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요리·향수·건축 발전에 기여한 악녀?

서양 사람들의 이름은 우리네 이름과는 조금 다르다. 우리 이름은 성과 이름으로 단순한데, 서양 사람들의 이름은 세례명과 또는 존경하는 성인의 이름이나 성공한 가문의 이름을 덧붙이기 때문에 길고 동명이인도 많다. 르네상스 3대 천재 중 한 사람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도 다른 레오나르도와 혼동되는 것을 피하려 다 빈치(Da Vinci)라는, 태어난 마을 이…

최신기사

  • 단테.

    사랑과 이성으로 구원에 이르려 했던 르네상스 인문학

    피렌체(Firenze)는 큰 도시는 아니지만 정감을 느끼게 하는 곳이다. 마치 어머니의 따스한 품처럼. 그곳은 중세 도시답게 고풍스럽고 아기자기하여 마치 타임캡슐을 타고 진입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옛 조상들이 살았던 가옥들…

  • 브루넬레스키가 완성한 피렌체 두오모의 쿠폴라(지붕).

    지상 100m에서 37,000톤 구조물을… 하나님께 재능 드린 천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의 아버지는 공무원이었으며, 자신의 뒤를 잇게 하려고 아들에게 인문학 교육을 받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브루넬레스키는 아버지의 뜻을 어기고 세공사들의 길드, 아르테 델라 세타(Arte del…

  • 도나텔로 작 ‘다윗 상’.

    르네상스 시대 다윗 작품이 유행했던 이유는…

    미켈란젤로가 등장하기 전 탁월한 조각가는 단연 도나텔로(Donato di niccolo di Betto Bardi, 1386-1466)였다. 그는 피렌체 출신으로, 일찍부터 재능을 보였다. 천재가 출현한 셈이다. 왜 르네상스 시대 피렌체라는 작은 도시에서 한꺼번에 …

  • 티치아노가 그린 교황 바오로 3세.

    바로크 시대를 열었던 ‘행복한 화가’

    역사적으로 천재 화가가 생전에 인정받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 이유는 그들은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고로 그들은 생전에 심각한 고통을 겪게 되고, 자신이 가는 길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에 대한 깊은 좌절에 빠…

  • 교황 에우제니우스 4세

    인문학이 하나님 맞서는 방향으로 꽃핀 과정

    르네상스 시대 인문학이 어떻게 중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되었을까? 바티칸이 시퍼렇게 눈을 치켜뜨고 있는 상황에서 말이다. 스콜라 신학이 중세를 지배할 때 사람들의 관심은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는 삶이었다. 당시는 …

  • 조토의 초상화.

    ‘개인 감정 표현’에 주목한, 르네상스 태동의 선각자

    세상은 천재가 나타날 때 환호하고 열광한다. 그를 통해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또한 천재는 자신의 정체를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가 세월과 함께 슬그머니…

  • 십자군 전쟁 우르바노 2세 교황 프란체스코 하예츠

    십자군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변화들

    13세기는 큰 변화를 요하던 시대였다. 예루살렘을 이슬람으로부터 해방해야 한다는 바티칸의 요청에 전 유럽은 동의했다. 각국이 의견의 일치를 보기란 어려웠지만, 이번 일 만큼은 모두가 찬동했다. 성전에 참석하는 자들은 연…

  • 보티첼리의 ‘봄’.

    스콜라 신학서 벗어나려 한 자연주의, 결국 진흙탕으로

    헤겔은 말했다. “세상은 언제나 그 시대를 관통하는 시대정신이 있어,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그 시대정신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고. 지금 우리는 극단적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 사…

  • 라파엘이 그린 교황 레오 10세. 왼쪽은 조카이자 훗날의 클레멘스 7세 교황.

    어떻게 한 사람에게 그런 다양한 은사를 부어 주셨을까

    천재 예술가들이 세상에서 살아가기란 쉽지 않다. 대체로 한 세대가 지난 후에야 그들의 진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르네상스 시대 천재 예술가들은 가장 행복한 시절을 살았다 싶다. 직접적인 기폭제가 된 것은 …

  • 미켈란젤로.

    천재 예술가 미켈란젤로는 인생을 어떻게 마무리했나

    성 프란시스가 오상(예수 그리스도의 다섯 가지 상처)을 받았다는 수도원을 찾아가다가 우연히 사잇길에서 푯말을 봤다. 그것은 미켈란젤로(Michelangelo, 1475-1564)의 생가라는 표지였다. 그는 르네상스의 3대 천재로 불리는 거장이…

  • 라파엘이 그린 교황 레오 10세. 왼쪽은 조카이자 훗날의 클레멘스 7세 교황.

    역사의 아이러니… 바티칸의 게으름이 종교개혁 성공의 원인이 되다

    메디치 가문은 피렌체 공화국을 이끌면서 교황과 여러 번 맞서야 했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가문을 든든히 지키기 위해서 교황청에 줄을 대야 한다는 사실을 체감했다. 그래서 로렌초 메디치는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 아들 …

  •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교수형을 당해 죽은 살비아티 대주교.

    1478년 부활절, 피렌체 대성당서 살인이 벌어진 이유

    이태리 역사를 살펴 보면 가문들의 경쟁은 대단했다. 선의의 경쟁이 아니라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상대방을 제압하고 패권을 손에 쥐려는 전투적 투쟁이었다. 로마에서는 콜론나와 오르시니 가문, 작은 도시 아시시에서도 네…

  • 오르산미켈레 성소

    연옥에서의 고난 줄이려다, 놀라운 문화 부흥 일으켜

    르네상스의 발원은 여러 요인이 있었겠으나, 우연한 사건으로 폭발하게 되었다. 인간 역사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통하여 물줄기가 휘돌아 가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것을 신학자의 입장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로 치부하지만…

  • 레오나르도 다 빈치.

    르네상스 3대 천재 중 1인, 열악한 환경서 태어났지만…

    서양 사람들의 이름은 우리네 이름과는 조금 다르다. 우리 이름은 성과 이름으로 단순한데, 서양 사람들의 이름은 세례명과 또는 존경하는 성인의 이름이나 성공한 가문의 이름을 덧붙이기 때문에 길고 동명이인도 많다. 르네…

에디터 추천기사

10월 3일 오전 은혜와진리교회 대성전(담임 조용목 목사)에서 ‘제2회 한국교회 기도의 날’이 개최됐다.

“남북 자유민주 통일하고, 악법·부정선거 근절되길”

성경과 하나님의 역사하심 절대 믿음 고백 대한민국 교회의 시대적 책임 다할 것 다짐 자유시장경제·한미동맹 지지, 다원주의 배격 세계대전 촉발…

한국교회총연합 장종현 대표회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 만난 한교총 장종현 대표 “며느리가 남자라면…”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만나 포괄적 차별금지법, 저출산, 의료사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2024 목회전략 콘퍼런스

레너드 스위트 “AI에 영혼 부여하려 말고, ‘예수 이야기’로 승부를”

AI가 인간 변화시키는 것 우려되는 시대 비인간화 위협에 맞서 ‘서사’로 무장해야 세계적으로 저명한 기독교 미래학자 레너드 스위트(Leonard Sweet)…

이시바 시게루

일본 이시바 총리 “하나님 안 계신다는 무서운 생각 한 적 없어”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지 않아 교회 부속 유치원 다닌 적도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 마음에 이시바 시게루(石破 茂·67) 전 간사장이 일본 자민당 …

북한 억류 선교사

통일부 “北, 구금 10년째 김국기 선교사 즉각 무조건 석방하라”

북한 주민 돕다 불법 체포당해 최소한의 정보도 제공하지 않아 김 선교사 칠순, 아내 계속 기도 통일부에서 구금 10년째를 맞이한 김국기 선교사에 …

포럼 빛 충현교회 축소 사회 교회론

“탈기독교 시대 교회, 떠난 성도들 돌아오게 하려면”

‘축소 사회에서 교회론을 다시 말하다’는 주제로 ‘포럼(Forum) 빛’이 9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충현교회(담임 한규삼 목사)에서 개최됐다. 경제…

유튜브, SNS,  OTT

“우린 ‘유반젤리즘’ 시대를 산다”… <한국교회 트렌드 2025> 출간

‘플로팅‧OTT’ 크리스천 짚어냈던 <한국교회 트렌드> 목회자·교수·통계전문가 등이 광범위하게 조사 진행 ‘오소프락시’, ‘솔트리스 처치’, ‘…

보험료 성별 정정

90만 원 아끼려고, 남자가 여자 된 이야기

2018년 캐나다 앨버타 주 24세 남성이, 자동차 보험에 여자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약 90만 원(2018. 4. 2 환율 기준) 더 싸다며, 의사에게 성별 변경 증명서…

한가협

노회 체육대회에 ‘성경적 성교육’ 홍보부스가?

서울노회 체육대회 및 축제에서 부스 4곳 설치해 성경적 성교육, 생명과 가정, 에이즈, 마약 예방 예장 합동 서울노회(노회장 김삼열 목사) ‘제16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