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북한주민 강제북송 사건 책임규명 및 정책 개발 세미나

“북한으로 돌려보낼 법적 근거 어디에도 없다”

‘북한주민 강제북송 사건 책임규명 및 정책 개발 세미나’가 28일 국회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손광주 대표(코리아선진화연대, 前 남북하나재단이사장)가 좌장을 맡고, 윤여상 박사(북한인권정보센터, 이하 NKDB)와 김웅기 변호사(과거청산통합연…
프레드 웜비어 신디 웜비어

웜비어 부모, 광화문 집회 참석… “北 정권은 괴물”

최근 방한한 故 오토 웜비어의 부모인 프레드·신디 웜비어 씨가 23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해 북한 정권과 맞서 싸울 것을 당부했다. 먼저 신디 웜비어 씨는 “우리는 맞서 싸워야 한다. 일어나서 함께 그 악에 대적해서 싸워야 한다. 김정은과 북한 정권은 괴물”…
오토 웜비어

웜비어 부모 “악한 北 정권과 끝까지 싸울 것”

“오토 웜비어는 북한의 악마적 근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갔다. 그의 죽음은 결코 헛되지 않는다.”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미일 이사장은 22일 故 오토 웜비어의 부모인 프레드·신디 웜비어 씨 앞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끝까지 저 사악한, 암적 …
부산 동래구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안

“자유 뺀 불법적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안’ 철회하라”

건강과가정을위한학부모연합, 건강한부산만들기시민연대, 부산동성애대책시민연합, 부산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부산자녀사랑학부모회, 동래구기독교연합회 등이 22일 부산 동래구청 앞에서 ‘부산 동래구 민주시민교육조례 제정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홍콩 시위 지지 선언

한국YMCA전국연맹(이하 YMCA)이 20일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선언을 발표했다. 이 같은 선언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국제협력단(KOICA) 연수센터에서 개최된 ‘한반도 평화 포럼’에서 나왔다. YMCA는 “포럼 참가자들은 위협받고 있는 아시아의 인권 상황에 대한 리포…
탈북민 강제추방 저지 전국 탈북민 강력규탄집회

“사상초유 강제북송, 어느 정권도 못한 반인도 범죄”

탈북인권단체총연합(상임대표 김흥광 사단법인 NK지식인연대 대표)과 범탈북민강제추방대책위원회(강청환 북한전략센터 대표)가 20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발송하고, 최근 강제북송 논란과 관련해 우리 정부 관계자 4명을 국제형사재판소에 제소했다고 …
탈북민 강제추방 저지 전국 탈북민 강력규탄집회

“인류 보편 인권 문제조차 북한 눈치보기에 급급”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에서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 제안도 포기한 북한 눈치보기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최근 발표했다. 한변 측은 “유엔은 올해도 어김없이 심각한 북한의 인권침해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결…
북한주민 강제북송 사건

‘강제북송 사건 책임규명 및 정책 개발 세미나’ 열린다

최근 정부의 북한 청년 2인에 대한 ‘강제북송’에 대한 각계 각층의 규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주민 강제북송 사건 책임규명 및 정책 개발 세미나’가 오는 28일 국회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북한인권정보센터(NKDB)의 소장 윤여…
성적지향 인권위법 삭제

[성명] 국가인권위원회법 ‘성적지향’ 삭제안 환영

자유시민연대, 미래한국희망연대, 건강과가정을위한학부모연합, 비전위드, 아이누리공동체, 학교바로세우기전국연합, 차세대바른교육국민연대, 한국교회교단장회의, 세계성시화운동본부 등 400여 단체가 19일 국가인권위원회법 개정안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발표…
김영한 박사

“강제북송, 北 눈치 보며 인권보호 방기한 것”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회장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최근 우리 정부가 북한 어부 2명을 북한으로 추방한 것에 대해 "정부가 문명국의 양식·보편적 인권을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샬롬나비는 18일 발표한 논평에서 "정부는 이번 사건의 진실을 …
탈북민 강제추방 저지 전국 탈북민 강력규탄집회

강제북송 선원 구출 공동서한 유엔 제출

28개 국내외 시민단체들이 지난 7일 한국에서 북한으로 추방된 북한 선원 2인이 북한에서 고문이나 비인도적 처우, 나아가 자의적 처형을 당하지 않도록 국제사회에 촉구하기 위해 공동서한(Joint Letter)을 발송한다고 18일 밝혔다. 북한 선원 2인 강제북송에 대한 국…
탈북민 강제추방 저지 전국 탈북민 강력규탄집회

한국, 11년 만에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제안국서 빠져

‘인권 정부’를 자임해온 문재인 정부가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공동제안국에서 11년 만에 빠지게 됐다. 유엔총회 산하 제3위원회(인권 담당)는 14일(현지시간) 북한 정권의 인권 침해를 규탄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내용의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 북한인권결…
북한 어선

“탈북 선원 2명의 강제북송, 살인 행위 아닌가”

단순 탈북민 아닌 중요 인물 아닌가 합리적 의심 들어 북한이탈주민법, 탈북민 국내 체류 심사 법률 아닌데 설명도 없이 강제추방 후 통보, 직권 남용과 국민 기만 기독교 시민단체 선민네트워크(상임대표 김규호 목사)에서 ‘탈북민 2명 강제북송 살인행위의 진…
북한어부

물망초, UN 인권위에 북한 어부 생명권 보호 청원 제출

탈북민과 국군포로 등을 위한 인권단체인 사단법인 물망초(이사장 박선영)가 14일 정의로운 통일을 생각하는 법률가 모임(이하 정통모임)과 함께 UN 인권위원회에 북한 어부 2명 생명권 보호 청원을 영문으로 제출했다. 보호 청원에는 북한 어부 오 모씨와 김 모씨 …
자카르 코리아

북한의 박해받는 사람들 위한 자카르 코리아 통일기도회 개최

북한의 박해받는 사람들을 기억하고 기도하는 사람들 ‘자카르 코리아’가 12월 5일 저녁 더크로스교회에서 통일기도회를 개최한다. 지난 7일 개최된 첫 ‘자카르 코리아 통일기도회’에는 기도회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기로한 성도들을 포함해 약 100여명이 참석…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