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본권 실현과 국가안정을 바라는 종교인 기자회견
▲기자회견 모습. ⓒ김은애 기자
조속한 국가운영 정상화를 바라는 종교인들이 모여 '국민기본권 실현과 국가안정을 바라는 종교인 기자회견'을 11일 오전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가졌다.

이날 인사말을 전한 김명혁 목사(한국복음주의협의회 회장)는 "지금 남북의 관계와 정치 상황은 분열과 대결로 치닫고 있는 위기 상황인데,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배경도 다르고 신념도 다양한 종교인들이 민족의 평화와 하나됨을 염원하면서 한 목소리를 내게 돼 다행"이라며 "오늘 모임이 정치 사회의 정상화와 민족의 하나됨의 초석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박종화 목사는 "국가의 위기 상황에서 종교인들은 어느 입장과 마음을 대변해야 할지 생각해 보았는데, 시기가 어려울수록 중립이 아니라 '중심'에 서야 한다"며 "국민의 뜻을 가능한 넓고 깊게 대변하고 싶다. 이것이 중심에 서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민기본권 실현과 국가안정을 바라는 종교인 기자회견
▲조일래 목사 등 종교인들이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김은애 기자
이어 성명서 낭독은 개신교 조일래 목사(한국교회연합회 직전회장)·불교 법일스님(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천주교 김홍진 신부(서울대교구)·천도교 지광철 선도사(천도교 신인간사 대표이사)·성공회 김현호 신부(대한성공회 서울교구 동두천나눔의집 원장사제)가 함께 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황교안 권한대행체제 △개헌에 대한 입장 등을 밝혔다. 이들은 먼저 "헌법재판소는 국정운영 공백의 장기화로 인한 국가위기를 최소화하고, 광장에 모인 국민들의 촛불민심을 받아들여 최대한 빨리 탄핵심판을 결정해야 한다"며 "헌재 결정에 압력이나 간섭하려는 것이 아닌, 국가의 위기와 촛불민심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체제에 대해 "최소한의 국정운영 공백을 관리하는 것 외에 박근혜 대통령의 잘못된 정책이나 인사를 추진해선 안 된다"며 "특히 찬반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력,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등의 졸속추진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정치권에 "국민주권이 직접 실현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며 "국민이 직접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탄핵하거나 소환할 수 있도록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 또 국민에게 헌법 개정과 법안을 발안할 수 있는 권한도 주어져야 하고, 헌법 개정을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연성헌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과도한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시키고, 대통령의 권력을 감시하는 구조도 보완해야 한다"며 "삼권분립의 정신에 따라 정부의 '법률안제출권과 예산편성권, 감사권' 등을 국회로 이관하고, 헌법재판소장과 대법원장의 임명권을 독립시켜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지금은 개인과 특정집단의 이해와 이익보다 국민과 국가공동체의 미래를 먼저 생각해야 할 때"라며 "헌법재판소와 황교안 대행체제, 정치권은 국민의 바람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국민기본권 실현과 국가안정을 바라는 종교인 기자회견
▲기자회견 후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은애 기자
한편, 기독교 보수쪽에서 주장하는 대통령 탄핵 반대의 입장과 달리 촛불 민심을 강조하는 성명서 내용에 대해 조일래 목사는 "기독교의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에 오늘의 성명서 내용이 기독교 전체의 입장을 입장을 밝히는 것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다만 일반적인 기독교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고 밝혔다. 

주최측에 따르면 이날 발표한 성명에는 개신교·불교·원불교·천주교·천도교 등 5개 종단에서 총 523명이 뜻을 같이 했고, 그들 중 개신교 인사는 183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