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소녀 앞으로 참고 중복 요청 문제 응답 작업 중요성 기대 질문 정보 우리 아이 왜 이럴까요 이중성 양면성 궁금 김충렬
두려움이 심한 아이들이 있다. 두려움을 많이 경험하는 아동이다. 아동기에는 물론 두려움을 경험하는 시기다. 아동은 삶의 경험이 부족하고 마음이 커가는 과정에 있다. 그러기에 작은 일에도 쉽게 놀라고, 별 것 아닌 일에도 두려워한다. 다만 일반적인 상태를 넘어 유달리 두려움을 경험하는 정도라면,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불안한 아동, 신체적 반응을 보이는 아동, 두려운 대상을 가진 아동이다.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1. 성장 후에도 두려운 결과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성장한 후에도 두려운 아동이다. 아동은 대개 성장하면서 두려움이 조금씩 사라지게 된다. 아동에게 나이는 두려움의 경향을 다르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성장한 후에도 두려움이 남은 것은 치유해야 할 두려움일 수 있다. 두려움의 수는 연령에 따라 감소한다는 점에서다. 그 관계는 직선적인 관계가 아니다. 11세쯤 급격한 증가를 보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어떤 두려움은 특정 연령에 공통적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두려움일 경우 심하거나 지속인 경우를 중요시한다. 너무 심하거나 너무 지속적이지 않으면, 두려움으로서 분류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동기의 두려움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약한 불안 반응과 발달시기에 따른 두려움은 곧바로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심각한 아동기 두려움반응들도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사라질 수 있다. 이는 5세를 넘어서도 지속되는 두려움은 임상적 지속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제안해온 이유이다. 반면 아동에게는 비록 두려움의 지속기간이 짧더라도 중재가 필요하다. 많은 불편을 일으키거나 기능을 간섭해야 하는 경우이다.

이때 발달적인 조망이 아동의 두려움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나이에 따라 특수하고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많은 두려움들이다. 이러한 행동의 심각성을 판단하는 데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2. 긍정성이 낮은 상태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긍정성이 낮은 상태이다. 긍정성이 낮은 경우는 부정성이 많은 경우이다. 긍정성이 낮으면, 아동은 더 많이 인정받으려는 욕구와 관련되는 것이다. 긍정성이 낮은 경우의 두려움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두려움을 많이 갖고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 이와 관련되는 아동은 다른 삶으로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게 될 위험성이 있다는 점에서다.

이런 경우에는 아동이 자신을 면밀히 검색하고 관찰하는 방향으로 주의를 돌리게 된다. 이러한 내적 변화에 모든 신경이 집중되면, 스스로 느껴지는 모든 것에 주목하게 된다. 이것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인상을 형성한다.

이런 경우에 아동은 자신의 사회적 인상은 타인이 실제로 자신을 관찰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로 아동은 타인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내적으로 생성된 부정적 정보에 의하여 더욱 더 확신을 갖는다.

외부의 사회적 단서들을 파악하지 못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면 인정욕구는 두려움이 심한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아동은 자신과 자신의 수행방식에 대해 더 많이 인정을 받고자 기대하기 때문이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비교적 타인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한 편이다. 이런 문제로 인해 아동은 보편적인 사회적 상황을 위협적 방법으로 해석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마치 우울한 아동처럼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자신의 가치에 대하여 부정적인 신념을 갖게 되는 결과이다.

3. 경직된 양육의 결과

두려움이 심한 아동은 경직된 양육의 결과이다. 지나치게 비판적인 태도와 완벽주의 양육의 부모에게서 성장한 경우로 보아야 한다.

부모의 지나치게 비판적인 태도와 완벽주의적인 성향은 강박적인 특징이다. 여유로움과 융통성이 없는 자세는 그대로 아동에게 학습된다. 아동은 생활에서 부모의 생활태도와 세계관이나 가치관 등을 학습하기 때문이다.

아동의 성장 배경이나 집안 내력을 중요시하는 사회적인 측면도 인정되는 일환이다. 그러기에 부모가 지나치게 비난하고 완벽주의적인 기준을 강요하게 되면, 아동은 안정감을 갖지 못하게 된다. 그 결과 나중에는 아동에게서 공포증이 유발될 수 있다. 항상 불안정감을 느끼면서 성장한 아동은 안전한 사람이나 장소에 과도하게 집착할 수 있다.

비판적이고 완벽주의적인 아동은 부모의 부정적인 태도의 결과이다. 양육의 방식 중에서도 부모의 부정적 측면을 지양해야 한다. 부모의 거부나 유기는 아동에게 두려움을 유발시키는 원인이기 때문이다.

부모가 다른 이유로 아동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 것도 불안감을 일으킬 수 있다. 이로 인해 후에 두려움이 생겨 날 수 있는 것이다. 부모가 전적으로 돌보아 주어야 할 아동기가 중요한 이유이다.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하면, 아동은 심한 심리적 불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점에서다.

그렇게 되면 아동은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과도하게 걱정한다. 안정에 대해 염려하는 경향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부모의 경직된 양육이 아동의 두려움을 유발시키는 이유이다.

김충렬
▲김충렬 박사.
4. 정리

두려움이 심한 아동을 둔 부모라면, 전술한 원인을 참고해 스스로 반성할 필요가 있다. 부모가 올바르게 양육을 한다 해도 반드시 원인이 될 만한 조건이 얽혀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자신을 냉정하게 분석해야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

김충렬 박사
전 한일장신대 교수
한국상담치료연구소장
문의: www.kocpt.com
상담: 02-2202-3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