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 라이온 킹

    기독교 공인 이전… 로마 제국 내 초대교회 박해의 역사

    가장 비극적·잔인한 핍박, 디오클레티아누스 치하에서 박해 맹렬할수록 진실한 예수 신앙인들 열정 뜨거워져 밀라노 칙령으로 기독교인 탄압 중지… 다분히 정략적 플라비우스 유스티누스(Flavius Justinus, 100-165) 2: 제3-4세기…

  • 판테온 로마 건축물 이탈리아 고대 관광 돔 교회 만신전

    로마제국 박해에 ‘순교’로 응답했던 예수 신앙인들

    기독교인들, 로마인들 눈에 이방인 또는 이단자로 외국 종교 관용적이었으나 기독교인에 유독 가혹 유스티누스, 이그나티우스, 폴리캅… 교부들 순교 플라비우스 유스티누스(Flavius Justinus, 100-165) 1: 제2세기의 박해 예수가…

  • 찬송가 582장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이것도 찬송인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협 때문에 홀로 집에서 지내는 동안 <찬송가>(한국찬송가공회, 2006)에 담긴 노래들을 열심히 불렀다. 성경을 통독하듯 찬송가를 큰 목소리로 통송했다. 찬송은 언제나 나에게 은혜 충만을 선물한다. 나…

  • 바울 선교여행

    사도 바울이 전도자들에게 줬던 4가지 단순한 지침

    유대인들로부터 ‘이단의 괴수’로 낙인찍혔던 바울 로마제국 황제 가이사에 직접 재판 받으려고 상소 신학적 사변과 철학으로 인기 끄는 아볼로 등 경계 바울 정립한 예수복음 교리, 정통신학의 지위 차지 5. 이단의 괴수 …

  • 바울

    사도 바울, 기독교의 창시자인가?

    자유주의 신학, 예수교와 바울교 구분하는 입장 예수 상품화, 구원론 교리화·신학화했다고 주장 하지만 예수님 제자들 바울 이단자라 하지 않아 자유주의 신학과 정통신학 사이, 또는 현대 에큐메니칼 신학과 역사적 기독…

  • 사도 바울

    바울, 다메섹 도상에서 어떻게 처음 본 예수님 알아보았을까?

    유대인이라는 정체성, 민족적 우월감과 자존감 근거로 바울은 자신이 전한 복음이 진리임을 어떻게 알았을까 자신이 전하는 복음 진리 계시성과 독립성 강조한 바울 브니엘신학교 총장 최덕성 박사님이 종교개혁 500주년을 …

  • 렘브란트 ‘수산나와 두 원로’.

    박원순 극단적 선택… 수산나 이야기, ‘미투 사건’의 원형

    미모의 여인 수산나는 인류의 오래된 ‘미투 연루 사건’의 주인공이다. 로마가톨릭 교회의 구약성경 외경 다니엘서 13장에 나오는 이 이야기는, 권력 사회가 모함받은 피해자를 억울하게 하는 패턴의 원형이다. 주전 200년 경…

  • 리포르만다 로마가톨릭 종교개혁 학술회

    코로나19… 2020년, ‘뉴 노멀’ 온라인 교회 시대 열리다

    사도들은 마스크 쓴 사람들이 찾아오길 기다렸을까 바울이 유비쿼터스 세상에서, 코로나에 직면했다면 온라인 교회, 예배·성찬·설교 오락거리 만들지 않아 1. 온라인 교회의 등장 온라인 교회, 네트워크 교회 시대가 열…

  • 총신대

    총신대학교의 바벨론 포로 시대

    1. 해임 결정을 즉각 취소하라 최근 총신대학교 이사회(관선임시이사회)는 신학대학원에서 교의학-윤리학을 가르치는 이상원 교수를 해임시켰다. 징계위원회가 결의한 것을 받아 확정하고 당사자에게 통보했다. 이 건은 사…

  • 아비뇽 교황청

    [최덕성 칼럼] 교회의 바벨론 포로 시대

    아비뇽 유수, ‘교황권 몰락’ 상징하는 사건 중세 교회, 이후 끝내 옛 권위 되찾지 못해 당시 많은 사람들, 교회 개혁 필요성 인식 ▲로마교회의 교황청(프랑스 아비뇽, 감옥 형태의 건물). ⓒ리포르만다 1. 중세 교회의 구…

  • 안젤리아 왕 중국계 예술단 션원 무용수

    라합과 유디스, 신천지… 선의의 거짓말, 성경에서 허용되는가?

    악성 코로나19 ‘덕분에’ 로마가톨릭교회가 성경에 포함시키는 위경 <유디스(Judith, B.C. 100경 추정)>를 정독했다. 왜 신학자가 위경을 읽느냐고 따질 독자가 있을 법하다. 나는 소설도 읽고, 무신론자의 글도 읽고, 기독교 신앙에…

  • 동두천 난민 공동체

    국내 체류 외국인, 이 땅의 나그네에게도 100만원을 주라

    나그네(strangers)는 자신이 태어난 고향이나 삶의 터전이나 나라를 떠나 사는 사람이다. 객(客), 타국인, 외국인, 이방인이라고도 한다. 대한민국 체류 나그네 노동자들은 약 250만 명이다. 대전염병 사태로 다수가 자국으로 돌아…

  • 프란치스코

    ‘코로나19 발병설’ 프란치스코 교황과 문재인 대통령의 공통점

    바이러스, ‘기회는 평등, 과정 공정, 결과 정의’ 지위, 신분, 지식, 종교 고려 없이 무차별 공격 단 한 명의 감염자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어 감염원 유입 미차단, 국민 생명과 안전 사지로 권력, 질병 정치에 이용하면 국…

  • 사랑의교회 코로나19

    코로나19 걱정, 나라 걱정… 하나님 함께하시니 다 부질없는 것?

    1 우한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을 강타하고,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죽음의 바이러스에 오염되지 않으려고 온갖 수단을 동원한다. 외출 때는 마스크를 쓰고 물안경을 쓰고 장갑을 낀다. 엘리베이터 버튼을 …

  • 이낙연 불상 참배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불상 배례’, 우상숭배인가

    전 국무총리 이낙연 씨의 종교는 개신교이다. 영광중앙교회(전남, 예장통합 김칠수 목사)에서 2003년 경 세례를 받았고, 서리집사로 봉사했단다. 서울에서는 신반포중앙교회(서울, 예장 대신, 김지훈 목사)에 출석하는 것으로 알…

에디터 추천기사

2024 예장 통합, 신년감사 및 하례식

“김의식 총회장, 직무 중단하고 자숙을”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논란과 관련, ‘총회장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 손달익 목사, 이하 자문위)’가 직무 중단과 자숙을 권고했다. 현직 증…

소윤정 예장 합동 이슬람대책세미나

“현 세계사 교과서, ‘이슬람 사회 구현’ 추구하는 꼴”

예장 합동(총회장 오정호 목사) 제108회기 총회 이슬람대책세미나 및 아카데미 중부 세미나가 ‘한편으로 경계하고 한편으로 사랑하라!’는 주제로 6월…

인천상륙작전

호국보훈의 달, 한국전쟁 10대 영웅과 기독교

한국 군목 제도 창설 쇼 선교사 그의 아들로 하버드대 재학 중 6·25 참전한 윌리엄 해밀턴 쇼 그의 아들 기독교 세계관 운동 작은 밀알 쇼 윌리엄 교…

제4차 로잔대회 한국로잔 기자회견

“로잔운동 50주년에 ‘무용론’까지?… 왜 로잔이어야 하는가”

울분으로 “사회개혁 자체가 복음”이라는 주장들, 교회가 시대의 아픔에 복음으로 답하지 못한 책임 10/40윈도우, 미전도종족, 비즈니스 애즈 미션 …

김지연

“왜곡된 성 가치관, 성경 불신으로까지 이어져”

기독교는 왜 동성애를 반대해요, 레즈비언도 병에 많이 걸리나요, 친구들이 동성애에 빠졌대요 등 창원시 진해침례교회(담임 강대열 목사)에서 지…

여의도순복음교회

아시아계 최초 랍비 “종교 쇠퇴, 민주주의에도 큰 위협”

‘아시아계 최초 유대교 랍비’ 앤젤라 워닉 북달 방한 기념 기자회견이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자…

한기총 실행위

한기총, 신규회원 가입‧정관 수정 등 의결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정서영 목사, 이하 한기총)이 18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 그레이스홀에서 제35-1차 실행위원회를 열고 신규회원 …

임병선 용인제일교회

“신앙 암흑기 ‘3040 세대’ 주축 교회 되려면…”

“교회가 지역 사회와 지역 주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성도들이 더 불편해져야 한다. 그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기뻐해야 한다. 그럴 때 지역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