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의요정
▲‘키즈’와 ‘힐링’를 테마로 한 리조트형 펜션인 숲속의요정 봄 전경. ⓒ숲속의요정
숲속의요정
▲아이들이 좋아하는 숲의 요정인 엘프가 산다는 의미로 ‘Elfpalace(숲속의요정)’라는 영문, 한글 명칭을 함께 사용하다 ‘숲속의요정’이 유명세를 타자 한글명을 앞세우게 됐다. 그러나 특허 사냥꾼이 ‘숲속의요정’을 선등록하여 재판을 통해 상표를 되찾는 우여곡절도 겪었다. ⓒ숲속의요정
"하나님께서 항상 꽃 길만 주시지 않지요. 장애물을 극복해야 킹덤컴퍼니가 완성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험난한 길도 주십니다. 그때 하나님께 감사하고 주님을 의지해서 가다 보면, 장애물조차 기쁨이 되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16만 평의 휴양림 옆에 위치한 '숲속의요정(Elfpalace)'은 키즈와 힐링을 테마로 하는 리조트형 펜션이다. 무엇보다 미취학 아이들이 있는 가족들에게는 놀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가득한 리조트로 입소문이 나있다. 레드오션이 된 펜션 시장에서 지난 14년간 꾸준히 인지도를 쌓아올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김영진 숲속의요정 대표는 "창조적인 혁신과 끊임없는 도전, 그리고 무엇보다 기업의 주인은 하나님이라는 믿음 안에서 혼신의 힘을 쏟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인터뷰는 지난 14일 서울 송파구 가든파이브 내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숲속의요정
▲김영진 숲속의요정 대표는 “킹덤컴퍼니로 가는 과정에서 사방이 완전히 막힌 상황이 반드시 온다”며 “그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영역이 하나도 없음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 내려놓고 기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희 기자
ㅡ숲속의요정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가족들, 특히 어린이들이 대자연 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만든 리조트형 펜션입니다.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고 치유하는 힐링을 위한 테마룸도 있습니다. 200미터 눈썰매장과 사계절썰매장, 키즈공원, 수영장, 송어연못, 에어바운스, 텀블링장, 태기산 산책로 등산로, 보물찾기, 워터파크, 해먹테마파크, 불꽃축제, 키즈동물농장, 캐릭터룸, 소리공원, 키즈카페, 독립 바비큐 데크 등을 갖추고 있어 사계절 풍성한 놀거리와 볼거리, 체험거리가 있습니다."

ㅡ부동산 시장에서 업계 전문가로 활약하시다 펜션 시장에 뛰어드셨습니다.

"현대자동차를 다니다 퇴사한 후, 1990년부터 부동산 포털 '내집마련정보사'를 운영하며 부동산 정보 및 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했습니다. 당시 부동산이 뜨거운 이슈였고, 부동산 컨설팅에 대한 희소성이 있어서 언론도 많이 탔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펜션 시장이 성장하는 초입에 저 역시 관심을 갖게 되어 2004년, 동계올림픽 유치 예정지였던 평창에 1만5천 평 부지를 구입해 펜션을 건축했습니다. 펜션 시장이 굉장히 호황을 누리니 얼마 안 가 공급과잉이 일어나 시장이 매우 힘들어지더군요. 14년 전만 해도 전국에 펜션이 2백~3백 곳이었는데, 지금은 5~6만 곳으로 늘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져 다들 살아남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야 했습니다."

숲속의요정
▲숲속의요정은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16만 평의 휴양림 옆에 위치해 있으며, 18개동 85개실을 갖추고 있다. ⓒ숲속의요정
ㅡ킹덤컴퍼니 경영을 도입하게 된 과정도 궁금합니다.

"레드오션이 된 펜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테마를 연구하고 적용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수익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마케팅, 고객 모집을 위해 서울사무소도 두었습니다. 하지만 테마 발굴 및 인적 구성 관리 등에서 제 능력으로 하는 데에 분명한 한계를 느꼈습니다. 굉장히 힘들게 노력하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깊이 깨닫게 해주신 것은 숲속의요정을 실제로는 제가 운영하고 있지만, 사실은 '하나님이 주신 땅에 하나님이 세우신 회사'라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최선을 다해 청지기로서 일하고, 나머지는 주님께 맡기고자 했습니다. 말은 쉽지만 실제로 실천하는 것은 절대 쉽지 않았죠.

그 과정에서 숲속의요정 내 작은 교회인 '숲속교회'를 세웠습니다. 현대중공업을 다닌 신앙이 좋은 매제가 안수집사 시절부터 주말마다 울산에서 오가며 교회사역을 도왔습니다. 매제는 이후 신학을 공부해서 명예퇴직 전 목사 안수를 받고, 지금은 가족과 함께 이곳에 거주하며 숲속교회 담임목사로 주일예배를 인도합니다. 또 20여 명의 직원은 매주 한 차례 예배를 드립니다."

숲속의요정
▲숲속의요정에 세워져 있는 숲속교회 내부 모습. ⓒ숲속의요정
ㅡ킹덤컴퍼니 경영 원리(창조, 책임, 배려, 공의, 신뢰, 안식) 중 강조하며 실천하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킹덤컴퍼니 경영 원리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한 것은 창조의 원리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남들과는 다른 것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펜션을 찾는 많은 분들이 혜택받고 즐거워할 수 있도록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창조적 가치를 적용하기 위해 지금까지 수백 가지의 테마를 시도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키즈'입니다. 저희가 다른 곳보다 앞서서 키즈라는 테마로 방에 어린이 물품을 넣으니 호응이 너무 좋았습니다. 2~3년 지나니 키즈를 테마로 한 호텔, 콘도, 펜션이 많아져서, 또다시 수요자들이 원하는 것을 새롭게 창조해 나가려 합니다. 3~4년 전부터 투숙객을 대상으로 한 보물찾기 프로그램도 인기가 많아 오는 4월에 새롭게 론칭할 계획입니다."

숲속의요정
▲숲속의요정에는 ‘키즈’ 테마를 특성화하여 아이들을 위한 시설들이 많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키즈공원, 소리공원, 동물농장 ⓒ숲속의요정
ㅡ킹덤컴퍼니를 지향하는 가운데 마주하는 위기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시련은 또 다른 축복입니다. 시련을 넘으면 좋은 것으로 보상해주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또 다른 시련을 주시고 또 축복을 주십니다. 반드시 시련을 넘어야만 킹덤컴퍼니가 완성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게 첫 시련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였습니다. 펜션 시장도 상당히 힘들어지면서 약 7년간 인근의 대형 리조트 대여섯 군데가 차례로 문을 닫았습니다. 저도 사방이 막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 평소 부동산 컨설팅, 강의 등을 해주면서 친분이 두터운 업체가 분양하는 것을 도와달라고 요청해왔습니다. 그때 다른 쪽에서는 숲속의요정 분양 당시 알던 업체에서 분양대행을 하고 싶다고 연락해왔습니다. 어쩌다 보니 두 업체가 원하는 것을 중개해주고 4~5개월 사이에 30억 원이 생겼습니다. 그 자금으로 숲속의요정을 살렸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제가 하려고 했던 일도 아니고, 잘하는 일도 아니었는데 하나님께서 평소 제가 좋은 관계를 맺어온 분들을 통해 회사의 큰 위기를 넘기게 하신 것입니다.

숲속의요정
▲불꽃놀이 모습(왼쪽, 가운데)과 사계절썰매장(오른쪽) ⓒ숲속의요정
숲속의요정
▲가족들을 위한 놀거리, 볼거리, 체험거리가 사계절 내내 풍성하다. 야외수영장(위)과 200미터 눈썰매장(아래) ⓒ숲속의요정
2004년 처음 숲속의요정을 분양할 때는 홍보가 잘 돼 6대 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펜션이 우후죽순 난립하니 때마침 정부가 부가세 10%를 내도록 제한해 당장 분양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래서 원래 계획에서 절반으로 축소하고, 먼저 운영 노하우를 쌓으면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건물을 조금씩 확장해나가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업체들은 처음부터 한 번에 크게 펜션을 지었다가 결국 경영난 때문에 문을 닫는 곳이 속출했습니다. 우리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11곳 중 우리만 제외하고 다 문을 닫았어요. 처음에는 한 번에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막으신 하나님을 이해할 수 없었는데, 돌아보니 차근차근 한 단계씩 성장하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숲속의요정
▲일반룸(왼쪽)과 키즈룸(오른쪽). 아이들 장난감을 넣어놓은 키즈룸은 미취학 자녀를 둔 가족들이 많이 찾는다. ⓒ숲속의요정
2012년 또다시 시장 과잉으로 위기가 왔습니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열심히 테마를 연구해 '키즈'를 특화했습니다. 다행히 고객의 호응이 좋아 위기를 넘어갔고, 현재는 키즈룸을 50개까지 확장했습니다. 가장 최근 위기는 작년에 있었습니다. 사드, 북핵 문제 등으로 중국인 고객이 급감해서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외국인이 겨울 시즌 고객의 70%를 차지하는데, 그중 60% 이상이 중국인입니다. 작년 내내 어려워도 평창올림픽 기간에는 특수를 누릴 줄 알았지만, 그마저 일부 숙박업소의 바가지요금 논란이 해외 언론에까지 알려지며 역풍을 맞았습니다. 2년 전부터 올림픽 기간에 맞춰 예약을 받는데 일부러 30%만 받고 70%를 장기예약으로 남겨뒀다가 문제가 생긴 거죠. 또한 수요자가 강릉이나 아예 서울로 이동하며 예상했던 특수가 지나갔습니다. 앞으로는 평창이 올림픽 개최지로 이름을 알렸고 교통 인프라도 확충됐기 때문에 꾸준히 수요자들이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숲속의요정
▲김영진 대표는 지난 14년간 수백 가지 테마를 연구하고 실행하며 창조적 경영을 해왔다. 힐링룸(왼쪽)과 해먹공원(오른쪽). ⓒ숲속의요정
ㅡ숲속의요정의 미래 비전은 무엇인가요.

"저는 직원들에게 우리는 단순한 숙박시설이 아니라 벤처기업이라고 자주 강조합니다. 고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물질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로 창조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 온 숱한 연구를 바탕으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새로운 무형의 창조물을 만들고자 합니다. 앞으로 키즈 테마를 더욱 특화해 아이들이 놀이와 체험을 통해 교육적 효과까지 얻도록 할 계획입니다.

숲속의요정
▲숲속의요정은 7~8년 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강원도 내 펜션 중 가장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찾고 있다고 했다. 김영진 대표는 “앞으로는 다른 펜션들도 국내 수요로는 살아남기 어렵다.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희 기자
또한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춰 IT 기술과 네트워킹을 활용한 마케팅을 활성화해 더 많은 해외 수요자들을 모집하려고 합니다. 저희는 이미 7~8년 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해 왔기 때문에 지금도 강원도 내 펜션 중 가장 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찾아옵니다. 앞으로 다른 펜션들도 살아남으려면 국내 수요로는 불가능하고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할 겁니다."

ㅡ킹덤컴퍼니를 추구하는 동료와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나누고 싶은 조언이 있습니까.

"경영을 하다 보면 사방팔방 완전히 막힌 상황이 반드시 옵니다. 빠져나갈 틈 하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사람이 할 수 있는 영역이 하나도 없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때 내 지혜로 해보겠다고 하면 안 됩니다. 하나님 앞에 내려놓고 맡기고 기도해야 합니다. 킹덤컴퍼니로 가는 과정에는 이처럼 반드시 좋은 일과 역경이 있는데, 세상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봤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길이 있음을 믿고, 편안한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 기쁨을 누리고 감사하는 기도를 드리며 살기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