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운보 김기창 예수의 생애

코로나19 사태로 보는… 예수님 재림의 징조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악회되고 있다. 초기에는 중국, 한국, 일본 등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국한되었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동 지역의 이란으로 급속도로 퍼져갔고, 이어서 이탈리아와 독일과 프…
코로나19

코로나19 사태로 보는…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에 대한 성경적 관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폐렴 사태는 겉잡을 수 없이 전 세계적으로 번져가고 있다. 현 정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대응으로 대한민국이 직격탄을 맞았고, 악성 이단 신천지 신도들의 부주의함으로 인해 대구·경북 지역을 포함한 전국이 매우 위험한 상황을 …
정성욱

한국교회, 세계 선교 위해 필요한 4가지 성숙 과제

올해는 1948년 대한민국이 건국된 지 72년째 접어든 해이다. 1948년 대한민국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의 기치를 내걸고 건국되었다. 대한민국의 건국 자체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의 결과였다. 하나님의 특별한 보살핌과 돌보심이 …
정성욱

예수님께서 동성애자를 만나셨다면?

오늘날 전 세계는 동성애라는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필자가 살고 있는 미국도 예외가 아니다. 성경을 하나님 말씀으로 인정하는 복음주의권의 지속적인 반대와 합법화 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 연방법원은 동성애자들 간의 결혼을 합법으로 인정했다. 그…
꽃 생명

낙태는 지극히 작은 생명에 대한 가장 무자비한 폭력

한국 사회와 한인 이민사회는 어느덧 죽음의 문화가 생명의 문화를 압도하는 시대로 접어든지 오래 되었다. 자살율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낙태로 인한 살해가 계속되고 있고, 돈에 대한 욕심, 원한과 치정, 성폭력 등과 연계된 다양한 살인 사건들이 너무나 …
태양

2020년 새해, 근본적 변화 모색 위한 한국교회의 선택 7가지

2020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를 맞으면서, 한국교회는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할 기로에 서있다. 변화되지 않고는 더 이상 생존할 수조차 없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교회는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첫째, 기독교 신앙의 정체성에 …
정성욱

혼돈과 상실의 시대, 복음을 다시 생각한다

영원한 하나님이시자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육신하여 이 땅에 오신 우리 주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행한 설교에 대해, 마가복음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르시되 때가 찾고 하나님의 나라가…
정성욱

21세기 지구촌 기독교의 3가지 과제

1. 세계 선교의 완성 2. 각종 도전에 맞선 기독교 변증 3. 기독교의 정체성 회복 21세기 지구촌 기독교는 여러 가지 중요한 과제들을 앞에 두고 있다. 첫째로, 세계 선교의 완성이다. 오늘날 UN에 속한 국가가 200여개가 된다. 그 중에서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국가…
정성욱

새벽기도와 십일조를 ‘구원의 공로’로 내세우다니…

오늘날 한국교회가 처한 위기는 반드시 극복되어야 한다. 이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오직 하나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말씀대로 실천하는 것이다. ‘Back to the Bible!’뿐이다. 또한 한국교회는 진리의 말씀에 기초해서 갱신과 개혁을 이루…
정성욱

‘기도 or 행동’ 그리스도인들의 ‘나쁜 정치’ 대응 방식은?

미국이나 한국이나 오늘날 정치권은 여러가지 난맥상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보수적 가치, 신앙적 가치를 수호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래서 미국의 복음주의자들은 압도적으로 그를 지치하였고 그는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당선 이후 그의 행보…
정성욱

한국교회 위기와 대한민국 현 시국에 대한 조직신학적 분석

이번에는 한국교회의 위기와 대한민국의 현 시국에 대한 조직신학적 분석을 제시하는 글을 준비해 보았다. 한국교회의 위기는 디아스포라 이민교회의 위기와도 직간접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필자가 한국교회에 대하여 지적하는 내용은 이민교회의 컨텍스트에 …
정성욱

한국교회가 개혁되기 어려운 근본 이유? OO주의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이미 지난 1990년대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벌써 20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개혁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아니 한국교회의 상태가 더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악화되고 있는 것이 아닌…
정성욱

성경적 칭의론 재확인… 칭의 사건 때 일어나는 4가지

지난 2017년 10월 우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면서 성대한 행사들을 치렀다.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예수 그리스도(solus christus),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이라는 복음의 대원리를 회복하자고 소리치고 …
정성욱

그리스도인, 주님 안에서 거룩한 자부심을 가지라

신약성경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님과 구주로 믿고 고백하고 영접하는 순간 그리스도인이 된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필수적인 사안은 회개…
정성욱

성령님 역사하시는 현장은 어디인가… 영적 분별의 열쇠

오늘날 전 세계 기독교권, 특별히 오순절권과 은사주의권에서 가장 심각하게 오해되고 있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시다. 오순절권에서는 성령님은 주로 성도들에게 제2의 축복인 성령세례를 주러 오셨고, 그 성령 세례의 주요한 증표는 방언이라고 믿고 있다. 은…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