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영창 목사의 생전 사진. ⓒ박 목사의 저서 ‘일본이여 대답하라’ 표지

독립운동가인 월광 박영창 목사가 28일(현지시각)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 향년 100세.

1915년 5월 28일 평안북도 영변에서 출생한 故 박 목사는 한국과 미국, 일본 등에서 활동한 대표적 독립운동가이자 교계 원로다.

그의 아버지는 신사참배 반대와 항일 운동으로 순교한 故 박관준 장로다. 故 박 장로는 항일 운동으로 수 차례 옥고를 치르던 중, 결국 광복 1주일 전 옥사했으며 순교자로 추서됐다.

故 박영창 목사는 일본 호세이대학, 동경신학대학, 중국 화북신학원, 한국 연희대 신학과, 장로회신학대 등에서 공부했다. 1939년 동경 유학 중 아버지와 함께 일본제국 중의원 국회에서 신사참배 반대 항의 경고문을 투척하다 체포되어 투옥됐다.

한국에서는 YMCA 간사, 명지대 교수 및 초대 교목 등을 지냈다. 1969년 미국으로 이주한 후에는 대한남가주교회를 세워 20년간 목회했으며, LA월남목사회 회장, 원로목사회 회장 등을 지냈다. 이북5도민연합회 초대회장, LA한인회 명예이사, LA흥사단 고문, 미주광복회 원로회장, 안중근기념사업회 고문, 김구기념사업회 고문 등, 한인사회를 위해서도 많은 일을 했다. 케네디 대통령이 제정한 세계평화봉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의 슬하에는 1남 3녀가 있으며, 장례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