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도 감독
▲(가운데) 김장환 목사와 권순도 감독.

이승만 대통령 일대기를 다룬 장편영화 ‘기적의 시작’이 장기 상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극동방송 이트홀에서 무료 상영회를 연다.

국회에서 2023년 10월 말 시사회를 했던 이 영화는 서울 2개 극장에서만 상영되다가 꾸준히 관객이 유입되자, 올해 2월 22일 CGV, 메가박스, 씨네큐와 같은 전국 멀티플렉스 극장을 포함, 137개 상영관으로 확장 개봉됐다. 전국 상영 이후 독립영화로 반 년 넘게 상영을 이어가고 있는 것도 매우 이례적이다.

상영시간 81분의 ‘기적의 시작’은 이승만 대통령의 어린 시절부터의 일대기를 다루는 다큐멘터리 영화로,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이승만의 업적, 그가 나라를 위해 외롭게 싸울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상황, 그가 지도자로서 국가와 국민, 후세를 위해 남긴 위대한 유산 등을 소개한다.

그동안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서는 ‘독재자’나 ‘친일파’로 묘사된 작품이 대다수였다. 그의 긍정적인 면을 묘사한 영화를 접하기 어려웠던 터라, 이 작품을 통해 ‘이승만’이란 인물을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 영화를 접한 이들의 평가다.

영화를 제작한 권순도 감독은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는 이승만 대통령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는 5천 년의 역사 중 거의 1천 번 외세의 침략을 당했다. 평균 5년에 한 번 꼴이었고, 이로 인해 국민들은 가난과 굶주림에 시달렸다”며 “이승만 대통령 이후에 진정한 개개인의 ‘자유’가 생겼고, 70여 년간 외세의 침략은 없었고, 세계 최빈국 중 하나였던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했다. 말 그대로 기적의 나라가 된 것이다. 이것이 이승만 대통령을 ‘기적의 시작’이라 부를 수 있는 이유”라고 설명한다.

영화는 이승만의 독립운동, 건국, 6·25 한국전쟁을 승리로 이끈 과정, 대한민국 산업화의 기반을 다지는 과정 등에 초점을 맞춰, 이 대통령이 대한민국을 위해 어떤 기여를 했는지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는 대한민국이 어떻게 세워졌는지, 왜 지켜야 하는지를 제시해 주는 소중한 역사 기록물이기도 하다.

20년에 걸쳐 권 감독이 수집한 방대한 기록과 다양한 증언자들의 생생한 증언은 이승만을 다룬 다른 작품에서 찾아보기 힘든 강점으로 작용한다. 그 당시를 살며 이 대통령을 도왔던 백선엽 장군, 양아들 이인수 박사 내외, 6·25 참전용사들, 순교자 손양원 목사의 딸 손동희 여사와 같이 대한민국의 격변기를 겪으며 그 당시를 경험했던 많은 이들이 증언하는 내용은 다른 작품들에서 접하기 어려운 진정성, 몰입감, 무게감을 선사한다.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기록사진이나 영상이 없는 부분은 재연으로 재구성해 넣었다. 재연 부분에 국민배우 임동진이 참여한 것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임 배우는 이승만 대통령의 반공연설, 속마음을 이야기하는 장면, 하와이에서 외롭게 말년을 보낸 장면 등의 모습을 복원해 현실감을 더했고, 그런 모습을 본 관객들은 하나같이 끝내 눈물을 흘렸다.

권순도 감독과 김장환 목사
▲권순도 감독과 김장환 목사.

24년 3월 29일 김장환 목사의 요청으로 극동방송 아트홀에서도 대규모 상영을 하는 이 영화는 오는 4월에도 서울 3개 극장(씨네큐 신도림, 신촌 필름포럼, 종로 3가 허리우드)과 경기도 안산 ‘명화극장’에서 상영을 이어간다.

단체관람을 요청할 경우 근처 CGV, 메가박스는 상영관을 1회성으로 열어주기도 한다. 영화관 상영정보는 제작사 유튜브 채널인 ‘PUREWAY PICTURES’에서 볼 수 있고, 상영정보는 채널 ‘커뮤니티’에 업데이트된다. 무료관람 이벤트, 단체관람 문의는 070-8880-5167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