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윤석열

윤석열 당선인과 차기 정부, ‘대한민국 정상화’ 이뤄 달라

득표율 1퍼센트의 차이도 나지 않는 신승(辛勝)이었다. 그렇지만 적어도 공산주의를 반대하는 윤석열 후보가 당선된 것에 대해 다행이라고 느낀다. 하나님께서 우리 조국에 한번의 기회를 더 주신 것이라고 해석한다.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우리는 나라를 정상화…
Sky On Fire Revelation Clouds Light Sunbeam 종말 천년왕국 석양 불 망조 멸망

한국교회 종말론의 혼란과 혼돈 바로잡을 네 가지 실천

1. 종말론의 전통적 네 가지 학설 존재 인정 2. 네 가지의 차이 구원과 본질적 관계 없어 3. 다른 입장 가진 이들 존중하고 관용해야 4. 어느 것이 좀더 맞는지 따져보는 노력을 어느새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지 2년이 다 되었다. 최근에 나타난 오미크론 변종은 …
새해 일출

2022년, ‘한국교회 갱신과 성숙’의 원년으로 만들자

1. 한국교회 미래 어둡다는 냉철한 현실 인식 기반 2. 유기적 교회론 통해 한국교회 생태계 변화 필요 3. 밝고 행복하고 균형 잡힌 종말론적 교회 되기를 코로나 팬데믹, 대면 예배 금지, 다수 교회 폐쇄 등으로 얼룩졌던 2021년이 저물고,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
사랑의교회 비대면 온라인 생중계 예배

코로나로 인한 수적·외적 침체를 질적·내적 성숙 계기로

2022년 도약을 위한 실천 과제 1. 교회의 본질과 사명 재확인 2. 생태계, 새롭게 만들어가야 3. 신학적·종말론적 교회 지향 10월 마지막 주일인 31일, 한국교회는 종교개혁 504주년 기념일을 맞는다. 그리고 내달 11월 1일부터 한국은 위드 코로나 시대로 들어간다. …
백신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코로나19 지구 세계 팬데믹 종말 징조 예언

코로나 백신, ‘적그리스도의 표’ 666과 관련 있는가?

‘온역’, 재림 전 팬데믹 창궐한다는 주님의 예언 시한부 종말론으로 두려움 빠지는 건 좋지 않아 도리어 건강하고 균형잡힌 자세 유지해야 한다 팬데믹 시대에 참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삶이란, 본인 건강 지키고 이웃 피해 안 주는 백신 접종 경제적 어려움 …
21대 총선 투표 (국회의원 선거)

한국교회, 침몰하는 대한민국호 구출 위한 3가지 방안

1. 정권 교체 위해 힘 모아야 2. 야권 전체 단일 후보 옹립 3. 여권 부정 선거 시도 봉쇄 아직도 소위 ‘대깨문(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나라 곳곳에 존재하고 있지만, 대한민국호는 현 정권 4년 3개월 동안 무서운 속도로 침몰되어 왔다는 …
렘브란트 돌아온 탕자

그리스도인들에게 잘못 그려져 있는 하나님의 3가지 이미지

1. 권위주의적이고 율법주의적 2. 순종 조건으로 복 주시는 분 3. 근엄하고 무뚝뚝한 감시자 하나님 말씀인 성경 66권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우리에게 계시해 주고 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은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사랑하고 예배하는 궁극…
일출

코로나 팬데믹 중에 맞이하는… 2021년 부활절이 주는 3가지 은혜

1. 예수님의 부활은 영원한 산 소망을 의미한다 2. 예수님의 부활은 영원한 승리를 의미한다 3. 예수님의 부활은 ‘완성’을 의미한다 영국과 미국을 비롯한 서방 각국의 백신율이 올라가면서, 코로나와의 전쟁이라는 긴 터널의 끝이 보이는 듯 하다. 필자가 살…
북한 지도

한국교회, 이웃 북한의 ‘선한 사마리아인’으로 돌아가야

교회 새롭게 한차원 부흥 성숙하는 계기 거룩한 사랑과 긍휼과 자비 회복하는 것 목자 심정으로 북한 동포들 품고 껴안길 북한 자유화 위해 하나님의 지혜 구해야 지난 136년간의 한국교회사는 다양한 역사적 승리와 패배로 점철되었다. 한국교회가 한민족의 …
3.1운동 민족대표 33인

102주년 맞은 3.1운동, 한국교회 이어받아야 할 5가지 정신

1. 독립 정신 2. 민주 정신 3. 연합 정신 4. 평등 정신 5. 저항 정신 올해 우리는 3.1운동 102주년을 기념하게 된다. 3.1운동이 일어난 후 벌써 100년이 넘는 세월이 흘러갔다는 것을 생각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3.1운동은 일제의 침탈과 폭정에 대항해서 한민족의 기개…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2020년 성탄

한국교회 현 상황에서 ‘고난의 신학’이 주는 2가지 시사점

1. 그동안 죄와 허물로 하나님께 징계받고 있다 2. 한국교회에 대한 정부의 핍박이 도를 넘었다 어느 누구도 고난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고통을 환영하는 사람은 없다. 고난과 고통은 누구라도 피하고 싶고, 경험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
2021년 새해 2021 시계 복 많이 받으세요 시간 골든 축하

2021년 한국교회의 변화와 대약진을 위한 7가지 전략

1. 복음의 정체성에 대한 깊은 고민 2. 성경 중심의 신앙 회복 3. 교회의 본질과 사명 이해 4. 목회의 본질 회복 5. 만인 신학자, 만인 선교사 의식 6. 밝고 행복한 종말론으로 무장 7. 가난한 자들에게 참된 희망으로 2021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20년은 역사상 전…
위성 세 왕 숲 실루엣 스타 혜성 밤 크리스마스 성탄절 요셉 마리아

성탄절, 예수님 이 땅에 오신 3가지 목적과 한국교회의 미래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불같은 환난으로 점철되었던 2020년이 저물어간다. 12월은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주는 성탄의 계절이다. 성탄을 맞으면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 목적에 대한 바…
2016 SBL 성서학대회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신학자이고, 신학자가 돼야 한다

교회 모든 구성원들이 영적인 제사장인 것처럼 교회를 구성하는 만인이 신학자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교리의 중요성과 의미에 새로운 눈 뜨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도록 최선 다해야 이것이 한국교회, 이민교회가 새로운 차원으로 개혁되고 갱신되는 지…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