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북한인권정보센터

“통일부, 북한인권 실태조사 ‘정부 독점’ 계획 즉시 철회해야”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 이사장 신영호, 소장 윤여상)는 최근 통일부가 하나원 입소자 대상 북한인권 실태조사와 관련 민간 영역의 참여 배제를 기정 사실화 하는 입장을 국회 등 유관기관에 밝힌 것과 관련, ‘민간단체 하나원 북한인권 실태조사 재개’를 …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이사회

유엔 인권최고대표 “한반도 평화, 北 인권범죄 추궁이 우선”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제46차 유엔 인권이사회를 앞두고 북한 인권 상황 및 제언을 담은 유엔 인권최고대표 보고서가 공개됐다. 1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제40차 유엔 인권이사회가 채택한 북한 인권결의안에 따라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북한 정…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행동하는프로라이프, 생명윤리위에 태아 생명 보호 요청

‘행동하는 프로라이프’는 지난 29일 서울시 남대문로에 위치한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서 국가생명윤리심의위윈회와 만나 태아 생명 보호를 위한 위원회 차원의 적극 대응을 촉구하는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국가생명윤리위원회는 낙태죄 헌법불합치 입법시한…
FOOTPRINTS

北에 의한 구금·납치·실종 온라인 DB 구축

전 세계 인권 단체들이 북한 정권에 의한 자의적 구금과 납치, 강제 실종 사건 기록을 보관하는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8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한국과 스위스의 9개 인권 단체는 28일 국제적 차원에서 북한 정권이 벌인 반…
삐라 대북전단 풍선 북한 살포

美 바이든 인수위 관계자, 한국 정부 대북정책 비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던 정 박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가 문재인 정부의 북 인권 정책을 비판하는 글을 게재했다. 26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미 중앙정보국(CIA) 북한 정보 분석관 출신 박 석좌는 22일(현지시각) 브루킹스연구소가 발표한 ‘…
연평도 공무원 피살 아들 편지

北에 피살된 공무원 유가족, 정부 상대 행정소송 나서

지난해 북한군에게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유가족이 13일 서울행정법원에서 청와대와 국방부, 해양경찰청에서 피살 관련 사건 기록을 공개하지 않는 것과 관련, 정보공개 청구 행정소송에 나선다고 밝혔다. 피살 공무원의 형 이래진(56)씨와 아들 이모(18)군은 …
유럽연합 깃발

독일 “北 인권, EU의 우선순위” 대북전단금지법 언급

한국의 대북전단 살포금지법을 둘러싼 논란이 유럽으로 확산 중인 가운데, 독일이 유럽연합(EU)의 북한 인권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2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독일 외교부 관계자는 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개선하는 것은 EU…
북한

한국은 전단금지하는데… 北, 대북방송 전파 방해 총력

한국 정부가 국제 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대북전단금지법’을 승인한 반면, 북한은 여전히 대북방송을 차단하기 위한 전파 방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8일 동북아방송연구회의 박세경 이사장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최악의 경제난 속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위 낙태 관련 결정문, 심각한 문제 있어”

성산생명윤리연구소가 10일 태아의 인권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인권위원회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 했다. 연구소는 ‘태아의 인권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인권위원회’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문을 보면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
낙태 태아

[전문] 태아 인권 인정 않는 국가인권위원회

성산생명윤리연구소가 10일 태아의 인권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인권위원회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 했다. 다음은 그 전문. 태아의 인권을 인정하지 않는 국가인권위원회 국가 인권위원회 결정문 [형법 일부개정법률안 및 모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한 의…
오픈도어즈, 탈북민 여성들의 간증

“北 수용소는 매일이 고문… 살아서 고발하게 해 달라 기도”

기독교 박해감시단체 ‘미국 오픈도어즈’가 북한 내 기독교인들에 대한 탄압과 강제수용소의 처참한 내부 실태를 고발했다. 8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 단체는 홈페이지에 최근 탈북 후 강제 북송됐었던 기독교인 여성의 증언을 공개했다. 이름 대신 …
북한, 인권, 정치범 수용소, 탈북민, 탈북, 중국, 박해, 기독교,

WEA “北, 기독교 신앙 범죄화… 박해 심각”

세계복음연맹(World Evangelical Alliance, WEA)이 4일 유엔 인권이사회에 북한의 기독교 박해 실태를 지적하는 질의 목록을 제출했다고 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WEA는 “북한에서 기독교는 끔찍한 탄압을 받는다. 정부가 공인한 4개 교회 외에 신…
로버트 매닝 애틀랜틱 카운슬 선임연구원.

“미 의회 내 대북전단금지법 우려 목소리 나올 것”

3일 미국 의회의 새로운 회기가 시작되면서, 미 한반도 전문가는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한 미 의회의 우려를 예상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최근 보도했다. 로버트 매닝 애틀랜틱 카운슬 선임연구원은 4일 이 매체를 통해 미 의회가 북한 내 정보 유입을 차…
유럽연합 깃발

EU도 ‘대북전단금지법’ 비판… “인권은 평화 구축에 필수적”

대북전단 살포금지법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유럽연합(EU)도 비판 행렬에 동참했다. EU 외교·안보정책 담당 대변인은 5일(현지시각) 자유아시아방송(RFA)에 공개한 대북전단금지법 관련 논평에서 “EU는 인권이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
지성호 의원

지성호 의원, ‘대북전단금지법’ 美 청문회 관련 논의

남북관계발전법 개정안 이른바 ‘대북전단 살포금지법’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과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국민의힘 의원들이 미 하원의원과 청문회를 위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지성호 의원은 4일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