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북한 피살 공무원

북 피살 공무원 유가족, UN에 “진상조사와 유해송환” 요청

북한군에게 피살된 해수부 공무원 유족들이 6일 유엔북한인권사무소를 찾아 공식 진상조사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는 하태경 의원(국민의힘)과 태영호 의원(국민의힘)도 함께했다. 하태경 의원은 “서해 피격사건 유엔조사 요청서는 접수되었고, 유엔에서 어떤 절…
헌재

[전문] 174인 여자 교수들의, 낙태죄 개정안 반대 성명서

전국 174인의 여자 교수들은 보건복지부의 낙태죄 개정안을 비판하며 7일 낙태죄 개정안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그 전문. <174인 여자 교수들의 보건복지부의 낙태죄 개정안 반대 성명서> 지난 2019년 4월 11일 헌법재판소가 형법상 “낙태죄”에 대해 헌…
연평도 공무원 피살 아들 편지

북한 피살 공무원 아들 “증거 없는 정부 발표, 한 가정 몰락시켜”

북한군에게 총살된 연평도 공무원 A씨의 친형 이래진 씨가 군과 정보 당국의 월북 주장 등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데 이어, 6일 A씨의 아들 B군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A씨의 아들 B군은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이다. B군은 …
미국 북한인권위원회(HRNK)가 9월 30일 공개한 북한 12호 교화소(전거리교화소) 위성사진.

美 북한인권위 “12호 교화소 내 화장터 존재”… 위성사진 공개

북한 함경북도에 위치한 노동교화소 내 인권 유린 실태를 조사한 보고서가 발표됐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미 워싱턴에 소재한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최근 북한 함경북도에 위치한 강제수용소인 ‘12호 교화소’의 실태를 분석한 ‘북한: 12호 전거리교…
김정은 군인 총 북한

유엔 인권보고관 “김정은 통지문, 사과 아냐… 인도주의적 범죄 보상해야”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최근 남측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북한이 보내 온 통지문에 대해 “사과로 볼 수 없다”고 했다. 지난 30일 미국의소리(VOA)는 “북한 해역에서 한국인이 피살된 데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는 실제 사…
문재인 김정은

연평도 공무원 유가족 “투철한 애국자를 월북 단정…”

연평도 피살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 씨(55)가 연일 보도되는 월북 루머에 대해 반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연일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 씨는 지난 21일 “넷째 동생이 실종됐다”며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수색 상황을 지속적으로 게시해 왔다. 그는 “월북…
박선영

“자국민 총살·소각에도 생명존중이라는 정부? 반국가적”

사단법인 물망초(이사장 박선영 동국대 법과대 교수)가 28일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이 수여하는 제3회 북한인권상을 받게 됐다. 물망초의 박선영 이사장은 “먼저 한반도 통일과 인권을 위한 변호사 모임, 한변의 창립 7주년을 진심으로 축하…
연평도 공무원 피격 규탄 1인 시위 썸네일

대학생들, 연평도 공무원 피격 규탄 릴레이 1인 시위

연평도 실종 공무원 피격 사망사건과 관련, 대학생들이 정부의 대응방침을 규탄하는 1인시위에 나섰다. 27일 대학생 단체 ‘한국대학생포럼’(대표 전창렬)은 “지정 장소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열었다”며 “1인 시위 참가자들은 ‘김정은이 평화를 위해 저를 죽…
탈북자 강제북송 중국

中서 체포된 탈북민 8명 중 1명은 임산부… “유엔난민기구 접촉 허용해야”

대북인권단체인 NK.C에바다선교회(대표 송부근 목사)와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 등이 중국 공안에 체포된 8명과 관련,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즉각 필요한 신변 안전 조치를 하고 구출외교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중국 칭다오(靑島) 인…
북한인권센터 통일부

북한인권정보센터 “정부 공문 통해 통일부의 거짓 밝혀져”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가 20일 통일부가 북한인권정보센터의 하나원 입소 북한이탈주민 대상 ‘북한인권실태 조사’를 불허한 것과 관련, “서호 통일부 차관이 지난 9월 9일 제382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추경호) 제4차 회…
북한인권정보센터

북한인권정보센터 “정부의 인권 기록 독점, 정치적 활용 우려”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가 18일 통일부의 민간단체 ‘북한인권실태 조사 중단 방침’에 대한 18일 브리핑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밝혔다. NKDB는 “정부 기관의 역할을 존중하고 오로지 북한인권 침해 실태를 기록하는 데 집중하기 위해 우리는 2016년 북한인권…
북한인권정보센터

알몸 조사, 구타, 전기 고문… 여전히 심각한 北 인권 실태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가 16일 오후 『2020 북한인권백서』 발간 세미나를 개최했다. 『2020 북한인권백서』의 전체 사건 규모는 78,798건으로 전년도 대비 6.9% 증가했다. 사건은 총 16개 권리 유형에 따라 분류됐으며, 이 중 개인의 존엄성 및 자유권(60.3%), 이…
하태경

하태경 “북한 인권 조사 중단한 통일부 장관 문책해야”

하태경(미래통합당) 의원이 통일부의 민간단체 ‘북한인권실태조사’ 협조 중단 방침과 관련해 “통일부장관을 문책하라”고 규탄했다. 하 의원은 16일 자신의 공식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을 통해 “통일부가 14년간 발간해온 북한인권백서 발간하지 않기로 했다…
윤여상 박사

“통일부, 탈북민 인권 조사 전면 중단 철회해야”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가 16일 오후 북한인권정보센터 남북사회통합교육원에서 통일부의 북한인권실태 조사 중단 방침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NKDB의 윤여상 북한인권정보센터 소장은 “올해 1월 통일부는 NKDB와 북한인권실태조사를 위한…
북한인권정보센터

[전문] 통일부의 ‘북한인권실태조사’ 중단 방침에 대한 NKDB의 입장

(사)북한인권정보센터(이하 NKDB)가 16일 오후 북한인권정보센터 남북사회통합교육원에서 통일부의 북한인권실태 조사 중단 방침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통일부의 ‘북한인권실태조사 중단 방침’에 대한 과정과 반론, 그리고 입장에 대해 밝혔다. …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