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장지영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연구팀장(이대서울병원 임상조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미국 프로라이프 활동 (5)

2019년 미국과 캐나다에서 개봉된 영화 ‘unplanned’는 미국 가족계획협회(Planned Parenthood)에서 낙태 상담가로 활동했던 애비 존슨의 회고록을 바탕으로 제작된 실화이다. 가족계획협회는 정부의 막대한 세금을 지원받아 활동하는 민간기구로 미국에서 가장 큰 낙태 클…
장지영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연구팀장(이대서울병원 임상조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미국 프로라이프 활동 (4)

얼마 전 몇몇 여성단체들이 낙태죄 폐지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9% 이상의 응답자들이 낙태를 처벌하면 안된다고 답했으며, 해당 조사 결과를 의견서 형태로 법무부, 보건복지부 등 관련 기간에 제출할 것이라 발표했다. 하지만 설문조사의 내용을 살펴…
장지영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연구팀장(이대서울병원 임상조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미국 프로라이프 활동 (3)

지난 8월 ‘Students for Life’에 소속된 2명의 대학생들이 워싱턴 D.C. 가족계획협회(미국 내 가장 큰 낙태 클리닉 운영) 앞 도로에서 “흑인 태아의 생명도 중요하다 (Black Pre-Born Lives Matters)”라는 문구를 분필로 쓰다 공공/사유 재산 훼손 혐의로 체포되어 기소되었다. …
장지영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연구팀장(이대서울병원 임상조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미국 프로라이프 활동 (2)

지난 8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수잔 B. 앤서니 리스트(SBA List)와 진행하는 프로라이프 그룹 지원 투어인 ‘생명은 승리한다 (Life Wins)’ 행사에서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잠 31:8)” 말씀을 인용하며 “생명을 위한 선택…
장지영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연구팀장(이대서울병원 임상조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미국 프로라이프 활동 (1)

2019년 4월 낙태죄 헌법 불합치 판결 이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낙태 비범죄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힌 가운데, 얼마 전 여성가족부가 초등학교와 도서관 등에 배포한 ‘나다움 어린이책’은 우리나라의 성윤리와 생명윤리 교육이 어느 수준인지를 여실히 …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동성애 차별금지법과 인간게놈연구

차별금지법이 교회 안팍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차별금지법은 동성애나 트랜스젠더에 대한 일체의 차별적 표현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게이, 레즈비언, 양성애, 트랜스젠더를 합쳐 LGBT라 한다) 이 법의 주요 근거는 아마도 LGBT는 인권문제이기도 하지만 동성애가 …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인간은 물건인가

“의사는 공공재”라는 정치인의 말이 의사들을 분노하게 만들고 있다. 이는 의사 뿐 아니라 인간은 소용대로 처분할 수 있는 자산, 즉 물건이라는 생각 즉 그들의 “내심의 유물론”을 스스로 폭로한 셈이라고 본다. 이에 대해 기독교는 무어라고 할 것인가. 필…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라이히의 맑시즘, 정신분석 그리고 성해방

20세기가 되면서 기독교를 아편이라고 하며 기성 권위 체제의 억압에 반하여 혁명을 하자는 공산주의 사상이 수많은 반항심에 들끓던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으로 닥아 왔다. 그러나 1920년대 러시아의 프로레타리아 공산혁명이 야만과 폭력으로 흐르자 서구의 맑시스…
문지호(성과학연구협회)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성정체성이 고작 ‘나다움’인가?

여성가족부가 선정하여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하는 ‘나다움 어린이 책’의 일부에 문제가 제기되어 지난 8월27일 회수 결정이 났다. 작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의 취지는 어린이들이 책을 통해 남자다움이나 여자다움이라는 성별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나다움’을 …

[소중한 성 거룩한 성] 국내 HIV 감염 관리 시스템 각성해야

얼마 전 질병관리본부는 2019년도 HIV/AIDS 신고 현황 연보를 발표 하였다. 이전 현황과 비교해 서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어 이를 소개하고,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로 HIV 감염 신고자수의 증가 이다. 내국인을 기준으로 2018년 989명이었던 신고자 수가 2019년에…
한국성과학연구협회 연구원 김휘문

[소중한 성 거룩한 성] 평등이라는 이름의 가면을 벗긴다

신문 기사를 읽다보면 ‘유리천장(glass ceiling)’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여성과 소수민족 출신자들의 고위직 승진을 막는 조직 내의 보이지 않는 장벽.”(두산백과) 여성에게는 임신, 육아 등으로 인해 경력단절과 같은 어려움이…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장지영 학술연구팀장 (이대서울병원, 임상조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미국의 복음주의 생명운동

이화여대 의과대학 졸업 후 동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현재 이화여대 서울병원 임상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연구팀장, 기독교 보수주의 청년단체 트루스포럼의 이화여대 대표를 맡고 있다. 2018년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약 60%의 …
민성길 교수 (연세의대 명예교수)

[소중한 성 거룩한 성] 성혁명의 열매

대학원 시절 필자의 석사학위 논문 초고를 지도교수가 다시 쓰라고 돌려 준적이 있다, 당시 필자는 불만에 찬 어조로 “그래도 저는 최선을 다 했습니다”라고 변명하였다. 그러나 선생님의 대답은 “자네 나이에서는 최선이 문제가 아니라 결과가 중요하네”. 그…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