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소강석 아포리즘 2020년 11월 다섯째주

소강석 목사 “한국교회가 영적 방역으로 건강한 항체 되려면”

“싸움의 대상을 바로 정해야 합니다. 싸움의 기술은 더 중요한 거구요.” 저는 젊은 시절에 중국 무협 영화를 좋아했습니다. 저의 영적 전쟁으로 오버랩을 시키며 기도해봤습니다. “주여, 저의 영혼이 저렇게 민첩하고 용기 있게 하시고 잠을 자면서도 사탄과 …
소강석 11월 넷째 주

소강석 목사 “시대적 사역 하다 보면, 오해도 받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우리 함께 귤 따러 가요.” 우리 총회에서 10년 전 제주도에 수양관을 지으려고 사 놓은 땅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찌어찌 해서 수양관을 짓지 못하고 귤밭으로 남아 있습니다. 작년에 저는 제주도에 가서 그 귤밭을 보고 반해 버렸습…
예장 합동 총회장 소강석 목사의 기자회견.

소강석 목사 “영택트 시대, 하나님의 시그널만 바라보며…”

“영택트 시대를 선도하며 재부흥 시대를 열어가야 합니다.” 저는 지난 화요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총회 미래정책전략특별위원회장이신 이승희 전 총회장님과 함께 특별 기자회견을 하였습니다. 제가 부총회장 시절부터 총회 노재경 국장과 미리 의논하여 …
소강석 2020년 11월 첫주

소강석 목사 “교단 부흥의 불꽃, 화합의 플랫폼 되어…”

“우리는 거룩한 생산적 소비자들입니다. 새에덴이 프로슈머로 러닝할 때이죠.” 저는 총회장에 취임하면서 몇 가지 공약을 했는데, 먼저 역사 다큐를 제작하는 것과 ‘합동 개혁 교단합동 15주년 감사예배’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총회 역사 다큐는 사상 초…
소강석 10월 넷째 주

소강석 목사 “러빙 파더이신 하나님이 당신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낙엽에 내 마음을 새긴다. 부디 사랑의 엽서가 되어다오.” 그렇지 않아도 바쁜 제가 총회와 한국교회의 여러 사역을 감당하다 보니, 세월이 화살처럼 날아가는 듯합니다. 금세기 최고의 인문학자인 이어령 박사님의 표현대로 새가 이 나뭇가지에서 저 나뭇…
소강석 10월 둘째 주

소강석 목사 “영적·역설적 슈퍼 처치 이룰 때”

“새로운 부족사회가 오고 있다 합니다. 우리는 영적 역설적 슈퍼 처치를 이루어야 할 때입니다“ 마케팅 전문가이신 최명화 교수의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리더스북)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최명화 교수는 저에게 일정 영역에서 자문역할을 해 주시는 분…
소강석 10월 첫주

소강석 목사 “오직 주님 한 분만으로 충만합니다”

“가을 산에서 겨울 산을 봅니다. 겨울의 노래도 부르고요.” 추석을 맞아 오랜만에 기도원에 갔습니다. 기도원에 가니까 홍 장로님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었습니다. 교회에서 본 홍 장로님과 기도원에서 본 홍 장로님이 너무 다르게 보였습니다. 홍윤기 목…
소강석

소강석 목사 “코로나라는 상황 속에서 더 바라볼 분, 오직 예수님”

“광야를 걷는 사이에 꽃이 피지요. 포기하지 말고 함께 걸어가요.“ 스티브 도나휴가 쓴 ‘사막을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저자 스티브 도나휴는 20대에 사하라 사막을 건넜던 경험을 통해서 책을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코로나 시…
새에덴교회 소강석

소강석 목사 “무너져가는 한국교회 다시 세우는…”

“저는 목사입니다. 주님이 부르셔서 세워주신 목사입니다.” 저는 누가 뭐라 해도 하나님의 종, 목사입니다. 누가 아무리 저에게 돌을 던진다 할지라도 저는 목사입니다. 물론 저도 한 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지금 코로나 시대 속에서 우리 한국교회가 얼마…
청와대 문재인 초청 간담회

소강석 목사 “코로나19로 고통당하는 모든 분들을 생각하며”

“우리의 계절은 희망입니다. 따스한 눈빛과 희미한 미소로 서로 안부를 전해요.“ 지금은 우리가 갈대처럼 헤어져 그리워도 만날 수 없고 마음껏 소리 내어 말할 수 없지만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따스한 빛은 당신의 눈빛이라는 것을, …
새에덴교회 소강석

소강석 목사 “지금은 사랑하고 치유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은 사랑하고 치유해야 할 때입니다.” 저는 요즘 같으면 명대로 살지 못할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설교 때 말씀드린 ‘꾀꼬리 틀의 단장 이야기’가 생각났습니다. 조선 중종 때 ‘어숙권’이라는 식물학자가 꾀꼬리 어미와 새끼를 칸을 막아놓고 분리를…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