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신학연구소, 제1기 성경연구원 모집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9월 18일부터 12월 18일까지 4차례 진행

▲언약신학연구소 제1기 성경연구원 모집 포스터.
▲언약신학연구소 제1기 성경연구원 모집 포스터.

언약신학연구소(소장 김두석 박사)가 ‘언약신학 성경연구원 1기생’ 모집에 나섰다.

9월 18일부터 12월 18일까지 4차례 진행되는 성경연구원 과정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룻기와 이사야, 예레미야(애가) 등을 본문으로 실용 히브리어 문법도 함께 배울 수 있다.

또 히브리어 원문을 해석하고 오역된 부분을 바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전치사 및 동사의 용법에 따른 성경 연구를 함께하게 된다.

본 연구원 과정은 히브리어 원문 알파벳을 숙지해야 등록할 수 있다.

성경연구원 전 과정을 마친 이들에게는 수료증 발급과 함께 언약신학연구소의 모든 온라인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언약신학연구소 ‘제6차 세미나 룻기와 그리스도’ 포스터.

▲언약신학연구소 ‘제6차 세미나 룻기와 그리스도’ 포스터.

이어 언약신학연구소는 오는 9월 18일 오후 1~4시까지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4층 믿음홀에서 ‘룻기와 그리스도’(고엘 사상)를 주제로 제6차 정기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를 함께 준비하는 국제헤세드선교회(대표 김선경 목사)는 “고엘 사상을 기반으로 룻기와 새로운 해석과 지평을 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평생 신학대학에서 히브리어 원문 해석을 가르쳐 온 전문가로 가장 알기 쉽게 실용 히브리어 해석의 비밀을 열어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언약신학연구소는 목회자와 설교자들이 구약의 말씀을 언약신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 매달 구약의 장별 세미나를 열고 있다.

지난 2월 ‘레위기와 그리스도’를 주제로 첫 세미나를 시작한 데 이어 3월 ‘창세기와 그리스도’, 4월 ‘출애굽기와 그리스도’, 5월 ‘민수기와 그리스도’, 6월 ‘신명기와 그리스도’를 진행해왔으며, 8월 ‘원데이 말씀 세미나’ 후 다시금 구약의 각 장별 세미나를 이어가고 있다.

김두석 교수는 총신대학교 신학과(문학과)와 신학대학원(목회학 석사)을 졸업하고, 총신대 대학원에서 구약신학(신학 석사)을 전공했다.

이후 미국 에반스빌에 위치한 트리니티 신학대학교에서 언약신학을 연구했으며(신학 박사), 신학을 목회에 접목하는 과정으로 미국 휴스톤에 있는 휴스톤신학대학교에서 주일신학을 연구했다(목회신학 박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히브리어와 구약원강을 강의하기 시작한 이래,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히브리어와 구약신학을 가르쳤으며, 총신대학교에서 히브리어와 구약서론을 강의했다. 칼빈대학교 구약학 교수로 가르치다가 은퇴했으며(2022.8.31), 현재는 칼빈대학교 명예교수로서 구약신학을 가르치며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다니엘기도회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 씨, 다니엘기도회 깜짝 등장

2024 다니엘기도회 여섯째 날인 11월 6일 4선 의원과 경기도지사를 지내고 지금은 마약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 남경필 대표(은구 이사장)가 간증에 나선 가운데,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인 전우원 씨가 등단해 인사를 전했다. ‘우리 꼰대가 변했어요(욥기 23:10)’라는 …

시민단체들 인권위에 강유정 의원에 대한 진정서 제출

“인권위 ‘하극상’ 문책하고, 국민 인권 차별한 강유정 의원 사퇴하라”

인권위 수장 파악 못한 현안보고서 제출 납득 안 돼 인권위 직원들이 안 위원장 망신주려는 의도로 유추 ‘고등학생 문해력’ 반복한 강 의원 인격 의심스러워 페북 삭제된 주요셉 목사 표현의 자유 침해당했는데 피해자 보호는커녕 능멸, 대한민국 국민 인권 …

10.27 연합예배

수백만 울린 10.27 연합찬양대 솔리스트 유난이 “나를 다 비웠을 때…”

온·오프라인으로 200만여 명이 함께한 ‘10.27 연합예배’의 여운이 계속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 생중계 영상이 11월 8일 오후 현재까지 126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고, 당시 접속 국가 리스트에 따르면 총 102개국에서 온라인으로 예배를 함께한 …

도널드 트럼프

美 트럼프가 복음주의자들의 압도적 지지를 얻은 이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2016년 대선 때부터 트렌스젠더주의 등 민감한 이슈들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번 대선에서는 창조 질서 등 전통적 가치를 수호하겠다고 밝혀 많은 복음주의자들의 지지를 얻었다. 한 여론조사에서는 복음주의자…

목회트렌드 2025

2025년 목회, 리더십·여성·문해력·소그룹에 주목하라

1. 리더십이 탁월한 목회 절실 2. 여성과 함께하는 목회 대안 3. 문해력이 곧 목회력이다 4. 소그룹이 교회 미래 만든다 2025년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주목해야 할 목회 키워드 4가지가 제시됐다. 이와 관련, 최근 발간된 책 저자들 중 김도인 목사(아트설교연구원…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6회 총회

“퀴어신학 이단 규정, 감리교 회복 단초… NCCK·WCC 탈퇴 보류는 안타까워”

행정총회 중 발견된 문제점들 지적 녹색·여성 신학 주창 실체 드러내 예문집 등 통한 사상 설파 막아야 기독교대한감리회 동성애대책통합위원회(위원장 김찬호 목사, 이하 위원회)가 지난 10월 30-31일 교단 제36회 총회 중 발견된 문제점들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7…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