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제21대 국회 개원 국회조찬기도회 지성호 의원

“대북전단 막는다면 전파로”… 지성호 의원 입법 추진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이 문재인 정부 들어 외면 받고 있는 북한인권법의 사문화를 막기 위해 전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지난 2일 발의한 이번 개정안에는 대북전단금지법의 대안 책으로 북한주민의 ‘주파수 정보접근법’도 포함했다. 북한인권법은 2005년도 …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

정교모 “중대범죄수사청? 중대범죄비호청일 뿐”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정교모)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설립을 추진중인 ‘중대범죄수사청’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2일 발표했다. 이들은 “지금 논의되는 민주당발 중대범죄수사청은 발의자들의 특성과 동기, 법안 내용, 법안으로 달성하려는 의도 등을 …
한국 일본 화해 퍼포먼스

“일본 정부와 기업, 평화 위해 나서자”

한국과 일본의 시민사회단체가 지난해 발족한 ‘한일 화해와 평화 플랫폼(이하 한일플랫폼)’에서 3.1운동 102주년을 맞아 한일플랫폼 한국 운영위원회에서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국 측은 ‘식민주의와 전쟁범죄의 청산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입니다’라…
전광훈 목사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송경호 기자

전광훈 목사 “대통령과 국회의장단, 전원 사퇴하라”

3.1절 국민대회를 준비 중인 국민혁명 의장 전광훈 목사가 문재인 대통령 뿐 아니라 국회의장단에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전 목사는 26일 오전 사랑제일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의 대한민국을 보고 누가 정상적 국가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 같…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교단연합, 건강한사회를위한국민연대 주요셉, 고형석 목사

“모든 서울시장 후보들, 서울광장 퀴어축제 절대 불허하라”

박영선 서울시장 예비 후보가 차별금지법 관련 입장을 선회한 것에 대해, 기독교계와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규탄했다. 반동성애기독시민연대, 자유인권실천국민행동, 반동성애교단연합, 건강한사회를위한국민연대,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진실역사교육연구회, GMW…
퀴어축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퀴어축제, 도심 밖으로 옮기는 게 적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 의사를 밝힌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자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서울 도심해서 열려온) ‘퀴어 축제(퍼레이드)’ 장소는 도심 밖으로 옮기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전날 무소속 금태섭 후…
건강가정기본법 정춘숙

“정춘숙 의원, 건강가정 파괴법 발의 중단하고 사퇴하라”

용인 지역 8개 시민단체들이 용인 수지 정춘숙 국회의원의 용인병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을 성토하고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지난 17일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단체들은 용인기독교총연합회, 국민주권자유시민연대, 용인범시…
IM 선교회 대표 마이클 조 선교사

경찰, 방역지침 위반 관련 IM선교회 본부 압수수색

대전경찰청이 코로나 감염과 관련해 대전 중구 IM선교회에 대해 15일 오전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대전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IM선교회 본부에 수사대원들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서류 등을 확보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은…
코로나 카페 사회적 거리두기 영업 제한

사회적 거리두기, 15일부터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오는 15일부터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로 한 단계씩 하향 조정된다. 이로 인해 교회 정규예배는 좌석 수 기준 수도권은 20%, 비수도권은 30%까지 성도들 참석이 가능해진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3…
 연취현 변호사(바른인권여성연합 전문위원장)

[전문] 건강가정기본법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건강가정기본법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연취현 변호사 (바른인권여성연합 전문위원장) I. 들어가며 유연하지만 개별화된 소통방식과 소비문화에 익숙한 현대인들의 가족관계는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게 된다. 집합으로서 가족의 영속과 …
강봉석 교수 (홍익대 법대)

[전문] 건강가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법적 검토

「건강가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법적 검토 I. 문제 제기 ○ 2004년도에 제정된 「건강가정기본법」은 지금까지 50여 차례 개정안이 제출되었으며 그 중에서 11번에 걸쳐 개정이 이루어졌는데, 그 중 4번은 타법의 개정에 따른 자구수정에 불과한 것…
2·8독립선언 100주년기념 학술심포지엄 및 국민 대토론회

서울-재일본한국YMCA, 2․8 독립선언 102주년 공동선언 발표

2․8 독립선언, 자유 빼앗긴 이들에 대한 해방과 희망의 선언 오늘도 유효… 환경, 사회, 인권 감수성 등 재해석되고 실천 3․1 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던 2․8 독립선언 유관기관이자 그 정신을 기념하고 실천해온 서울YMCA(이사장 김인복), 한국독립유공자협회(고문 …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건의안 채택

충남도의회가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의회는 4일 제32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대표 발의자는 정의당 이선영 의원이다. 건의안 채택은 재석 의원 35명 전원 찬성으로 이…
길원평 진평연 집행위원장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 강력히 반대한다”

가족 및 가정의 정의를 의도적으로 삭제 가족 형태 이유 차별받지 않을 뿐 아니라 동성결합 및 동성결혼 합법화 시작 우려 전국 505개 단체가 연합한 ‘진정한 평등을 바라며 나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전국연합(진평연)’에서는 남인순·정춘숙 의원이 발의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