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결과만으로 하나님께 영광 돌려서는 안 됩니다

시편 144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알아 주시며 인생이 무엇이기에 그를 생각하시나이까”(3절). 다윗의 시입니다. 그는 전쟁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가 전쟁에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자기의 힘이 아닙니다. 손발이나 무기나 전략이…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간 때문이야?” 시인 다윗이 찾은 피로의 원인은

시편 143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내 영이 피곤하니이다 주의 얼굴을 내게서 숨기지 마소서 내가 무덤에 내려가는 자 같을까 두려워하나이다”(7절). 다윗이 죄를 지은 후 원수에게 쫓겼습니다. 압살롬의 반역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외…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병들면 아내도 남편도… 하나님만 위로자 되십니다

시편 142편 강해 요절: “내가 내 원통함을 그의 앞에 토로하며 내 우환을 그의 앞에 진술하는도다”(2절) 다윗이 자신을 쫓아오는 사울을 피해 엔게디 굴에 있을 때입니다. 그는 엔게디 굴에서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다윗은 한평생 고생하고 그때마다 기도합니…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원수를 미워하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시편 141편 강해 요절: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3절) 여전히 다윗의 시입니다. 다윗이 사무엘상 24장에서와 같이 엔게디 황무지에 있을 때입니다. 사울은 부하 삼천 명과 함께 다윗을 잡으러 옵니다. 그때 다윗은 그때 입…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께서 악인과 싸워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시편 140편 강해 요절: “내 구원의 능력이신 주 여호와여 전쟁의 날에 주께서 내 머리를 가려 주셨나이다”(7절) 140-143편은 같은 때에 같은 상황에서 쓴 시입니다. 다윗이 고난 당할 때, 사울의 박해를 피해 도망다닐 때입니다. 사울은 다윗을 잡으러 다니고, 다…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실패했을 때의 기도 “하나님, 제게서 본전 뽑으시려면…”

시편 138편 강해 요절: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보다 높게 하셨음이라”(2절) ‘다윗의 시’라고 표제가 붙어 있습니다. 다윗의 전형적인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하나님은 우리에게 항상 ‘신의 한 수’를 생각하십니다

시편 139편 강해 요절: “하나님이여 주의 생각이 내게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그 수가 어찌 그리 많은지요”(17절). 지휘자를 따라서 부르는 다윗의 노래입니다. 어떤 히브리 학자는 이 139편 시가가 가장 좋은 시요 아름다운 시라고 합니다. 다윗은 하나님…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코로나로 대면 예배 못 드릴 때에야, 예배의 소중함을…

시편 137편 강해 요절: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에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1절)”. 이스라엘은 바벨론에 의해 나라가 망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쓸 만한 사람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그들은 바벨론에 잡혀가 슬피 울었습니다.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께 우리가 드릴 것은

시편 136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1절) 오늘 말씀은 이스라엘 3대 명절인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에 감사하는 시입니다. 3대 절기는 공통적으로 영육간에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우리가 감사하면, 하나님은 기쁨으로 가득하십니다

시편 135편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야곱 곧 이스라엘을 자기의 특별한 소유로 택하셨음이로다”(4절) ‘할렐루야’ 찬송시입니다. 1,2절에 할롈루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을 전문적으로 찬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성전에 가까이 있는 제사장과 …
오요한 시편 봄 꽃 목련 나무 찬양

주일예배 드린다고, 운전기사 불러 교회 가는 사람?

시편 134편 강해 요절: “보라 밤에 여호와의 성전에 서 있는 여호와의 모든 종들아 여호와를 송축하라”(1절) 지금까지 15편의 성전에 올라가는 시를 보았습니다. 오늘 시편은 그 마지막 시편입니다. 이런 시는 배열이나 편집이 잘 된 적절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 되는 곳에, 하나님께서 영원히 복을 주십니다

시편 133편 강해 요절: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1절) 우리는 명절이 되면 고향으로 갑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명절이 되면 예루살렘으로 갑니다. 예루살렘에는 성전이 있습니다. 성전 안에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님은 시온에서, 그들에게 복 주시길 원하십니다

시편 132편 강해 요절: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5절) 성전에 올라가는 순례자의 노래입니다. 역사를 회상하면서 성전에 올라갑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고요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경배합니다. 오늘 말씀…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내가 남보다 조금은 낫다? 하나님 앞에선 통하지 않습니다

시편 131편 강해 요절: “실로 내가 내 영혼으로 고요하고 평온하게 하기를 젖 뗀 아이가 그의 어머니 품에 있음 같게 하였나니 내 영혼이 젖 뗀 아이와 같도다”(2절). 다윗의 시이고 성전에 올라가는 시입니다. 하나님께 나가는 자세를 말하는 시입니다. 3절의 …
겨울나무 겨울 숲 눈 추운 산 자연 설산 겨울꽃 꽃 오요한

하나님의 사람에게 닥치는 가장 큰 고통은 무엇인가?

시편 130편 강해 요절: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하도다”(6절) 오늘 말씀도 순례자의 노래입니다. 시편 150편 중에는 참회의 시가 7편이 있습니다. 시인이 하나님 앞에서 회개한 기도입…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