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창조적인 자아 형성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나에 대하여 나의 좌절, 오류, 나의 모든 실패에도 불구하고 오래 참으신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는 내 생애의 모든 환경을 사용하여 나를 성장시키고자 하신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는 나를 소…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아픔을 딛고 도전한다

‘노인은 추억에 살고 젊은이는 희망에 산다’고 한다. 젊은이의 특징은 도전정신에 있다.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이는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이다. 갓난아기가 스스로 걸을 때까지 200번 이상 넘어지는 시행착오를 거친다고 한다. 배를 항구에 묶어두려고 만들지는…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구체적인 자녀교육

뉴욕타임스와 일본의 SONY 회사 이부카 회장이 내놓은 해법이 신기하게도 똑같다. 어린아이의 일생은 3살까지 결정된다. 동물들은 태어날 때 두뇌 신경회로가 70-80% 형성되어 나오지만, 유별나게 인간의 아기만 거의 백지상태로 나온다는 것이다. 갓난아기의 뇌…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마음을 열어주는 말씀

세계 4대 성인들을 보면 큰 교회나 법당을 지은 것도 아니고, 성(城)을 쌓거나 탑(塔)을 건설한 것도 아니다. 엄청난 재산을 남겨놓거나 토지, 전답을 물려준 것도 아니다. 결국 그 분들이 우리에게 전해준 유산은 ‘사상’과 ‘유언’들이다. 철저히 비물질·정신…
김형태 총장

가방 브랜드 샘소나이트(Samsonite)의 유래가 사사 삼손?

‘쌤소나이트(Samsonite)’ 여행 가방이 구약의 힘센 장사 ‘삼손(Samson)’에서 유래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다. 사사기는 12명의 사사(judge, 재판관)를 소개하고 있는데 그 중 기드온(6-8장)과 삼손(13-16장)이 대표 인물이다. 삼손은 나실인인데, 블레셋 여자와 결…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소리내서 읽고 싶은 격언

1. 마오쩌둥(毛澤東, 1893-1976)은 중국 공산주의 혁명가다. 먼저 그가 남긴 말을 들어보자. ①정치는 피를 흘리지 않는 전쟁이고, 전쟁은 피를 흘리는 정치다. ②젊다는 것, 가난하다는 것, 무명이라는 것은 창조적인 일을 하는데 필요한 세가지 조건이다. ③자신과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디트리히 본회퍼 목사의 옥중연서

홀로코스트(Holocaust)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독일이 자행한 유대인 대학살을 의미한다. 특히 1945년 1월 22일 폴란드 아우슈비츠의 유대인 포로수용소가 해방될 때 600만명에 이르는 유대인이 인종 청소라는 명목하에 나치에 의해 학살됐는데, 인간의 폭력성, 잔인…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죽음과 종교

전도서 3장 1-8절에는 14쌍으로 된 28가지의 때가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결론으로 인간에겐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다고 일러준다. 저 높은 곳 영원한 곳에 지상의 것들(지식, 재물, 건강, 권력, 명예)로는 채울 수 없는 실존적 공간을 주신 것이다. 이는 신앙을…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교회 달력을 이용한 목회

교회가 제작하는 달력은 일반 달력이나 기업에서 만드는 달력과 달라야 할 것이다. 우선 교회력(부활절, 감사절, 성령강림절, 성탄일)이 들어가야 하고, 빈자리에 신앙생활 지침이나 교회 의 해당 연도 신앙생활 지표 또는 성경 구절이나 신앙 시 등이 들어갈 수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부활전 전후의 묵상성경

사순절(수난절)과 부활절은 일회성 교회 절기로 끝날 일이 아니다. 그 전후로 일정 기간 성격을 묵상하고, 기도에 정진하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실제 삶의 훈련이 필요하다. 어떤 행동이 습관화되려면 최소 21일 동안은 억지로라도 실천해야 한다. 이 시간은 달…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청춘으로 살자

김형석 교수님은 100세인데도 강의도 잘 하시고 신문에 칼럼도 잘 쓰시고, 전연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활동하신다. 방지일 목사님은 103세까지 맑은 정신으로 설교도 하시고, 젊은이들과 카톡 대화도 하셨다. 모세는 120세까지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 역사를 진두…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성경 인물들의 18가지 기도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 6:6)”는 것이 기도의 요령이다. 성경에 나오는 유명한 기도들을 추려보자. 1. 아브라함의 종이 이삭의 아내를 찾는 일에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하나님께 순종한 성경 인물 28인

순종(順從, obedience)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살고 실천하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자주 들은 말은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낫다(삼상 15:22)”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명심하는 것이 염소의 기름보다 낫다는 것이다. 성경 역사…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사람한테서 배우자

사람은 자연에서도 배우고 사람에게서도 배우며, 스스로 깨달아 배우기도 한다. 파스칼은 인간은 갈대같이 약하나, ‘생각하는 갈대’라고 불렀다. 생각하는 힘으로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 되는 것이다. 다만 앙리 벨그송의 지적대로 ‘행동하는 사색인’이 되어…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교육은 세 살부터 하자

우리나라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라는 게 있다. 교육학 이론에도 ‘백지설(Tabula rasa)’이 있다. 경험주의에서 ‘생득적’이라는 개념을 반대하면서 인간은 태어날 때에 백지상태라는 것이다. 즉 감각적 경험 이전의 마음 상태다. 존 로크(Locke)는 경험론…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