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성인 25% “의사 표시에 제약 느껴”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증오 표현’ 법안에 대한 우려 드러나

ⓒ픽사베이

ⓒ픽사베이
아일랜드에서 실시된 새로운 여론조사에 따르면, 언론의 자유가 침해될 가능성에 대한 대중의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응답자의 25%는 사회적·직업적 환경에서 의사를 표시하는 데 제약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우려는 표현의 자유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비판받는 ‘증오 표현’ 법안을 아일랜드 의회가 전면적으로 논의하면서 드러났다.

화이트스톤 인사이트(Whitestone Insight)는 기독교 법률단체인 국제자유수호연맹(ADF International)의 의뢰로 지난 3월 15일부터 20일까지 아일랜드공화국 성인 1,027명을 대상으로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90%가 “내게 표현의 자유는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CP는 “아일랜드 의회의 논의도 이 같은 대중의 우려와 일치하기 때문에 여론조사 시기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아일랜드 국제자유수호연맹의 법률고문인 롤칸 프라이스(Lorcan Price) 변호사는 더블린에서 열린 아일랜드 자유언론정상회담에서 제안된 해당 법안에 대해 “‘현대 서구의 최악의 검열 사례’ 중 하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프라이스 변호사는 “이 법안은 증오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부족하기에, 잠재적으로 주정부가 반대 견해를 임의로 검열할 수 있다”고 했다.

제안된 법안은 증오를 조장할 수 있는 자료를 소지하는 것을 범죄로 규정하고 최대 5년의 징역형을 선고하는 조항도 포함돼 있다. 또 조사를 받는 개인에게 전자기기의 비밀번호 제공을 강요해 심각한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촉발할 수 있다.

이에 해당 정상회담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비평가들이 아일랜드의 국제적 지위와 영향력을 언급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작가이자 언론인인 마이클 쉘렌버거(Michael Shellenberger)는 “이 법안의 모호한 금지 조치로 인해 수용 가능한 관점에 대해 당국이 광범위한 통제권을 갖게 되고, 잠재적으로 전 세계적인 온라인 논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헬렌 조이스(Helen Joyce)와 같은 운동가들은 “이 법이 용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 없이 특정 집단에 대한 ‘증오’를 선동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표현을 범죄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