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모래시계

짧디 짧은 시간, 오늘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내려면

하버드 대학교 공부벌레들의 30계명 중에는 “네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어떤 이가 그토록 살고 싶었던 내일이었다”란 항목이 있다. 사람의 일생을 숫자로 환산하다 보면, 때때로 섬뜩한 느낌이 든다. 평균적으로 한 사람의 수명이 80년이라고 볼 때, 잠자…
바빌로니아 탈무드 바벨론

하루에 10번씩만 감사 표하며 살자

탈무드는 지혜의 보물창고다. 때로는 ‘촌철살인(寸鐵殺人)’처럼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주는 글(지혜)들도 있다. 한 토막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①엄마가 자물쇠로 문을 잠그고 있는데 어린아이가 물었다. “나쁜 사람들이 들어올까봐 잠그는 거지요?” 엄마의 …
IAEA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곡학아세하는 일부 학자들

시대는 바뀌었어도 인간들의 행동 스타일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한 것 같다. <사기(史記)> 유림전에는 ‘곡학아세(曲學阿世)’의 사례가 나온다. 소위 배운 자(有識)라는 사람들의 논단이나 TV방송 패널로 나와 궤변을 늘어놓는 모습을 보며 ‘참 좋은 것 배워서 악하…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윌리엄 워즈워스의 시

시를 짓는 이는 시인이고, 시를 읽는 이는 철학자라고 한다. 윌리엄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1770. 4. 7 - 1850. 4. 23)는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와 함께 <서정담시집>으로 영문학에 있어 낭만주의를 개창(開創)하는 데 크게 기여한 영국 시인이요 왕립 계관시인이기도 하다.…
등대 빛 하늘 항로 목표 사명 하늘 목적 소명 비전 방향 길

모든 사람은 각각 고유한 사명이… 비교 말고 소명 충실하라

농촌에서 자라난 나는 어릴 때 이삭줍는 경험을 했다. 추수가 끝난 논을 살펴보면 흘려진 벼 이삭들이 있고, 논둑에 있는 쥐구멍 안에는 쥐들이 모아놓은 벼 이삭들이 있었다. 콩밭 귀퉁이에 뽑다 남긴 콩줄기도 있고, 고구마를 캐고 얼마 후 고구마 싹이 난 곳을 파…
김형태 총장

자기 마음 통제할 수 있는 사람, 세상에서 가장 강해

우리는 육신을 갖고 있기에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며 적당한 운동을 하고 잠을 자야 한다. 인간 삶의 기본 욕구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끝나면 동물(짐승)들과 무슨 차이가 나는가? 많은 동물들도 먹이를 구해 먹고 잠을 자며, 짝짓기를 통해 종족을 번식시킨다. 인…
애즈베리 대학교

기도, 우리 문제를 하나님의 문제로 위임하는 일

성경을 통해서나 세속 역사를 살펴보면, 위대한 지도자들은 큰 일을 앞두고 반드시 기도를 했다. 기도는 우리의 문제를 하나님의 문제로 위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① 모세의 기도 모세는 동족의 괴로운 노예생활을 확인한 후 광야 40년의 망명 생활을 할 수밖…
한산: 용의 출현

[김형태 칼럼] 충무공 이순신 장군 추모

2023년 4월 28일은 충무공 탄신(1545년 4월 28일) 478주년이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1545-1598)은 조선 시대 무신(武臣)으로 세종대왕과 함께 조선의 구국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다. 원균 장군이 칠천량 해전에서 대패하자 조정에서는 해군을 없애고 육군에 부속 편입하려는 …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시인들이 찬양한 부활

기독교만이 갖고 있는 예수님의 부활 사건. 실제로 기독교 신앙인들은 예수의 탄생(성탄절)과 죽음을 이기고 다시 사신(부활절)을 2대 절기로 지키고 있다. 사순절(40일+6개 주일)을 보내고, 예수님이 부활하여 우리 인간의 처음 익은 열매로 우뚝 서신 이 역사적 사…
양 양떼 형편 목자 목장 성도 신자 청중 설교 순종 염소

성도들이 할 일 20가지, 안 할 일 20가지

학생들은 학칙에 따라 해야 할 일(Do)과 해선 안 될 일(Don’t)이 있고, 군인들은 군인 복무 규정에 따라 해도 되는 일과 하면 안되는 일이 있다. 속해 있는 공동체(단체·직장·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세워놓은 규칙(규정·약속)들이다. 이것을 지키는 것이 도리…
미니언즈 대화 웃음 행복 축복

아버지와 아들의 허심탄회한 대화 속 교훈

부자유친(父子有親)은 동양(한국)에서 아버지와 아들 관계를 이름이다. 그런데 옛날 아버지의 인상은 엄한 것이라,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두려움이었다. 실제로 ‘엄한 아버지, 자애로운 어머니(嚴父慈母)’란 말이 있을 정도다. 그러니 아버지와 아들이 친해지려면 …
오징어 게임

빈부귀천 상관없이, 들으면 신나고 흔들면 즐거운 민속놀이

미국에 와서 노동하던 아프리카 출신 노예들은 목화밭이나 땅콩 농사의 노동이 고달파 힘든 것보다 북소리가 들리면 고향에 대한 향수병이 돋아나 힘들었다고 한다. 북소리만 들리면 그들은 리듬에 따라 몸을 흔든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물놀이(풍물) 소리를 …
물음표

우리가 물으며 살아가야 할 3가지 질문

현대 사회는 끝없이 말(言爭)이 있고 사건사고가 일어난다. TV 방송은 24시간 쉬지 않고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일간신문도 보통 36-40페이지에 경제, 메디컬, 스포츠 등의 섹션 신문이 8페이지 이상 덧붙여 온다. 그래서 때로는 이 모든 정보, 소음, 만남 등을 떠나서 귀…
김형태 총장

[김형태 칼럼] 새로 보는 <논어>: 위정(爲政) 편

실제 정치인(정치가)이 아니라도 우리 인간은 정치로부터 초연할 수 없다. 매일 배달되는 신문의 첫 페이지가 정치 이야기로 시작되고, 매 시간 방송되는 TV 채널이 거의 정치 이야기로 채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을 ‘정치적 동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옛…
마음 사랑 일몰 하트 실루엣 로맨틱 로맨스 love 손하트 러브

[김형태 칼럼] 마음의 샘터: 사랑의 장

흔히 유교를 仁(긍휼)의 종교, 불교를 자비(慈悲)의 종교, 기독교를 사랑(아가페)의 종교라 부른다. 그러나 이 세 가지를 함께 묶으면 인애(仁愛)라 할 수 있다. ‘인의(仁義)’나 ‘인자(仁慈)’도 헤세드(측은지심/긍휼)요, 자비도 공감(기뻐하는 자와 함께 기뻐하…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