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한국성과학연구협회 연구원 김휘문

[소중한 성 거룩한 성] 거짓 인권에 속아선 안 된다

지난 6월 29일 정의당 장혜영 의원(대표 발의) 등이 국회에서 ‘모두를 위한 차별금지법’을 발의하였다. 같은 날 정의당은 차별금지법을 당론으로 내세우고 21대 국회 내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여당과 야당의 참여를 촉구…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육체의 영성

인간의 정신은 고귀하지만, 육체(몸)는 조만간 죽어 썩어질 것으로 하찮게 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현대의학은 인간의 몸을 정신만큼 중요시한다. 즉 “몸이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내 몸은 과연 내 것일까. 동양에서는 전통 유교의 영…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종교적 양육과 건강

2018년 하바드대학의 역학교수 반더윌(Tyler VanderWeele)교수의 연구팀이, 미국 역학학술지에 발표한 내용이 관심을 끈다. 그들은 연구 결과 어릴 때 받는 종교적 양육이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 건강과 웰빙을 가져다준다고 말한다. 연구대상은 1989년에 시작된 “간호사 …
문지호(성과학연구협회)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너무나 노골적인 성교육 교재

최근 미국의 성교육 교재가 번역 출간되었다. 기존에도 서구권의 성교육 교재들이 여럿 출판되었지만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직접 읽을 수 있도록 연령별로 제작되었기에 관심을 끌었다. 그런데 정작 판매가 되자 많은 학부모와 성교육 전문가들로부터 우려가 제기…
최경화 카도쉬아카데미 대표

[소중한 성 거룩한 성] 혼전순결이란 무엇인가?

어느 교회 청년 수련회에서 성경적 성교육을 강의하며 동거와 스킨십에 대해 청년들과 토론을 한 적이 있었다. 서로 교제하는 사이에 스킨십은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의 문제는 크리스천 청년들 사이에서 매우 힘든 주제이다. 사랑하면 서로 함께 있고 싶고, 어…
한국성과학연구협회 학술연구원 김휘문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자유의 이름으로 자유를 파괴하다

최근 수 년 사이에 그 동안 낯설었던 ‘젠더’, ‘퀴어’, ‘페미니즘’, ‘LGBTQ’와 같은 단어들을 유튜브나 교과서, 뉴스와 같은 대중매체에서 쉽게 접하고 있다. 문화 상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익숙한 세대들에게는 여성차별, 인종차별과 더불어 동등한 위치…
이재욱 목사

부모와 교회가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주신 거룩한 성은 복음을 기반으로 한 거룩한 방식으로 가르쳐야 한다. 교회론에 입각하여 볼 때 사람의 창조와 에덴은 교회로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에덴을 하나님과 만나는 장소인 교회로 세우셨다. 그리고 그 안에 하나님의 봉사…
최경화 카도쉬아카데미 대표

[소중한 성 거룩한 성] 15살 청소년이 강간혐의로 구속되는 시대

지금 대한민국은 청소년과 관련된 성범죄 사건이 연이어 일어나고 있다. n번방이라 불리는 텔레그램 성착취 방 사건이 아직도 수사 중이고 이 사건의 가해자 중 10대 청소년도 있다는 것에 국민들이 놀람을 금치 못하고 있다. 디스코드 메신저를 통한 범죄자 검거에…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성인 성교육 - 노년기

65세 이상을 노년기라 한다. (장수시대가 되면서 65세 기준을 더 뒤로 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 인생의 최종단계에서 우리가 흔히 기대하는 훌륭한 태도는, 첫째 노화와 질병에 대처하는 강인한 용기, 둘째 사람들과의 화해, 셋째 자신의 죽음이 다른 사람들에게 …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성인 성교육 - 중년기

요즘 공교육(학교 교육)에서 개방적(진보적) 성교육을 하고 있는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그렇다면 그런 진보적 성교육을 걱정하고 비판하는 성인들의 성인식이나 성지식, 그리고 성윤리관은 올바른가 하는 의문이 떠오른다.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자녀들을 …
최경화 대표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생애주기별 부모의 성교육

모든 교육과 마찬가지로 자녀의 성교육은 부모가 일차적인 교육자이다. 부모의 성실하고 진지한 태도는 자녀에게 모범이 되며 배우자에게 대하는 모습을 보며 자녀들은 자연스럽게 섬김의 삶을 익히게 된다. 많은 부모님들은 자녀의 성교육을 언제부터 해야 하…
문지호(성과학연구협회)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더러운 포르노의 함정에서 탈출하기

2009년 개봉한 <파이어프루프(fireproof)>는 갈등하는 부부의 회복을 다룬 영화다. 결혼 7년차인 주인공은 책임감 넘치는 소방대장이다. 위기의 구조 현장에서 동료를 지키거나 불타는 집에서 소녀를 탈출시키는 모습은 가히 그를 영웅이라 불릴 만하게 한다. 멋진 영웅…
송흥섭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낙태와 태아의 인권

미국의 ‘가족계획연맹’(Planned Parenthood)에서 8년간 수많은 낙태 시술을 상담했던 애비 존슨은 현재 낙태 반대 운동을 주도하는 프로라이프(Prolife)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애비 존슨이 가족계획연맹에서 낙태 상담을 하는 동안 그녀는 여러 가지 이유로 낙태를 원…
문지호 의사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정상으로의 초대 : 포르노는 비정상이야!

음란물이 범람하는 시대다. 도색잡지를 하나 구하기가 낯 뜨거운 시절이 채 한 세대도 지나지 않았다. 지금은 스마트 폰을 통해 너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심지어 무료로 얻을 수 있다(물론 유료 사이트로 가는 미끼다). 음란물(포르노그래피)이란 오로지 성적 흥…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