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라리온, 다이아몬드 최대 산지 현실은 참혹한 내전과 에볼라

윤혜진 기자   |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산사태로 아파트가 쓰러졌다 ⓒSBS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산사태로 아파트가 쓰러졌다 ⓒSBS

서아프리카 위치한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은 폭우로 인한 대규모 산사태로 400여 명 가깝게 숨지고 600여 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다.

시에라리온 대통령은 눈물을 흘리며 "대재앙이 우리를 뒤덮었다. 지역 전체가 쓸려 나갔다. 우리는 지금 긴급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시에라리온은 세계 다이아몬드 산지로 생산량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곳이다. 그러나 현실은 풍부한 자원이 축복이 아닌 저주가 되었다. 다이아몬드를 둘러싼 참혹한 내전과 영국 노예로 돌아온 흑인들이 원주민을 노예처럼 부렸던 것이다.

독립운동 지도자가 대통령이 되고 이들이 독재를 하다가 쿠데타 세력에 뒤집히고 더 끔찍한 독재가 이어지는 식이였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다이아몬드 사냥꾼으로 나오는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에서 시에라리온이 배경이다. '블러드 다이아몬드'에도 신은 아프리카를 버렸다는 대사가 나온다.

내전은 시간이 지날수록 다이아몬드 광산을 차지하려는 정부군과 반군의 싸움으로 전개되었다. 반군은 소년병들에게 마약을 강제로 먹였다. 마약에 취한 소년병들은 죄의식이나 주저함이 없이 주민들의 손목을 절단했다.시에라리온에는 '손 절단 부대'가 있는데 반군(叛軍)들은 투표를 못 하고 다이아몬드를 캐지 못하게 민간인의 손을 잘랐다.

수십년의 내전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2014년 전염병에볼라 바이러스의 최대발병국이었다. 한국은 3단계인 여행 적색경보 철수권고를 내렸었다.

2014년 5월 처음 에볼라 환자가 발생한 이후 총 8천704명이 감염됐으며 3천589명이 숨졌다. 시에라리온이 에볼라 발병 피해로 국내총생산(GDP)이 20% 이상 감소했다.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시에라리온 이번 역대최악 산사태로 구조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국제사회에 긴급구호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123 신앙과 삶

미당 서정주

미당 서정주 시인, 크리스천이었다?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柱)의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푸르른 날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 하자. ​저기 저기 저 가을 꽃 자리 초록이 지쳐 단풍 드는…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10.27

[10.27 연합예배] 김양재 목사, 동성애자들 위해 ‘눈물의 절규’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10월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여의도에서 현장 110만, 온라인 100만 이상 참석해 열린 가운데, 김양재 목사(우리들교회, 큐티엠 이사장)의 기도 장면이 집회 이틀 후에도 여운을 주고 있다. ‘10…

10.27

[10.27 연합예배] 언론 보도, ‘차량 정체·도심 혼잡’만 부각

대규모 종교단체 집회 언급하며 소음·교통 정체로 불편 등 중심 한겨레·경향은 “예배 아닌 혐오”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10월 27일 오후 서울 광화문부터 서울역까지, 그리고 여의도에서 현장 110만, 온라인 100만 이상 참석해 열린 가…

10.27

[10.27 연합예배] 이용희 교수 “대형교회 목사님들도 이름·빛 없이… 감사했다”

이재훈 목사, 서울역에서 예배 손현보 목사도 순서 맡지 않아 윤석전 목사, 몸 불편해도 참석 이름 없이 빛도 없이 희생·헌신 이용희 교수(에스더기도운동 대표)가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이하 10.27 연합예배)’ 소회를 전했다. 에스더기…

10.27

[10.27 연합예배] 박한수 목사 설교 ‘대한민국의 하나님, 응답하소서’

비가 옵니다. 하나님의 눈물처럼 여겨지는 것은 저만의 느낌은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 안녕들 하십니까? 언뜻 들으면 그렇다고 대답하시겠지만, 잠시만 깊이 생각하면 결코 이 세상이 안녕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2021년 2월 동성 동거 …

2024 거룩한방파제 통합국민대회

[10.27 연합예배] 청소년 마약 및 에이즈 급증… 이유는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집회를 앞두고, 집회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동성애 문화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청소년층에서 마약 사범과 에이즈 환자도 크게 늘고 있는…

한가협

[10.27 연합예배] 동성 간 성접촉 통한 에이즈 감염 급증

국내 동성 간 성접촉 감염 급증 10·20대 에이즈 감염 지속 증가 사회적·경제적 부담 가중 더해 성병 예방과 교육 시급성 대두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 조직위원회’는 이번 집회를 앞두고, 집회의 필요성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공개하고 있다. 이…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