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북한 주체사상 김일성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친일 프레임의 사상적 기반, ‘주체사상’

주체사상에 대한 인식오류의 원인 얼마 전, 과거 경기동부연합에서 활동했던 이들이 북한의 직접 지령을 받고 간첩활동을 했다는 혐의로 체포된 사실이 있다. 경기동부연합은 주체사상을 지도이념으로 삼았던 주사파의 한 부류이다. 우리 사회에서 주사파(주체…
스탈린과 김일성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바뀌지 않는 북한의 통일전략, ‘남조선 혁명론’

7·27 전승절에 나타난 역사적 왜곡 7월 27일은 6·25전쟁의 정전협정일이다. 북한은 이날을 전승절(조국 해방 전쟁 승리의 날)로 기념한다. 7월 28일 자 북한 노동신문은 7·27 전승절 관련 기사로 온통 도배했다.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올해는 유독 이날을 …
북한 8차 당대회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2021년 제8차 당 대회, 당 규약 개정의 관전 포인트 2가지

신설된 ‘당 제1비서’에 조용원(당 조직비서)이 될 공산이 큼 지난 1월에 개정된 북한의 당규약이 우리 사회에 공개되면서 당규약 개정에 관련된 많은 세미나 및 토론회가 진행되었다. 지난달 6월에는 집권 여당 몇몇 의원들은 통일부의 후원을 받아 ‘북한 노동…
공작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상존하는 북핵 위협 아래, 웬 종전선언인가?

작금의 최고 화두, 종전선언 문제 판문점 선언 3주년을 즈음하여 종전선언 문제가 다시 재점화되었다. 여건 일각에서는 북미, 남북 간의 교착상태에 대한 돌파구로 문 정부를 향해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면서, 북미 핵 문제의 중재자가 아닌 한반도 평화문제의…
북한 김정은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당 대회를 통해 남한에 미끼를 던진 김정은

들어가는 말 김정은이 2021년을 선대지도자들을 참배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김정은은 1월 1일 0시에 제8차 당 대회 대표자들과 금수산태양궁전을 방문했다. 김일성-김정일 입상 앞에서 김정은은 제8차 당 대회를 ‘당과 혁명발전의 일대 분수령’이 되게 하겠다는 …
김정은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김정은의 당 창건 기념 연설, 유훈통치의 실종

지난 달, 당 창건 75주년을 기념하는 열병식에서 김정은이 연설을 하였다. 이 연설뿐만 아니라 2시간 넘게 진행된 열병식 장면이 고스란히 우리네 TV에 방영되었다. 굳이 저렇게 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했다. 27분이 넘는 김정은의 연설 내용은 곧 바로 사회각층에서…
노동신문 김정은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김정은, ‘위임통치’가 아닌 ‘임무분담’

나라가 온통 시끄럽다. 정신을 차리지 못할 정도로 변화무쌍하다. 안타까움이 깊은 한숨으로 배어 나온 지 오래다. 국내상황이 너무나 골치 아프게 돌아가고 있는데, 북한 문제까지 설왕설래가 그치지 않는다. 별별 풍문들이 다 나돌고 있다. 9월 들어서는 전문가라…
정교진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경제는 폭망인데, ‘절대 지존’이 된 김정은

현재 북한에서 김정은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표현은 ‘최고 존엄’이다. 지난 6월 초, 김여정(김정은 친동생)의 대북전단살포 비난성명을 시작으로 북한에서는 대남공세 시위가 전국적으로 거행되었다. 그때 인민대중들이 목터져라 외쳤던 구호가 ‘최고 존엄 모독…
정교진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참전용사 예우, 극과 극인 남과 북

북한에서는 다가오는 7월 27일을 전승절로 지킨다. 우리에게 이날은 정전협정일이다. 북한은 이날을 ‘조국해방전쟁 승리기념일’로 해마다 성대하게 치른다. 올해는 코로나 19 여파로 예년만은 못하겠지만 변함없이 전쟁노병들을 평양에 초청하여 다채로운 행사를…
정교진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백두산 대국’의 종착지는 남조선 해방

2012년에 정권을 승계하자마자 김정은은 북한헌법을 개정하면서 헌법서문에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명시했다. 2013년 12월, 장성택을 처형한 이후, 리더십을 확보한 김정은은 2014년에 국가목표를 ‘백두산 대국’이라고 공식 선언하였다. 당시에는 백두산 대국이 백두…
정교진

[정교진의 북한포커스] 6.25 전쟁사 주요 쟁점, 통일 문제와 직결

올해는 6.25전쟁이 발발한지 70년이 되는 해이다. 70이라는 숫자는 성경 안에서 ‘충만수’, ‘완전수’로 통한다. 즉, ‘때가 차매’를 가리키는 숫자이다. 성경의 대표적 사건이 바벨론으로부터 남유다의 해방이다. 그 백성들은 70년 만에 속박에서 자유의 몸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