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권혁승

[권혁승 칼럼] 형통으로 가는 길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5-6) 본문 말씀에서 중요한 것은 여호와를 신뢰하는 것과 그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것은 곧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않는 것이기…
권혁승

[권혁승 칼럼] 우리 날을 헤아리는 지혜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시 90:12) 오늘의 본문은 참다운 지혜란 자신이 살아갈 날들을 제대로 헤아려보는 것이라고 가르쳐 줍니다. 우리에게 공통적으로 주어진 것은 모두가 정해진 수명을 살다가 예외 없이 죽는다는 …
권혁승

[권혁승 칼럼] 요단강을 건넌 사건의 의미와 교훈

"온 땅의 주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밝고 멈추면 요단 물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한 곳에 앃여 서리라" (수 3:13) 이스라엘은 가나안의 첫 성 여리고를 점령하기 전에 먼저 요단강을 건너가야만 했다. 가나안 정복의 첫 …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리고 정탐이 주는 의미와 교훈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루되 가서 그 땅고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리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수 2:1)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을 앞두고 두 명의 정탐꾼을 여리고로 보냈다. 여호수…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서 연구(2): 여호수아와 여호와 전쟁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수 1:6) '여호수아'라는 이름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 눈의 아들이었던 여호수아의 본명은 '구원'이라…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여호수아서 연구(1): 여호수아는 어떤 책인가?

여호수아서는 약속의 땅 가나안을 이스라엘이 어떻게 점령하여 자신들의 소유로 삼았는가를 기록한 책이다. 여호수아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전체의 절반인 1장-12장은 가나안을 점령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나머지 절반인 13장-24장은 지파별로 땅을 분배…
권혁승

[권혁승 칼럼] 생명 예찬(2)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벧후 2:4) 요즘 저는 웬만하면 출퇴근을 전철로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건강…
권혁승

[권혁승 칼럼] 회복해야 할 소통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
권혁승

[권혁승 칼럼] 번성케 하시는 하나님과 야곱의 신앙적 자세

“이에 그 사람(야곱)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창 30:43) 신앙의 즐거움은 날마다 새로움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새로움의 즐거움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그런 변화의 중심이요 주체이십니다. 야곱의 …
권혁승

[권혁승 칼럼] 아침에 보니 레아였더라

"야곱에 아침에 보니 레아라 라반에게 이르되 외삼촌이 어찌하여 내게 이같이 행하셨나이까 내가 라헬을 위하여 외삼촌을 섬기지 아니하였나이까 외삼촌이 나를 속이심은 어찌됨이니이까"(창세기 29:25)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나는 놀라운 영적 경험을 하였던 야곱…
권혁승

[권혁승 칼럼] 시련을 통한 신앙의 성장과 성숙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주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재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창 35:1) 야곱이 외삼촌 라반의 집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부닥친 난제는 형 에서…
권혁승

[권혁승 칼럼] 사랑의 배려와 회복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요 21:15) 부활하신…
권혁승

[권혁승 칼럼] 명품 예찬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창 2:7) 요즈음 명품이란 단어는 우리들에게 익숙한 일상의 언어가 되었습니다. 명품의 사전적 의미는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을 말합니다. 그런 명품 소지는 자…
권혁승

[권혁승 칼럼] 생명 예찬(1)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 며칠 전 점심식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식당 계단 밑에서 재미있는 사진 한 장을 찍었습니다. 계단 담벼락 틈새에서 핀 꽃과 그 밑…
권혁승

[권혁승 칼럼] ‘엔게디’의 향기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아 1:14) 아가서는 솔로몬 왕과 술람미 여인 사이의 사랑을 노래하는 시 모음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랑은 두 남녀 간의 사랑을 넘어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를 노래한 것으로 받…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