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최경화 카도쉬아카데미 대표

[소중한 성 거룩한 성] 혼전순결이란 무엇인가?

어느 교회 청년 수련회에서 성경적 성교육을 강의하며 동거와 스킨십에 대해 청년들과 토론을 한 적이 있었다. 서로 교제하는 사이에 스킨십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의 문제는 크리스천 청년들 사이에서 매우 힘든 주제이다. 사랑하면 서로 함께 있고 싶고, 어…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학술연구원 김휘문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자유의 이름으로 자유를 파괴하다

최근 수 년 사이에 그 동안 낯설었던 ‘젠더’, ‘퀴어’, ‘페미니즘’, ‘LGBTQ’와 같은 단어들을 유튜브나 교과서, 뉴스와 같은 대중매체에서 쉽게 접하고 있다. 문화 상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익숙한 세대들에게는 여성차별, 인종차별과 더불어 동등한 위치…
이재욱 목사

부모와 교회가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주신 거룩한 성은 복음을 기반으로 한 거룩한 방식으로 가르쳐야 한다. 교회론에 입각하여 볼 때 사람의 창조와 에덴은 교회로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에덴을 하나님과 만나는 장소인 교회로 세우셨다. 그리고 그 안에 하나님의 봉사…
최경화 카도쉬아카데미 대표

[소중한 성 거룩한 성] 15살 청소년이 강간혐의로 구속되는 시대

지금 대한민국은 청소년과 관련된 성범죄 사건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n번방이라 불리는 텔레그램 성착취 방 사건이 아직도 수사 중이고 이 사건의 가해자 중 10대 청소년도 있다는 것에 국민들이 놀람을 금치 못하고 있다. 디스코드 메신저를 통한 범죄자 검거에…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성인 성교육 - 노년기

65세 이상을 노년기라 한다. (장수시대가 되면서 65세 기준을 더 뒤로 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 인생의 최종단계에서 우리가 흔히 기대하는 훌륭한 태도는, 첫째 노화와 질병에 대처하는 강인한 용기, 둘째 사람들과의 화해, 셋째 자신의 죽음이 다른 사람들에게 …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성인 성교육 - 중년기

요즘 공교육(학교 교육)에서 개방적(진보적) 성교육을 하고 있는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그렇다면 그런 진보적 성교육을 걱정하고 비판하는 성인들의 성인식이나 성지식, 그리고 성윤리관은 올바른가 하는 의문이 떠오른다.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자녀들을 …
최경화 대표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생애주기별 부모의 성교육

모든 교육과 마찬가지로 자녀의 성교육은 부모가 일차적인 교육자이다. 부모의 성실하고 진지한 태도는 자녀에게 모범이 되며 배우자에게 대하는 모습을 보며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섬김의 삶을 익히게 된다. 많은 부모님들은 자녀의 성교육을 언제부터 해야 하…
문지호(성과학연구협회)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더러운 포르노의 함정에서 탈출하기

2009년 개봉한 <파이어프루프(fireproof)>는 갈등하는 부부의 회복을 다룬 영화다. 결혼 7년차인 주인공은 책임감 넘치는 소방대장이다. 위기의 구조 현장에서 동료를 지키거나 불타는 집에서 소녀를 탈출시키는 모습은 가히 그를 영웅이라 불릴 만하게 한다. 멋진 영웅…
송흥섭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낙태와 태아의 인권

미국의 ‘가족계획연맹’(Planned Parenthood)에서 8년간 수많은 낙태 시술을 상담했던 애비 존슨은 현재 낙태 반대 운동을 주도하는 프로라이프(Prolife)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애비 존슨이 가족계획연맹에서 낙태 상담을 하는 동안 그녀는 여러 가지 이유로 낙태를 원…
문지호 의사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정상으로의 초대 : 포르노는 비정상이야!

음란물이 범람하는 시대다. 도색잡지를 하나 구하기가 낯 뜨거운 시절이 채 한 세대도 지나지 않았다. 지금은 스마트 폰을 통해 너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심지어 무료로 얻을 수 있다(물론 유료 사이트로 가는 미끼다). 음란물(포르노그래피)이란 오로지 성적 흥…
우정을 동성애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우정을 동성애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

몇 년 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응답하라 1994”는 동성 선배를 향한 애틋한 감정으로 고민하는 남자 주인공의 에피소드를 다루었다. 이에 담당 PD는 청소년 시절 동성애와 우정사이에서 고민하는 우리의 현실을 다루고 싶었다며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처럼 …
문지호(성과학연구협회)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너는 동성애자가 아니야”

한 케이블 드라마에서 동성애를 소재로 한 드라마가 방영 중이다. 담당 PD는 마음속에 받은 상처로 자책하는 이들을 위로하기 위해 기획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제작 의도와 달리 시청하는 청소년들이 동성애를 잘못 이해할까 염려가 된다. 현재 청소년 성교육 현…
고두현 원장

[거룩한 성 소중한 성] 트랜스젠더 성전환 치료 어떤 문제가 있나

최근 군복무 중인 남성이 성전환수술 후 여군으로 복귀를 원하면서 트랜스젠더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트랜스젠더란 쉽게 말하면 타고난 몸은 남자이지만, 자신은 여자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미국정신의학회는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 제5판(DSM-V)에서 트랜…
민성길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회장(연세의대 명예교수)

성애화(性愛化)와 성적 독해력 교육

성애화(erotization, sexualization)란 성적이 아닌 것을 성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탁기 광고에 섹시한 여성이 등장하는 것이다. 이런 장면이 당연해 보인다는 것은 우리 눈이 이미 성애화되었다는 의미이다. 현대사회 문화는 총체적으로 성애화되고 있다. …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