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아이가 예배 시간만 되면 고개를 숙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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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 37] 아이들 마음을 여는 법 (3)

평소 예배 태도 좋다가 갑자기
예배 시간에는 고개 푹 숙이고
공과공부 시간에는 스마트폰만
알고 보니 부모 잦은 다툼 때문

아이들 감정 이해하려 하기보다
행동 보고 먼저 판단해 버리면
대화 잘 통하지 않는 경우 많아
아이 행동 아닌 감정부터 이해를

▲ⓒ픽사베이

▲ⓒ픽사베이

예전 고등부 선생님 한 분이 고민이 있다면서 필자를 찾아온 적이 있다. 반에 남학생 한 명이 있는데 요즘에 부쩍 예배 태도가 좋지 않다고 말했다. 예전에 그 남학생은 찬양도 열심히 하고 말씀 시간에도 잘 집중했는데, 요즘에는 예배 시간에 고개를 푹 숙이고 있다고 했다.

공과공부 시간에도 곧잘 대답을 잘하던 모범 학생이었는데, 요즘엔 공과공부 시간에도 스마트폰만 하고 있어 속상하다고 했다. 처음 그 선생님은 스마트폰을 하는 친구를 참아 주고 기다려 줬지만, 그 남학생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았다.

선생님은 계속 참다가는 반 분위기가 안 좋아질 것 같아, 고민 끝에 공과 공부 시간 때 남학생에게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OO아, 요즘 선생님이 보니 너 예배 시간에는 계속 고개만 숙이고 있고 반별 모임 시간에는 핸드폰만 하고 있는데, 그렇게 하면 되겠니? 네가 계속 그러면 선생님이 너무 실망할 것 같아. 무슨 일 있어? 왜 그래 요즘?
학생: (고개를 푹 숙이며) 아무 일도 없어요. 죄송합니다.
선생님: 그래, 선생님은 네가 예전처럼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 예배를 잘 드려야 은혜도 받을 수 있는 거야.
학생: 네….

선생님은 필자에게 요즘 남학생의 예배 태도가 너무 나빠졌다면서, 무슨 일이 있는지 한번 만나 달라고 했다. 필자는 알겠다고 말하고, 며칠 뒤에 그 남학생을 만났다.

나: OO아~, 요즘 어때, 잘 지내고 있어?
학생: 음…, 잘 못 지내고 있는 것 같아요.
나: 그래? 무슨 일인지 목사님한테 말해줄 수 있어?
학생: 요즘 부모님이 저에게 짜증을 내는 빈도 수가 너무 많아지고 있어요.
나: 부모님이?
학생: 네. 부모님이 요즘 돈 때문에 많이 싸우시거든요. 제 학원비만 해도 한 달에 50만 원 넘게 들어가는데…, 꼭 저 때문에 싸우시는 것 같아서 마음이 너무 힘들어요. 그렇다고 제가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라서…. 이렇게까지 학원에 다녀야 하는지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또 학원을 안 다니면 지금보다 더 못하게 될까봐 걱정돼요. 부모님이 돈 때문에 안 싸우셨으면 좋겠어요.
나: 아… 그랬구나. 네 마음이 아주 속상했겠네. 부모님이 돈 때문에 싸우시는 게 꼭 너 때문인 것 같아서 말이야. 어휴. 지금까지 어떻게 참았어?
학생: 네 (울면서) 목사님. 정말 힘들어요. 부모님이 돈 때문에 안 싸우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주일에 예배드릴 때 부모님이 안 싸우게 해달라고 기도했는데요. 하나님이 기도를 안 들어 주시는 것 같아요.
나: 흠, 그랬구나. 네가 지금 많이 힘들겠네. 우리 함께 기도하면서 고민해 보자.

남학생의 예배 태도가 좋지 않았던 이유는 부모님 다툼 때문이었다. 부모님이 서로 돈 문제로 자주 다투셨는데, 평소에 자기 학원비가 매달 50만 원이 넘게 나가니 꼭 자기 때문에 싸우시는 것 같아, 마음이 많이 힘들었던 것이다.

그 남학생은 부모님이 돈 때문에 자주 다투시니까 예배 때 부모님이 더 이상 싸우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전히 부모님 사이가 안 좋아서 하나님이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 것 같아 서운했다고 한다.

그래서 남학생은 교회에 와서도 예배 시간에 고개를 푹 숙이고 있었고, 공과공부 시간에도 스마트폰만 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아이들을 대할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아이의 행동을 보고 먼저 판단하지 말고, 아이의 현재 감정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아이의 행동만 보면 우리는 충분히 화가 날 수 있다. 하지만 아이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생각하면, 매우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

아까 그 남학생이 평소 예배 태도가 좋다가 어느 순간부터 예배 시간에 고개를 푹 숙이거나 공과공부 시간에 핸드폰을 하고 있다면, 먼저 그 남학생의 태도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보다 그 남학생의 감정을 이해해 줘야 한다.

그럴 때 그 남학생이 자기 감정을 이해하고 풀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아이들의 감정을 이해하기보다 행동을 보고 먼저 판단하기 때문에 아이들과 서로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예배 시간에 고개를 푹 숙이고 있거나 공과공부 시간에 핸드폰을 하고 있으면 개념 없는 아이, 버릇없는 아이로만 보지 말자는 것이다.

오히려 아이의 행동이 아닌 감정을 먼저 이해하려고 하면 저 아이가 왜 고개를 푹 숙이고 있는지, 왜 핸드폰만 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되고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과 함께하고 있는 김맥 목사.

▲청소년들과 함께하고 있는 김맥 목사.

김맥 목사

초량교회 교구담당 및 고등부 담당 주일학교 디렉터
청소년 매일성경 집필자

저서 <얘들아! 하나님 감성이 뭔지 아니?>
<하나님! 저도 쓰임 받을 수 있나요?>
<교사는 공감이 필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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