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왕따없는세상운동본부

‘혼자’가 아닌 ‘함께’라는 경험을 모두 느끼는 그 날까지

'왕따'. 반에 한두 명씩은 꼭 존재하나 학생들은 모두 침묵한다. 모두가 규칙을 정한 듯이 한 친구에게 손길조차, 아니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전지적 시점에서 바라보는 학교 선생님 또한 귀찮다는 이유로, 혹은 학생들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
노인 학대 왕따

왕따! 버릴 수 없는 현실처럼 노인들에게도 찾아왔다

청소년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주변에서 볼 수 있고, 크든 작든 나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것이 '왕따'다. 그런데 요새는 언론 뉴스 보도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나이에 상관없이 노인들에게도 왕따의 심각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것 같다.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날…
음악교육

인성함양을 위한 음악교육(하)

학교 폭력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높은 학업성취에 비해 학생이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어나가는 인성과 사회성이 부족하며 인성과 사회성을 함양할 교육적 여건과 기회 또한 미흡하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처럼 부족한 인성과 사회성을 기르기 위해 ‘…
왕따없는세상운동본부

줏대 있는 우리들, 왕따는 없어!

흔히 빈정거리는 말로 "넌 줏대도 없냐?"라는 말을 자주 한다. 자존감이 없이 남의 말에 자주 흔들리거나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행동에 일관성이 없을 때 듣게 되는 말이다. 자존감은 자신감과 또 다르다.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존엄감이 타인들의 외적인 인정에 의…
음악교육

인성함양을 위한 음악교육(중)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이 실천되는 데 어려운 점은 인성교육이 상징적 구호로만 강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성적 위주의 교수학습 풍조에서는 인성교육의 우선순위가 후순위에 머물러 있다. 인성교육 요소가 강화된 음악과 교수학습 자료가 있으나 이론 및 요소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