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원 프렌치불독, 한일관 대표 사망은 녹농균에 의한 패혈증 ,증상은

윤혜진 기자   |  
ⓒSBS
ⓒSBS

배우 최시원의 아버지 최기호씨가 견주인 프렌치 불독에 물려 패혈증으로 사망한 한일관 대표 원인균에 녹농균이 검출되었다고 SBS는 보도했다.

녹농균은 건강한 사람에게는 병을 잘 일으키지 않지만 한 번 일으키게 되면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질환이다.

이번 사건은 개에게 물린 상처를 통해 감염증을 일으켜 혈액으로 들어가 온 몸에 퍼지면서 패혈증을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녹농균으로 인해 중이염이 걸리면 일반적인 항생제로 잘 조절되지 않고 패혈증을 일으킬수있다. 녹농균 주된 감염증 증상은 녹색 고름이 생긴다.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다른 질환이 있으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녹농균은 높은 항생제 내성을 보여 슈퍼 박테리아로 분류 특별관리대상에 올라와 있다.

녹농균은 습기가 많은 곳에 있을 수 있는데 수질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목욕탕이나 수영장에는 녹농균이 번식하기 쉽다. 습기가 많은 주방이나 욕실 등 녹농균이 검출될수잇으니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녹농균은 자연적으로 다양한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며 항생제 치료를 어설프게 하였을 경우에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더욱 강해진다.

SBS보도에서는 이번 사건의 녹농균 감염경로에 대해 병원 감염,개 구강의 균,그리고 습한 생활 환경을 꼽았다.

병원 내 감염은 감염병이 없다가 병원에 치료를 받은 뒤 감염병을 얻은 환자 가운데 14%사 녹농균이었다고 했다. 개의 구강에 있던 녹농균이 사람에게 감염병을 일으킨 경우는 전 세계 6건 정도 밖에 안된다고 했다. 또한 녹농균의 생존력이 강한 수영장, 욕실의 습환 환경도 배제될수 없다고 보도했다.

한편, 당시 아파트CCTV가 공개되며 개 안락사 문제와 더불어 반려견 개 목줄 처벌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미당 서정주

미당 서정주 시인, 크리스천이었다?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柱)의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푸르른 날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 하자. ​저기 저기 저 가을 꽃 자리 초록이 지쳐 단풍 드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10.27 연합예배] 김양재 목사, 동성애자들 위해 ‘눈물의 절규’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10월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여의도에서 현장 110만, 온라인 100만 이상 참석해 열린 가운데, 김양재 목사(우리들교회, 큐티엠 이사장)의 기도 장면이 집회 이틀 후에도 여운을 주고 있다. ‘10…

10.27

[10.27 연합예배] 언론 보도, ‘차량 정체·도심 혼잡’만 부각

대규모 종교단체 집회 언급하며 소음·교통 정체로 불편 등 중심 한겨레·경향은 “예배 아닌 혐오”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10월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여의도에서 현장 110만, 온라인 100만 이상 참석해 열린 가…

10.27

[10.27 연합예배] 이용희 교수 “대형교회 목사님들도 이름·빛 없이… 감사했다”

이재훈 목사, 서울역에서 예배 손현보 목사도 순서 맡지 않아 윤석전 목사, 몸 불편해도 참석 이름 없이 빛도 없이 희생·헌신 이용희 교수(에스더기도운동 대표)가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이하 10.27 연합예배)’ 소회를 전했다. 에스더기…

10.27

[10.27 연합예배] 박한수 목사 설교 ‘대한민국의 하나님, 응답하소서’

비가 옵니다. 하나님의 눈물처럼 여겨지는 것은 저만의 느낌은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 안녕들 하십니까? 언뜻 들으면 그렇다고 대답하시겠지만, 잠시만 깊이 생각하면 결코 이 세상이 안녕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21년 2월 동성 동거 …

2024 거룩한방파제 통합국민대회

[10.27 연합예배] 청소년 마약 및 에이즈 급증… 이유는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집회를 앞두고, 집회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동성애 문화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청소년층에서 마약 사범과 에이즈 환자도 크게 늘고 있는…

한가협

[10.27 연합예배] 동성 간 성접촉 통한 에이즈 감염 급증

국내 동성 간 성접촉 감염 급증 10·20대 에이즈 감염 지속 증가 사회적·경제적 부담 가중 더해 성병 예방과 교육 시급성 대두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집회를 앞두고, 집회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