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학

목회/신학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질병, 세균, 우한폐렴

코로나19 바이러스, 하나님께서 왜 창조하셨을까?

바이러스 변이는 흔한 현상, 진화의 결과 아니야 코로나19 박쥐에서 나왔지만, 박쥐는 병 없었다 바이러스들도 자신의 위치 벗어나면 문제 생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인 코로나19가 퍼지면서, “하나님께서 왜 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창조하셨을…
로마 제국 콜로세움 고대

바울 시대 전후, 로마에 있었던 기독교 공동체에 대하여

독일 튀빙겐대학교 개신교 신학부 신약학 은퇴교수인 헤르만 리히텐베르거 박사의 글을 제자인 문배수 박사(대신대)의 번역으로 세 차례에 나눠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로마에 있었던 그리스도교 교회는 당시 이스라엘 땅을 벗어난 곳 중 가장 중요한 기독교 공…
통합 104회 총회

“온라인 예배 중에, ‘성찬식’도 가능한가요?”

‘온라인(영상) 예배’가 한 달째 계속되고 종려주일과 고난주간, 부활주일도 예배당 모임을 갖기 어려워지는 가운데, 절기 때 주로 이뤄지는 성찬식도 ‘온라인(영상)’으로 할 수 있는지 문의하는 목회자들이 생기고 있다. 실제로 몇몇 목회자는 SNS를 통해 ‘온라…
코로나19

코로나19 등 신종 바이러스, 지구의 청지기인 사람 때문에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우리나라를 강타하고, 이제는 전 세계로 퍼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신종 바이러스로서, 그동안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바이러스 감염증이다. 코로나19는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과에 속한…
신촌성결교회 60주년 성경필사

‘천지창조 기록’ 창세기 1-2장 인정하지 않는 ‘유신진화론’

진화론이 자연계시의 바른 해석? 유신진화론의 주장은 잘못이다 성경은 창세기 1장에서 확실하고도 분명하게 하나님의 창조에 대하여 교훈합니다. 교훈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하나님께서 창조주이시라는 사실,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창조하셨다는 사실, 하나…
김병훈

대통령·총리의 종교집회 제한 압박… 교회는 어떻게 해야 하나

‘종교의 자유’ 앞세워 반발하는 일 교회가 하지 말아야 할 이유 5가지 1. 종교의 자유 탄압 목적이 아니다 2. 교회도 보호하려는 목적이 있다 3. 방역 협조는 하나님께 영광 된다 4. 예배로 감염, 이웃 해치는 죄이다 5. 복음 전해야 할 선교적 사명 있다 문재인…
안산꿈의교회 온라인예배

‘코로나19 사태’로 교회 못 오는 성도들, 어떻게 돌봐야 하나

어디까지나 예외적이며 특수 상황 불가피하게 취하는 임시적 자구책 비상시적으로 신앙과 예배 유지를 장신대 최진봉 교수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교회됨의 비일상성에 관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의 예배와 설교 사역”이라는 제목의 제언을 16…
백두산 천지

유신진화론 ‘기능적 창조론’, 성경의 창조론과 다르다

과학 시대인 오늘날,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성을 유지하려면 유신진화론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 자꾸 널리 퍼져가고 있습니다. 유신진화론 옹호자들은 심지어 교회에서 성경적 창조론을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합니다. 만일 성경적 창조론,…
명성교회 확진자 발생

[예장 합신 신학연구위원회 ‘교회와 정부의 관계’ 제언 전문]

코로나 19 사태는 빠른 시간 내에 가라앉을 조짐이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감염추세가 전 세계에 빠르게 전파되면서 WHO에서 펜데믹(세계적 유행병)을 선언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구, 경북 지역에서 나타난 집단감염의 양상이 3월 10일에는…
박양우 장관에게 질의하는 김영춘 의원.

“조건부 집회 허용은 적절, 긴급명령 발동은 부적절”

예장 합신 총회(총회장 문수석 목사) 신학연구위원회에서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 ‘교회와 정부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교회의 실천사항에 대한 제언’을 12일 발표했다. 위원회는 “현 상황에서 교회는 방역 당국의 지침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주일예…
분당우리교회

“이재명 지사와 논쟁할 일 아니다… 그 원인 해소해야”

신학자들은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온라인 예배’ 전환과 관련, 역사적·신학적·교회적으로 다양한 담론들을 꺼내놓았다. 서울신대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을 오랜 기간 맡아온 박명수 박사는 “한국 선교 초기인 1886년 콜레라가 유…
긴급브리핑 중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 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지사님, 교회에 실제적 가이드라인을 주세요”

이미 온라인 전환, 교회 통한 대규모 확산 가능성 거의 없어 ‘모이지 말고 가정예배’ 대신, 이렇게 대처해 달라고 했으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에 의견을 구한다고 7일 SNS를 통해 밝힌 가운데, 해당 글에는 9일 오후 4시 현재…
사랑의교회 8일 온라인으로 주일예배 드리는 성도들

“권력자가 종교집회 금지? 가장 기본적 권리 침해”

국회의 ‘종교집회 자제 촉구 결의안’ 채택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에 대해, 신학자들은 대체로 강한 비판적 입장을 나타냈다.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 원장)는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온라인 예배 전환 조치를 이미 자…
진화론

진화론과 유신진화론의 3가지 과학적 문제점

1. 진화론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인가? 2. 진화론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했는가? 3. 창조, 방법론적 자연주의로 설명되는가? 과학이 발달할수록 인간은 더욱 이성적인 존재가 되며, 과학기술(예: 인공지능과 로봇)을 사람과 하나님보다 더 믿고 신뢰하는 ‘기…
열린교회 이승구

이승구 교수 “교회를 다른 기관이 좌우하려 하면 안 돼”

7일 국회가 ‘종교집회 자제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가능성을 내비친 데 대해, 이승구 교수(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가 잇따라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 교수는 8일 자신의 SNS를 통해 “모든 분들이 이 문…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