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 위한 심리지원 프로그램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가족 빈 자리에 자긍심과 사랑 채워요”

CCC순상담센터와 공동 개발
서울시 지원, 도너패밀리 참여
매일 7.9명 이식 기다리다 사망

▲도너패밀리들이 CCC순상담센터 임에리 강사와 심리지원 프로그램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운동본부
▲도너패밀리들이 CCC순상담센터 임에리 강사와 심리지원 프로그램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운동본부

“앞이 안 보여.”

2009년의 혹독한 겨울을 김경옥 씨는 지금도 잊지 못한다. 다정했던 남편이 시야가 흐려질 정도로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다 쓰러졌기 때문. 급히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결국 깨어나지 못한 남편 故 조인출 씨는 뇌사 판정을 받고 이듬해 1월 12일 장기기증을 실천해 5명의 생명을 살렸다.

생전 출석하던 교회에서 진행된 생명나눔예배를 통해 장기기증 희망등록에 참여했던 남편의 뜻을 이뤘지만, 김 씨는 갑작스러운 사별 후 깊은 상실의 슬픔을 느껴야 했다.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5월 31일, 김경옥 씨와 같은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이하 도너패밀리)의 심리 회복과 정서 지원을 위한 ‘제3회 도너패밀리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5월 9일부터 31일까지 4주간 진행했다.

이번 심리지원 프로그램에는 배우자 사별뿐 아니라 자녀, 형제자매 사별 등을 경험한 도너패밀리가 다수 참여해 치유를 위한 여정에 함께했다.

서울시 지원으로 지난해 7월 시작돼 올해 3회째를 맞은 도너패밀리 심리지원 프로그램은 운동본부와 CCC순상담센터가 공동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먼저 세상을 떠난 기증인들을 향한 감정을 직면하고, 건강한 애도와 일상 회복을 돕는 ‘첫 만남’, ‘슬퍼해도 괜찮아’, ‘나를 받아줘’, ‘너의 부분들을 위한 기도’ 등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돼 내면의 슬픔을 걷어내는 데 도움을 줬다.

심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도너패밀리 김경옥 씨는 “남편의 빈자리가 아직도 크게 느껴지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남편의 생명나눔이 얼마나 값진 일인지 깨닫게 됐다”며 “고귀한 사랑을 남긴 남편의 빈자리에 더 이상 슬픔이 아닌, 어려운 이웃들을 향한 사랑을 채우고 싶다”고 고백했다.

뇌사 장기기증인 故 이봉선 씨 아내 김춘자 씨는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묻어두고 살아왔는데, 같은 아픔을 가진 도너패밀리와 함께 시간을 보내니 한결 마음이 가벼워졌다”며 “시간이 빨리 흘러 아쉬운 마음이 들 정도로 큰 위로를 얻었다”고 전했다.

CCC순상담센터 임에리 강사는 “지난 4주 동안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과거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쏟아내고, 생명나눔의 자긍심을 되새긴 도너패밀리들이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사회가 숭고한 나눔을 실천한 뇌사 장기기증인 유가족들의 아픔에 깊이 공감하고, 그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동본부 박진탁 이사장은 “모든 도너패밀리들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마주하며 진정한 치유와 회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저희는 다양한 예우 프로그램을 통해 도너패밀리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성숙한 생명나눔 문화를 조성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국내 뇌사 장기기증인은 483명이었으나 장기이식 대기자 수는 5만 1천 명으로, 매일 7.9명의 환자가 이식을 기다리다 사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장기기증 문화 정착을 위해 사회적으로 장기기증인과 유가족을 예우하고 심리 회복을 적극적으로 도와 생명나눔의 선순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동성 동반자 커플 대법원 건강보험 피부양자 소송

“‘사실혼 관계’와 ‘동성 동반자’가 어떻게 같은가?”

왜 동성 동반자만 특별 대우를? 혼인 관계, 남녀의 애정이 바탕 동성 동반자 인정해도 수 비슷? 객관적 근거 없는, 가치론 판단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동반연)에서 동성 파트너의 건보 자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규탄하는 성명을 19일 발표했…

이동환 목사

법원, ‘퀴어축제 축복’ 이동환 목사 출교 ‘효력 정지’

‘퀴어축제 성소수자 축복식’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이하 감리교)로부터 출교 처분을 받은 이동환 목사가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수원지법 안양지원 민사 11부(부장판사 송중호)는 19일 이 목사 측이 감리교 경기연회를 상대로 낸 가처…

대법원

기독교계, 일제히 규탄… “동성혼 판도라의 상자 열어”

대법원이 동성 커플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을 두고 기독교계가 “동성결혼의 판도라의 상자를 연 폭거”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대법원은 18일 오후 전원합의체(주심 김선수 대법관)를 열고 소성욱 씨(김용민 씨의 동성 커플)가 국민건…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최성은 목사 사임에 관해 성도들에게 보고했다. 이날 사무총회는 오후 6…

올림픽 기독 선수단

제33회 파리 올림픽 D-3, 기독 선수단 위한 기도를

배드민턴 안세영, 근대5종 전웅태 높이뛰기 우상혁, 펜싱 오상욱 등 206개국 1만여 선수단 열띤 경쟁 제33회 하계 올림픽이 7월 24일 부터 8월 12일까지 프랑스 파리 곳곳에서 206개국 1만 5백 명이 참가한 가운데 32개 종목에서 329개 경기가 진행된다. 이번 파리 올림…

넷플릭스 돌풍

<돌풍> 속 대통령 역할 설경구의 잘못된 성경 해석

박욱주 교수님의 이번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에서는 넷플릭스 화제작 ‘돌풍’을 다룹니다. 12부작인 이 시리즈에는 설경구(박동호), 김희애(정수진), 김미숙(최연숙), 김영민(강상운), 김홍파(장일준)를 중심으로 임세미(서정연), 전배수(이장석), 김종구(박창식)…

이 기사는 논쟁중

지구촌교회

지구촌교회 “최성은 목사 사임 이유는…”

느헤미야 프로젝트 이끄는 과정 부족한 리더십 때문에 자진 사임 성도 대표 목회지원회에서 권유 李 원로, 교회 결정 따른단 입장 지구촌교회가 주일인 21일 오후 임시 사무총회를 열고…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