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이어령 인문학강좌 서울신대

    이어령 박사 “성경을 시와 소설처럼 쉽게 읽읍시다”

    “신학(神學)에서 ‘ㄴ’ 받침 하나만 빼면 시학(詩學)이 되지 않습니까? 시를 읽듯이 소설을 읽듯이 성경을 읽으면 어렵던 말들이 나에게 더 가까이 다가올 것입니다. 그래서 믿는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나 다같이 읽을 수 …

  • 이재철 이어령 말씀과 빵 안철수

    “안철수 신드롬? 왜 교회 안에서 그걸 묻는가”

    “안철수 씨가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본다. 비록 믿지 않는 사람이지만 지금 믿을만한 사람이 없는데 믿음을 주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시느냐.” 두시간여 동안 “물질적인 세상의 …

  • 이어령 이재철 말씀과 빵

    이어령 박사 “성경을 먼저 유치원생처럼 읽어라”

    지난 24일 이어령-이재철 대담 ‘문화로 성경읽기’ 세번째 시간은 ‘말씀과 빵’을 주제로 진행됐다. 올해 마지막으로 진행된 대담은 ‘예수의 세 가지 시험(마 4:1-11)’을 본문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을 펼쳐 나갔다. 이어령 …

  • 이어령 이재철

    이어령 박사 “목사님들께 이 이야기 꼭 해주고 싶다”

    이어령 박사는 대담 마지막 무렵 “목사님들께 이 얘기를 꼭 해 주고 싶다”고 했다. ‘이 얘기’는 다음과 같다. ‘달리다굼’ 하시며 죽은 소녀를 살리신 후, 예수님의 첫 마디는 “이 아이가 살아났다”가 아니었다. “얘 …

  • 이어령 문화로 성경읽기

    ‘달리다굼’은 왜 어느 나라에서도 번역하지 않았을까

    매달 ‘문화로 성경읽기’를 주제로 대담중인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와 이재철 목사(한국기독교선교100주년기념교회)가 ‘달리다굼’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놓았다. 본문은 마가복음 5장 21-43절로, 예…

  • 양화진 이어령 이재철

    이어령-이재철의 ‘문화로 성경읽기’ 전문

    (이재철 목사)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선생님 뵈면 언제나 청년의 열정을 간직하고 계신데 비결이라도 있으신지요. (이어령 박사) 사실 최근 동아일보에도 나왔지만 내년에 제가 80입니다. 8자를 눕히면 뫼비우스의…

  • 양화진 이재철 이어령

    탕자의 비유에는 왜, ‘어머니’가 나오지 않을까

    그들이 돌아왔다. 지난해 ‘지성과 영성의 만남’을 주제로 8차례에 걸쳐 대담을 펼쳤던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와 이재철 목사(한국기독교선교100주년기념교회)가 이번에는 ‘문화로 성경읽기-예수와 비유’ 시리…

  • 이민아 이어령(사진1)

    [생전 인터뷰] 이어령의 전도자, 딸 이민아의 못다한 이야기

    ‘한국 최고의 지성인’ 이어령 박사를 영성의 세계로 인도한 이는 잘 알려져 있듯 맏딸 이민아 씨다. 그녀는 최근 <땅끝의 아이들(열림원)>이라는 ‘이민아 간증집’을 펴냈는데, 현재 서점에서 책을 구하기가 힘들 만큼 반응…

  • 땅끝의 아이들

    이어령 박사 딸 민아씨, 간증집 ‘땅끝의 아이들’ 출간

    지난 2007년 세례를 받아 화제를 모았던 이어령 박사의 장녀인 이민아 씨가 최근 신앙간증집 ‘땅끝의 아이들’(시냇가에 심은 나무)을 출간했다. 이 씨는 무신론자였던 이 박사가 세례를 받는데 가장 큰 역할을 담당했다. 변…

  • 이어령 하용조

    이어령 박사 “한 번도 교회 오라고 하지 않으셨다”

    이어령 박사(문화부 초대장관)는 故 하용조 목사에 대해 “한 번도 (나에게) 교회를 나오라고 하지 않으셨다. 그저 삶을 통해 복음을 전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2일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서빙고 온누리교회를 찾아 조문…

  • 이어령 인문학강좌 서울신대

    “인문학 얘기하다 왜 자꾸 예수님 얘기하냐구요?”

    이어령 박사는 다양한 각도에서 인문학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그의 강연은 예수님과 신앙의 이야기로 자연스레 옮겨가고 있었다. 그는 이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인문학 이야기하다 왜 자꾸 예수님을 얘기합니까? 하늘의 …

  • 이어령 서울신대 인문학

    [이어령 박사의 인문학 강좌 지상중계]

    대학에서 이렇게 기립박수 받는 일 잘 없다. 대학에서는 별로 환영받지 못한다. 남들이 안 가르치는 걸 가르치려 했기 때문이다. 가르치고 배우는 것으로 안 되고 생각해야 한다. 생각으로 안 되고 창조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

  • 양화진문화원 이어령 2014년 11월

    이어령 박사 “왜 내게 영성을 묻지 않는가”

    여섯 살 난 꼬마가 굴렁쇠를 굴리며 보리밭길을 달린다. 태양이 눈부신 대낮. 달리던 꼬마는 굴렁쇠를 멈추고 자리에 주저앉아 울기 시작했다. 자신이 왜 우는지, 무엇이 이토록 슬픈 것인지 알지 못한채…. 시간이 흘러 꼬마…

  • 이재철 이어령 말씀과 빵 안철수

    마태복음 20장의 불공평, 그것이 천국의 경제

    마태복음 20장에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가 등장한다. 포도원 품꾼의 비유. 문제는 포도원 주인의 ‘불공평한’ 행동에서 비롯되는데, 이 주인은 이른 아침부터 포도원에서 일한 품꾼과 이보다 늦게 포도원에 온 일꾼, 심…

  • 이어령 이재철

    ‘영성’과 ‘지성’이 말한 ‘깔끔한’ 주택문제 해법

    이어령 박사(양화진문화원 명예원장)와 이재철 목사(100주년기념교회)가 ‘부익부 빈익빈’ 양산의 주범 중 하나인 우리 사회의 주택문제에 대해, “소유가 아닌, 주거 개념으로의 전환” 실천에 기독교인들이 앞장서자고 해법…

에디터 추천기사

예장 합동 109회 총회

주요 교단들, ‘10.27 연합예배’ 동참 선언 잇따라… “연합‧회복 첫걸음”

주최측 “연합이야말로 악법 저지의 유일한 힘”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9월 정기총회에서 ‘10.27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에 대한 …

강혜진 기자.

“열방 향한 선교의 핵심 요소는 교회의 연합”

2024 서울-인천 제4차 로잔대회 후속 모임이 ‘하나님의 동역자들 : 하나님의 관점에서 바라본 선교’라는 주제로 9월 30일 온누리교회 서빙고 비전홀에…

성혁명 교과서 반대 조정훈 최수진 이용희 박한수 조배숙

“자녀들에게 독초 먹이는 ‘성오염 교과서’, 개정돼야”

성혁명교육 개정교과서 채택 반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 및 국민대회가 9월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조배숙·조정훈 의원…

예장 합동 ‘통일선교포럼과 통일기도회’

합동, 새 회기 첫 행보는 ‘통일’… “영광의 그날 앞당기자”

“시들해져 가는 통일 열망, 다시 불 붙이자” 예장 합동(총회장 김종혁 목사)이 제109회기 첫 공식 행사로 ‘통일’을 택했다. 지난해 108회 정기총회…

제30대 감독회장에 당선된 김정석 목사

김정석 목사, 故 김선도 목사 이어 부자 감독회장 탄생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6회 총회 감독회장 선거에서 김정석 목사(광림교회)가 제30대 감독회장으로 선출됐다. 김 당선자는 이번 선거에서 57.38%의 득…

대구 퀴어축제

“4천 명” vs “87명”… 대구 퀴어축제, 실제 참석 숫자는

지난 9월 28일(토) 오후 대구 반월당네거리 달구벌대로 5개 차로 중 3개 차로에서 대구 퀴어축제가 이날 오후 2시부터 열린 가운데, 실제 참가자보다 숫…

제4차 로잔대회 폐회예배

제4차 로잔대회 폐막… “세계 복음화 위해 한 몸처럼 나아가자”

자기 일만 충실했기에 복음 듣지 못한 사람 수 증가 아름다운 몸이여, 함께 그리스도 선포하고 나타내자 서약서 “더 깊은 관계 구축하고 협력의 기…

‘제4차 로잔대회를 위한 500 기도 프로젝트’

로잔 위한 4천여 ‘중보기도자’… 대회 기간에도 20차례 모여

“대회 섬기는 우리부터 죄 회개하고 진리로 돌아가길” 2024 서울-인천 제4차 로잔대회를 준비하는 기간뿐 아니라 대회 기간인 9월 23일(월)부터 27일(…

한국로잔

“대만교회, 최근 5년간 강력한 선교 역사 일어나”

한국교회, 대만교회에 미친 선교 영향력 커 한마음으로 선교 위해 나아가는 모습 인상적 관계성 어려움 겪는 젊은 세대 먼저 섬겨야 2024 서울-인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