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 인근에서 무장한 괴한들이 교회를 습격해 주일예배에 참석 중인 여성과 어린 딸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지 경찰은 용의자를 추적 중이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현지 매체를 인용해 “지난 23일(이하 현지시각) 오토바이를 타고 온 무장 괴한들이 아부자에서 약 65마일 떨어진 코기주의 로코자 지역에 있는 천상의 교회를 공격했다”고 전했다.

한 목격자는 “그들은 들어오자 교회 밖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총을 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다른 목격자는 “카사바 농장에 가서 숨었다”며 “마치 액션 영화와 같았다”고 했다.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코기주의 최고보안관리인 제리 오도다라(Jerry Omodara)는 공격과 그에 따른 2명의 사망을 확인했지만, 총잡이의 소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AP통신은 오모다라의 말을 인용해 “그들이 제단을 휘발유로 불태웠기 때문에 특정 교회를 상대로 조직된 것처럼 보였다”고 했다.

또 다른 고위 경찰관인 윌리엄 오비에-아야(William Ovye-Aya)는 “우리 지휘부에 2명의 여성 예배자가 사망하고 여러 명이 부상을 입었다며 구조 요청이 왔다. 경보를 받은 우리 사령부는 해당 지역의 정상화와 가해자 체포를 위해 신속하게 대응팀을 해당 지역에 배치했다”고 했다.

공격이 있은 지 약 1주일이 지났으나, 용의자가 체포되었는지와 신원이 확인되었는지조차 알 수 없다. 신문은 이번 공격이 3주 만에 로코자 지역 교회에 대한 두 번째 표적 공격이라고 전했다.

7월 말 에반젤리컬처치 위닝올(Evangelical Church Winning All, ECWA) 교회는 보고서에서 풀라니목자들과 기타 테러리스트 용의자들이 지난 7개월 동안 교회를 공격해 목회자 6명을 살해하고 27명을 납치했다고 전했다.

ECWA 복음선교협회(Evangelical Missionary Society) 코디네이터인 맥 필립스(Mac Philips)는 당시 모닝스타뉴스(Morning Star News)와의 인터뷰에서 “북부 나이지리아가 주로 기독교 공동체를 침공하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 공격에 휩싸였다”고 전했다.

5월에는 카두나(Kaduna)와 에도(Edo)주에서 신원 미상의 테러리스트들이 가톨릭 사제 2명을 살해했다. 또 이슬람국가(IS) 테러리스트 단체가 미국 특수부대가 지난 2월 시리아에서 지도자를 살해한 데 대한 보복으로 보르노주에서 20명의 기독교인 민간인을 처형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

IS와 연계된 언론 매체가 공개한 이 영상에는 복면을 쓴 무장 세력이, 이라크 이슬람 테러리스트이자 두 번째 칼리프인 지도자 아부 이브라힘 알 하시미 알 쿠라시를 살해한 데 대한 보복이라고 외치며 기독교 민간인을 처형하는 모습이 담겼다.

가톨릭뉴스에이전시(Catholic News Agency)는 “나이지리아에서 신앙 때문에 죽임을 당하는 기독교인이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다”며 “2021년에는 최소 4,650명,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거의 900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