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 2020년 성탄

한국교회 현 상황에서 ‘고난의 신학’이 주는 2가지 시사점

1. 그동안 죄와 허물로 하나님께 징계받고 있다 2. 한국교회에 대한 정부의 핍박이 도를 넘었다 어느 누구도 고난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고통을 환영하는 사람은 없다. 고난과 고통은 누구라도 피하고 싶고, 경험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
2021년 새해 2021 시계 복 많이 받으세요 시간 골든 축하

2021년 한국교회의 변화와 대약진을 위한 7가지 전략

1. 복음의 정체성에 대한 깊은 고민 2. 성경 중심의 신앙 회복 3. 교회의 본질과 사명 이해 4. 목회의 본질 회복 5. 만인 신학자, 만인 선교사 의식 6. 밝고 행복한 종말론으로 무장 7. 가난한 자들에게 참된 희망으로 2021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2020년은 역사상 전…
위성 세 왕 숲 실루엣 스타 혜성 밤 크리스마스 성탄절 요셉 마리아

성탄절, 예수님 이 땅에 오신 3가지 목적과 한국교회의 미래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불같은 환난으로 점철되었던 2020년이 저물어간다. 12월은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주는 성탄의 계절이다. 성탄을 맞으면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 목적에 대한 바…
2016 SBL 성서학대회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신학자이고, 신학자가 돼야 한다

교회 모든 구성원들이 영적인 제사장인 것처럼 교회를 구성하는 만인이 신학자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교리의 중요성과 의미에 새로운 눈 뜨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도록 최선 다해야 이것이 한국교회, 이민교회가 새로운 차원으로 개혁되고 갱신되는 지…
존 칼빈 장 칼뱅

종교개혁의 달 10월, 칼빈이 남긴 10가지 신학 원리

칼빈 신학의 영구적인 유산(Permanent Legacy of the Theology of John Calvin)과 한국교회의 개혁 16세기 종교개혁을 이끈 대표적인 두명의 지도자가 루터(1483-1546)와 칼빈(1509-1564)이었다는 사실에 의의를 제기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물론 루터와 거의 동시대에 스위스…
마르틴 루터 95개조 논제

종교개혁의 달 10월, 루터가 남긴 10가지 신학 원리

정통 교회 내에 영구적 수용·적용되어야 할 원리 이들 원리 위에 개인 신앙과 교회 공동체 세울 때 한국교회, 더 건강하고 성숙하게 변화되어 갈 것 루터 신학의 영구적인 유산(Permanent Legacy of the Theology of Martin Luther)과 한국교회 개혁 중국 우한 폐렴, 코로나19 …
사랑의교회 9월 6일 온택트

하나님은 우리의 ‘비대면 예배’도 기쁨으로 받으십니다

대면 예배만 ‘참예배’? 성경적인 근거 없는 편견 상황 여의치 않을 경우 각 처소에서 예배 가능해 정부 의도 악해도 말려들지 않는 성숙함 보여야 우리가 예상하고 기대했던 것보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고 있다. 회복의 기미가 잘 보이지 않는다. 백신이 개…
평화통일기도회

광복 75주년, 건국 72주년… 한국교회의 사명을 다시 생각한다

1.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숙을 2. 복음으로 한반도 통일 기여 3. 세계선교 통해 재림 준비를 1945년 8월 15일, 우리 민족이 일제의 잔혹한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되어 광복을 맞은지 75년이 지났다. 광복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에는 거룩한 빛이 회복되었지만, 잠시 후 …
카이퍼 이승만

네덜란드의 카이퍼, 대한민국의 이승만

아브라함 카이퍼 서거 100주년을 기념하며 카이퍼보다 위대한 인물, 이승만 첫 대통령 초대 대통령 정당한 평가 회복 위해 노력을 우리가 화란이라고 부르는 네덜란드는 유럽 대륙에 속해 있으며, 영토나 인구 면에서 아주 작은 나라이다. 네덜란드의 영토는 우…
제임스 패커

한국교회가 귀 기울여야 할 제임스 패커의 신학적 유산

성경의 절대적·신적 권위를 상세하게 변증 성령 사역과 성도들의 성화를 긴밀히 연결 복음전도 책임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강조 정성욱 미국 덴버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님께서 최근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제임스 패커 박사님에 대한 글을 보내 오셨습니다. …
정성욱

포괄적 차별금지법, 또 하나의 신사참배법이 될 것인가?

신사참배 결의 버금가는 ‘흑역사’ 우려돼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영적 대승부 한판 한국교회, 이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1938년 9월 9일부터 15일까지 평양 서문밖교회에서 열린 조선예수교장로회 제27회 총회는 신사참배 결의안을 가결했다. 그리고 총회장 …
정성욱

코로나19 사태 이후 짚어봐야 할 2가지 신학적 쟁점

1. 종말론에 대한 더 깊은 고민: 밝고 행복한 종말론 2. 교회론, 조직적·외면적→ 유기적·내면적·생명적 아직도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세계적으로 맹위를 떨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은 어느 정도 잡혔다고 보는 것이 정확한 진단일 것이다. 필…
부활절 달걀 청란 자연 부활 고난

예수님 부활의 5가지 확실성과 코로나19 상황을 이기는 지혜

2020년에도 어김없이 부활절이 다가왔다. 부활절은 성탄절과 더불어 기독교 최대의 명절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을 들뜨게 하고 기쁨과 감사와 행복으로 가득 차게하는 영광스러운 절기이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우리가 이번 부활절을 코로나19 바이러스…
운보 김기창 예수의 생애

코로나19 사태로 보는… 예수님 재림의 징조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악회되고 있다. 초기에는 중국, 한국, 일본 등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국한되었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동 지역의 이란으로 급속도로 퍼져갔고, 이어서 이탈리아와 독일과 프…
코로나19

코로나19 사태로 보는…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에 대한 성경적 관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폐렴 사태는 겉잡을 수 없이 전 세계적으로 번져가고 있다. 현 정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대응으로 대한민국이 직격탄을 맞았고, 악성 이단 신천지 신도들의 부주의함으로 인해 대구·경북 지역을 포함한 전국이 매우 위험한 상황을 …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