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정성욱

그리스도인, 주님 안에서 거룩한 자부심을 가지라

신약성경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님과 구주로 믿고 고백하고 영접하는 순간 그리스도인이 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필수적인 사안은 회개…
정성욱

성령님 역사하시는 현장은 어디인가… 영적 분별의 열쇠

오늘날 전 세계 기독교권, 특별히 오순절권과 은사주의권에서 가장 심각하게 오해되고 있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시다. 오순절권에서는 성령님은 주로 성도들에게 제2의 축복인 성령세례를 주러 오셨고, 그 성령 세례의 주요한 증표는 방언이라고 믿고 있다. 은…
정성욱

메시아의 삼중 직무와 그리스도인의 삼중 직무

조직신학의 기독론 분야에서 다루는 중요한 주제들 중 하나가 바로 메시아의 3직(three offices of the Messiah)이다. 본래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이시나, 성육신하셔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유일한 중보자가 되신 예수님은 우리의 메시아이시다. 여기서 메시아라는 말…
정성욱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성’을 남겨두신 4가지 이유

회심과 칭의의 순간에, 왜 하나님은 우리의 죄성을 없애지 않고 남겨두시는가? 조직신학 구원론은 구원 계획의 기원, 구원의 본질, 구원의 서정 등을 다룬다. 조직신학 구원론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질문들 중 하나가 바로 “회심과 칭의의 순간에 왜 하나님은 죄…
정성욱

[정성욱 교수의 Engagement] 그리스도인의 자유

예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진리란 무엇을 의미할까? 성경은 진리를 여러 가지의 것들과 연결시킨다. 우선 하나님이 진리이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진리이다. “내가 곧 길이…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