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작품
▲전시 작품 미리보기. ⓒ세움

어린 시절 부모의 수감으로 세상의 편견과 낙인을 경험했던 10인의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은 작품 전시회 ‘화양연화-어둠 속에서 피어나다’가 오는 4월 8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극동방송 극동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수용자 자녀를 지원하는 아동복지실천회 세움의 ‘청년 당사자자문단’이 기획한 것으로, 수용자 자녀의 인권 옹호를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 10인은 위기 수용자 자녀로서 미성년 시기를 보낸 당사자이기도 하다. 이들은 현재 성년이 되어 ‘세움 청년 당사자자문단’으로 활동하며 수용자 자녀에 대한 인식개선 캠페이너의 역할을 수행하며 2023년 3월부터 1년 가까이 이번 전시를 준비해 왔다. 관람객들은 전시를 통해 이들이 수용자 자녀로서 성장한 자신의 삶의 이야기와 그들만의 목소리를 글, 그림, 사진, 영상,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으로 만날 수 있다.

“당사자인 저는 수용자 자녀에 대해 숨기고 살아왔습니다. 이 전시에 참여하는 당사자 자문단들이 용기를 가지고 전시회를 합니다. 여러분이 이 전시회를 통해 어둠 속에 살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청년당사자 육공이 작가

“수용자 자녀의 상처와 아픔을 전시를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하면서 관람객들이 수용자 자녀를 그저 외딴섬의 이야기처럼 나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 집단이 아닌, 내 주위에도 충분히 있을 수 있는 평범한 ‘사람’임을 깨닫는 전시가 되길 원합니다. 이후 깨달음과 함께 수용자 자녀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아이들이 조금이나마 더 따뜻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청년당사자 손고은 작가

수용자 자녀로서 어두웠던 시간을 지나 청년이 된 10인의 작가는 “수용자 자녀 또한 당신과 동일한 한 사람으로 귀중하고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라는 것을 세상에 알리고 그들이 온전히 한 사람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취지로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세움에서는 수용자 자녀들이 세상의 편견과 낙인을 벗어나 아동으로서 마땅한 권리를 누리며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다양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번 작품 전시회 현장에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을 촉구’하는 서명 캠페인도 열어 관람객들이 작품 관람 뿐만 아니라 수용자 자녀의 인권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서명 운동에 동참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청년당사자 작가들이 직접 전시회를 지키며 관람객들에게 도슨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포춘쿠키 등 다양한 형태의 기념 아이템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동복지실천회 세움 주최, 고려아연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극동방송국, 사단법인 선한청지기에서도 공동 주관으로 함께한다. 전시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세움의 공식 홈페이지(www.iseum.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