육시스템 개선 방안 △쓰레기 처리 방법을 통한 지속가능 사회모델 등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며 더욱 풍성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레리사 교수(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대학)는 “이번 행사를 통해 다른 국가들이 사회 문제에 접근하고 다루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바히지 교수(르완다 폴리테크닉 대학)는 ‘연구 발표 이후 참여하였던 다른 교수진들의 피드백과 의견은 르완다 내 문제를 해결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하며 참여소감을 밝혔다.

학술대회는 코로나 이후 처음 현장에서 진행됐으며, 발표된 연구 및 사례는 적정기술학회 특별호로 실릴 예정이다.

한동대는 유네스코 유니트윈 사업의 일환인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도상국 대학 및 대학원과 교육프로그램을 교류하며 학생들과 교수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업가정신 훈련’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을 이끌어갈 기업인 및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창업역량 강화사업’를 통해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 사회적기업, 비정부기구를 지속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