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오요한 시편 해바라기 여름 꽃 목련 나무 찬양

약속의 말씀을 그대로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시편 105편 강해 요절: “그는 그의 언약 곧 천 대에 걸쳐 명령하신 말씀을 영원히 기억하셨으니”(1절) 성전에 들어가서 찬양드리는 시입니다. 시인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이 약속의 말씀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분임을 증거합니다. 이스라엘은 약속…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우연과 무질서 같은 세계이지만, 섬세하신 하나님 섭리가 있습니다

시편 104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그들을 다 지으셨으니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니이다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24절). 시편 104편은 구원받은 사람이 세상을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다윗이 중년의 나이에 하나님께 드렸던 기도

시편 102편 강해 요절: “나의 말이 나의 하나님이여 나의 중년에 나를 데려가지 마옵소서 주의 연대는 대대에 무궁하니이다(24절)”. 40-50대가 중년기라고 합니다. 요즘은 40-60대가 중년일 것입니다. 사람이 중년이 되면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여러 가지 위기가 …
라이온 킹

세 친구들 풀무불 들어갈 때, ‘지도자’ 다니엘은 무엇을 했을까

1. 친구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친구 따라 강남 가기 때문입니다. 그곳이 좋은 곳이면 모르겠으나, 그냥 따라가다 죽을 수도 있습니다. 놀랍게도 유교 문화에서는 스승과 제자 관계를 ‘붕우’, 즉 친구 관계라고 했습니다. 진짜 친구는 같은 나이대, 같은 취미의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거짓된 자는 하나님이 함께 하실 수 없습니다

시편 101편 강해 요절: “내가 완전한 길을 주목하오리니 주께서 어느 때나 내게 임하시겠나이까 내가 완전한 마음으로 내 집 안에서 행하리이다(2절)”. 시편 101편은 다윗의 시입니다. 왕이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는 시입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의 집 안에서 어떻…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제목이 빠진 것까지 아십니다

시편 100편 강해 요절: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의 앞에 나아갈지어다(2절)”. 오늘 말씀에 ‘감사의 시’라는 부제가 있듯이, 시편 100편은 감사의 시, 찬양의 시입니다. 예배를 시작할 때 부르는 시입니다. 예배에 온 사람들은 하나님을 찬양…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우리 생각보다 더 넘치도록 복 주시는 하나님

시편 99편 강해 요절: “주의 크고 두려운 이름을 찬송할지니 그는 거룩하심이로다(3절)”. 계속 하나님을 예배할 때 찬송하는 시입니다. 오늘 말씀에는 거룩하신 하나님이 세 번이나 나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에 모든 신앙고백이 담겨있습니다. 이방신은 사람…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은 정의와 공평으로 세계를 심판하십니다

시편 98편 강해 요절: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이 소리칠지어다 소리 내어 즐겁게 노래하며 찬송할지어다(4절)”. 시편 95편부터는 성전에 들어갈 때 부르는 찬송시입니다. 시편 98편에서 시인은 처음부터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특별히 구원받은 은혜를 찬양합니…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여호와께서 주신 축복보다, 여호와로 인해 기뻐해야 합니다

시편 97편 강해 요절: “의인이여 너희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그의 거룩한 이름에 감사할지어다(12절)”.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입니다. 성전에서 여호와를 인하여 기뻐하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슬퍼하나 기뻐하나 신경을 씁…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초대받으면 작은 예물이라도 들고 가는데, 교회에 갈 때는…

시편 96편 강해 요절: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지어다(1절)”. 시편 95편과 함께 하나님의 성전에 들어가면서 부르는 시입니다. 오늘 말씀은 신년에 부르는 시라고 합니다. 우리는 새해 새날을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은 모든 의견의 최종 결정자이십니다

시편 95편 강해 요절: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6절)” 오늘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을 예배에 초청하는 시입니다. 1-7절까지는 바른 예배에 대해 나옵니다. 8-11절부터는 바르게 예배를 드리지 않는 자에 대한 경고가 나옵…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우리를 핍박하는 자들 위해, 기도할 수 있습니까?

시편 94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주로부터 징벌을 받으며 주의 법으로 교훈하심을 받는 자가 복이 있나니(1절)” 바벨론 포로 상황에서 핍박자를 생각하며 신앙을 가다듬는 시입니다. 시인은 그들의 심판을 하나님께 맡기고 기도합니다. 그들도 하나님이 사랑으…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은 사단보다 더 크십니다

시편 93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의 옷을 입으시며 띠를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흔들리지 아니하는도다(1절)”. 시인은 여호와가 세계를 통치하시는 왕권을 가진 주 되심을 찬양합니다. 우리는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의인이 잠시 고난을 받는다 해서, 조급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편 92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주께서 행하신 일이 어찌 그리 크신지요 주의 생각이 매우 깊으시니이다(5절)”. 전통적으로 다윗의 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윗은 안식일에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안식일은 쉬는 날입니다. 우리는 아무리 바빠도 안식일에 쉬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