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동안 한 사람 얻기 위해 기도하면서 캠퍼스 누벼
최초 동구권 선교, 문 열리기도 전 러시아 선교 꿈꿔
사진 중심 비슷비슷한 교회사 편찬에 새로운 길 열어
다음 세대가 캠퍼스 사역과 세계선교 계속 이뤄가길
대학선교와 세계선교를 향한 권서행전
우남식 | 지식과감성 | 911쪽 | 45,000원
그 시대 한국 사회 역사와 선교 역사가 오롯이 담긴 교회 35년사가 편찬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82-2017 대학선교와 세계선교를 향한 권서행전’이 그것이다.
이 책은 ‘대학선교와 세계선교에 불태운 젊은이들의 선교 기록’이라는 부제 아래, ‘오직 성경으로, One Man Vision으로 대학 선교와 세계 선교를 꿈꿨던’ 인천 대학마을교회와 우남식 목사 부부의 흔적이 900쪽 넘는 분량에 담겨 있다.
우남식 목사는 편찬사에서 “하나님께서 35년 동안 이루신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다음세대가 하나님이 이루신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하여 제2, 제3의 캠퍼스 사역과 세계선교 역사를 계속 이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35년사를 집필했다”고 밝혔다.
특히 우 목사는 대학교 1학년 때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구주로 만난 후 같은 처지의 대학생들을 구원하기 위해 캠퍼스선교에 뛰어들었고, 그들과의 성경공부를 통해 길러낸 제자들을 세계 열방으로 파송하는 일에 평생을 바쳤다. 그는 “하나님은 20대의 젊은이들에게 복음을 심으시고 그들의 전 삶을 통해 놀라운 일들을 행하고 계신다”고 했다.
이 책은 한 교회의 사례를 통해 지난 35년간 한국교회 캠퍼스와 세계 선교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귀한 사료이다. 단편 사실과 사진 나열로 이뤄진 ‘OO교회 OO년사’ 류(流)들이 대부분인 가운데, 새로운 길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1983년 인하대 센터 개척 1주년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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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비전대로 교회가 설립된 1982년부터 1988년까지는 인천을 중심으로 한 대학선교와 제자 양성을, 올림픽을 기점으로 1989년부터는 동유럽 첫 선교사 파송과 센터 건축을, 월드컵이 있었던 2002년부터는 이웃을 섬기는 지역교회 설립과 지경을 넓힌 세계선교를, 2011년부터는 사회문화를 섬기는 문서선교를 주로 다루고 있다.
▲1989년 9월 8일, 헝가리 조봉순 첫 선교사 공항 파송예배 후 기념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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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는 성경 말씀과 그 해의 이야기에 이어 ‘세계선교’와 ‘성서한국’으로 나눠 각 연도의 사역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35년간의 사역을 소개한 1-4부에 이어, 5부에서는 세계 각지 선교사들의 각종 선교보고와 기록을 수록했다.
▲1991년 루마니아 현지에서의 첫 성경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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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35년사를 기록하며 세 가지 때문에 눈물 흘렸다고 한다. “하나는 나와 같은 사람을 구원하시고 지성인 복음 역사에 쓰신 하나님의 한량없는 은혜와 사랑에, 다른 하나는 부족한 나와 함께 동역하며 복음 역사에 동참한 많은 믿음의 사람들로 인해 감사의 눈물을 흘렸고, 또 다른 하나는 매년 수양회를 여덟 번 이상 할 만큼 열심히 했지만 저의 미성숙으로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많은 사람을 잘 품고 섬기지 못한 참회의 눈물이었습니다.”
대학마을교회 ‘권서행전’이 사료로서 가치가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우 목사가 추가로 6가지의 아쉬운 점을 고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노하우’는 후배들인 대학생(캠퍼스) 선교단체 사역자들이나 청년 중심 교회 목회자들이 새겨들을 만하다.
▲1992년 8월 27-30일, 모스크바 제2회 여름수양회 기념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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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로 대학생 중심 사역을 하다 보니 전 생애를 주기로 목회하지 못한 것이다. 이는 대학생 중심 교회 사역의 약점이기도 하다. “각기 발달단계에 맞게 성경 말씀으로 도와 예수님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해야 하는데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제 교회는 담임목사 중심 사역에서 발달 단계별 전문 목회자들과 팀워크를 이루는 입체적 목회를 해야 하고, 이를 위해 발달 단계별 목회자 양성이 필요합니다.”
셋째로 인위적 훈련이 없지 않았다는 것이다. “당시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문화와 군사문화의 영향으로, 상처받은 형제자매들이 많았습니다. 훈련은 좋은 것이지만, 성경 말씀을 통한 성령의 감화로 자발적 순종을 이끌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있었습니다.”
넷째는 일본 우치무라 간조의 영향을 받아, 교회와 교회 조직을 간과했다는 점이다. “UBF에 와서 신앙을 가졌기에 교회에 대해 무지했습니다. 교회의 본질은 예배와 성례전, 성경공부, 기도와 전도와 교제입니다. 개척 초기에 평신도 사역자로 열심히 성경을 공부하고 연구하고 복음을 전했지만, 예배와 성례전을 중히 여기지 않았기에 신앙생활에 경(輕)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다섯째, 행복지향적 목회보다 성공지향적 목회를 했다고 한다. “일대일 팀 수와 주일예배와 선교사 파송 숫자, 교회를 짓는 외형적인 것이 목회의 성공으로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슬픈 자화상입니다.”
마지막 여섯째는 제자들을 한 카테고리(선교단체)에 묶어두고자 하는 편협한 마음이었다. “이로 인해 사람을 넓게 키우지 못했습니다. 이제 대학복음 사역을 하는 미래 지도자들은 주님 안에서 성숙한 믿음의 사람이 되어 나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우남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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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박사는 “아직도 한국에서는 이 나라를 거쳐간 많은 선교사들의 자료를 완벽하게 모아놓은 곳이 없다. ‘선교사 연구소’가 제대로 없다는 것이 이를 반증한다”며 “대형교회가 많고 선교사들을 많이 파송했다고 자랑하지만, 그들의 아름다운 ‘권서행전적 자료’들을 모아놓은 곳이 별로 없는 것”이라고 했다.
우남식 목사는 “3년 동안 한 사람을 얻기 위해 날마다 기도하면서 캠퍼스를 누비며 복음을 전하고 기도하던 우리에게 하나님은 몇몇 제자들을 세워주시고, 그들이 또 다른 충성스러운 일꾼들을 키우게 하셨다”며 “이 역사가 35년이 흘러 오늘에 이르렀다”고 고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