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에서 1400년 된 수도원 발견… 이슬람 확산 전 기독교 역사 담겨

강혜진 기자  eileen@chtoday.co.kr   |  

건축 시기 서기 534년에서 656년 사이로 측정돼

아랍에미리트(UAE) 한 섬에서 초기 기독교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고대 수도원이 발견됐다.

AP통신에 따르면, 고고학자들은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각) 두바이에서 북동쪽으로 약 30마일 떨어진 UAE 도시인 움알쿠웨인 모래 언덕인 시니야 섬(Siniyah Island)에서 1400년 된 수도원 터를 발견했다.

최근 발견된 수도원 터의 탄소 연대 측정 결과, 건축 시기는 서기 534년에서 656년 사이로 나타났다. 이슬람 예언자 무함마드는 서기 570년에 태어나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로 알려진 메카를 정복한 후 서기 632년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원 터의 구조는 기독교인들이 단일 통로로 이뤄진 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것을 암시한다. 구조물 인근에 4개 방이 있는 두 번째 건물은 사택으로 사용됐을 수 있다. 수도원 내부의 다른 방에는 세례식과 성찬식 빵 등을 굽는 오븐이 있었다. 본당에는 성찬식 포도주를 위한 제단도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1990년대 초 고고학자들은 바스 야니경섬에서 UAE 최초의 기독교 수도원을 발견했었다. 이 수도원의 구조는 움알쿠웨인에서 최근 발견된 수도원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움알쿠웨인 수도원에 대한 조사를 도운 UAE대학 고고학 교수인 티모시 파워(Timothy Power) 박사는 현재 UAE를 ‘국가들의 용광로’로 묘사했다.

파워 교수는 AP와의 인터뷰에서 “1천 년 전 비슷한 일이 이곳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고, 이것은 언급할 가치가 있는 이야기”라고 했다.

오늘날 UAE 인구의 12% 이상이 기독교인이다. 2021년 미 국무부 보고서에 따르면, UAE 헌법은 이슬람을 국교로 명시하지만, 공공정책에 위배되지 않는 예배의 자유를 허용하고 있다. 이 법은 또 종교적 차별을 금지하고, ‘종교적 증오’ 행위를 범죄화한다.

국무부는 매년 발표하는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에서 UAE에 대해 “이슬람에서 기독교로의 개종은 강력히 권장되지 않았으나, 연방 또는 지방 토호국 정부가 공식 인정한 예배당과 관련된 소수종교 신앙과 전통에 대한 사회적 관용이 높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다니엘기도회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 씨, 다니엘기도회 깜짝 등장

2024 다니엘기도회 여섯째 날인 11월 6일 4선 의원과 경기도지사를 지내고 지금은 마약예방 활동을 하고 있는 남경필 대표(은구 이사장)가 간증에 나선 가운데,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인 전우원 씨가 등단해 인사를 전했다. ‘우리 꼰대가 변했어요(욥기 23:10)’라는 …

시민단체들 인권위에 강유정 의원에 대한 진정서 제출

“인권위 ‘하극상’ 문책하고, 국민 인권 차별한 강유정 의원 사퇴하라”

인권위 수장 파악 못한 현안보고서 제출 납득 안 돼 인권위 직원들이 안 위원장 망신주려는 의도로 유추 ‘고등학생 문해력’ 반복한 강 의원 인격 의심스러워 페북 삭제된 주요셉 목사 표현의 자유 침해당했는데 피해자 보호는커녕 능멸, 대한민국 국민 인권 …

10.27 연합예배

수백만 울린 10.27 연합찬양대 솔리스트 유난이 “나를 다 비웠을 때…”

온·오프라인으로 200만여 명이 함께한 ‘10.27 연합예배’의 여운이 계속되고 있다. 크리스천투데이 유튜브 생중계 영상이 11월 8일 오후 현재까지 126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고, 당시 접속 국가 리스트에 따르면 총 102개국에서 온라인으로 예배를 함께한 …

도널드 트럼프

美 트럼프가 복음주의자들의 압도적 지지를 얻은 이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2016년 대선 때부터 트렌스젠더주의 등 민감한 이슈들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번 대선에서는 창조 질서 등 전통적 가치를 수호하겠다고 밝혀 많은 복음주의자들의 지지를 얻었다. 한 여론조사에서는 복음주의자…

목회트렌드 2025

2025년 목회, 리더십·여성·문해력·소그룹에 주목하라

1. 리더십이 탁월한 목회 절실 2. 여성과 함께하는 목회 대안 3. 문해력이 곧 목회력이다 4. 소그룹이 교회 미래 만든다 2025년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주목해야 할 목회 키워드 4가지가 제시됐다. 이와 관련, 최근 발간된 책 저자들 중 김도인 목사(아트설교연구원…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6회 총회

“퀴어신학 이단 규정, 감리교 회복 단초… NCCK·WCC 탈퇴 보류는 안타까워”

행정총회 중 발견된 문제점들 지적 녹색·여성 신학 주창 실체 드러내 예문집 등 통한 사상 설파 막아야 기독교대한감리회 동성애대책통합위원회(위원장 김찬호 목사, 이하 위원회)가 지난 10월 30-31일 교단 제36회 총회 중 발견된 문제점들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7…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