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년일자리협동조합, 대성푸드와 400억 독점 계약
매달 수확할 수 있어 저비용으로도 고수익 보장 가능
1,000개 교회 경제적 자립 위해 스마트 팜 농장 시작

청장년일자리협동조합(청장협) 김경화 조합장
▲청장년일자리협동조합은 가장 한국적이며 가장 세계적인 인삼을 업그레이드하고 게르마늄을 접목해 담수경으로 재배에 성공하면서, 세계 최초로 게르마늄인삼을 탄생시켰다. 담수경 수족관 앞에서 게르마늄인삼을 소개하고 있는 김경화 조합장. ⓒ송경호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대한민국은 지금 지역경제와 서민경제가 무너져가고 있다. 하지만 위축된 시장 속에서도 당초 목표를 달성하며 신규 사업 조기 정착과 향후 사업 전망이 밝은 모범적인 협동조합이 있어 화제다.

청장년일자리협동조합(조합장 김경화, 이하 청장협)은 포천, 의왕, 음성농장에서 게르마늄인삼을 재배해 공급하면서 기업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최초 게르마늄인삼 재배 성공

코로나19 사태로 면역력과 항체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청장협은 가장 한국적이며 가장 세계적인 인삼을 업그레이드하고 게르마늄을 접목해 담수경으로 인삼재배에 성공하면서 세계 최초로 게르마늄인삼을 탄생시켰다.

게르마늄인삼은 몸속 불순물과 중금속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담수경 인삼은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사포닌은 일반 인삼에 비해 6~10배다.

주요 성분 및 효능에서도 탁월하고 인삼 고유의 진한 향과 맛 그리고 신선도를 유지하기도 쉽다. 재배에 몇 년이 소요되는 일반 인삼에 비해 매달 수확할 수 있어서 저비용 고수익, 고용창출효과도 기대된다.

친환경기업과 제휴를 통해 지속적 성장

청장협은 최근 대성푸드와 연 400억 목표로 독점계약을 맺고 초고속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게르마늄인삼은 김포 대성푸드에서 전량 수매해 고춧가루, 고추장과 된장, 간장과 소금으로 가공한다. 가공된 제품은 ‘K비즈’와 조합의 자회사인 ‘코미팜’을 통해 전국에 유통하고 있다.

조합에서 운영하는 농장의 친환경 게르마늄 비료는 천연바이오에서 안정적으로 공급을 받고 있으며, ‘서서갈비’와 제휴를 통해 게르마늄 인삼 사포닌이 들어간 고기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청장년일자리협동조합 직영 식당을 동서울호텔에 오픈해 스테이크, 갈비탕·찜 등을 선보였다. 메디미학을 통해 게르마늄인삼이 함유된 생필품인 비누, 삼퓨, 치약 등 생필품까지 판매가 이루어진다.

일천만원 창업비로 고수익 보장

지금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묘삼을 구하는 과정부터 게르마늄인삼을 재배하기까지 뼈를 깎는 아픔이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결실은 매우 귀한 것이었다. 노하우를 그대로 얻어 스마트팜 농장주가 되는 출자금은 단 1천만 원이다.

청장협은 “1천만 원을 투자하면 년 10회 6년간 총 6천만 원의 고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청장협에서 시판돼 판매되는 제품의 일정수익금을 배당받을 수 있어 1석2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출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관리자로 일할 수도 있다.

한국교회와 상생을 통해 간접선교사역 실천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구성된 청장협은 한국교회와의 상생으로 직간접적인 선교사역의 현장에서 소명을 감당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또한 사명을 실천하고 있다.

김경화 조합장은 “우리 사회의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전 분야에는 신실하고 유능한 크리스천들이 많다. 그들의 선한 영향력은 복음의 향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선교사역이 된다”며 “저도 막연하게 생각하던 ‘성공하면 선교해야지’라는 생각을 구체적으로 실천해야 될 때가 된 것 같았다”고 말했다.

청장협은 스마트팜 농장을 교회에서도 실현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전국의 1,000개 교회에 경제적 자립을 위한 스마트팜 농장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론 먼저 교회에 예쁜 수족관을 설치하고 수족관 안에 담수경으로 게르마늄인삼을 재배해 개척교회나 미자립교회에 월 일정금액의 선교비를 후원하는 간접선교 실천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수족관 옆에 아담한 진열대를 통해 청장협에서 만든 친환경 제품(게르마늄인삼, 게르마늄쌀, 게르마늄인삼고추장·고춧가루, 게르마늄인삼된장·간장, 게르마늄인삼소금 등)을 진열해 교인 및 지역주민에게 판매가 이루어지면 수익의 일정부분을 또한 교회에 후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교회와의 상생시스템의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기독교원로목사회 지원으로 직접선교사역 실천

한국기독교원로목사회가 1년 전 어려움을 겪으며 기독교의 요충지 종로5가를 떠나 안타까움을 주었다. 이후 한기원은 송파구에 위치한 하늘비전교회에서 수요예배를 드렸다. 하지만 이 또한 여유치 못했다.

어려움을 전해들은 김경화 조합장은 “한국교회와 성도들을 위해 한평생을 헌신하신 원로목사님들이 편히 예배드릴 장소가 없다는 말에 가슴이 먹먹했다”고 말했다.

김 조합장은 청장협 임원들과 회의를 하고 “우리가 감당하자”라고 제안하고 만장일치를 통해 한기원을 후원하고 있다. 지금은 강변역 옆에 위치한 동서울호텔 아트홀에서 매주 수요일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청장협에서 생산된 친환경 음식으로 1층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

협동조합의 모범적 사례가 되고 있어

청장협은 미분양 아파트를 활용한 수익형 타운하우스도 계획하고 있다. 대한민국과 조합원의 이익을 실현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뿌리 깊은 협동조합이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협동조합의 모범적 사례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김 조합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발 맞추어 우리 자신도 변화하지 않고 지체돼 있으면 곧 도태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수익사업 발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 같은 수익사업을 바탕으로 조합원의 삶의 질과 복지향상에도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조합장은 “매월 꾸준히 5일씩 금식하며 기도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청장협을 이끌어갈 지혜를 주시고 교만하지 않고 겸손으로 일을 하게 하신다”며 “‘하나님이 하신다’는 것 늘 깨닫는다. 지금의 모든 것은 하나님이 경영하시기에 반드시 잘 이루어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문의) 010-7502-6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