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조국 황운하

사필귀정… 파렴치 범죄자들, 유권자는 속일 수 없다

인생을 계절에 비유한다면 10대는 이른 봄 싹트는 계절이고, 20대는 봄철 꽃 피는 계절이다. 30대는 초여름, 신록(新綠)의 계절이고, 40대는 한여름, 성숙의 계절이다. 50대는 가을, 수확의 계절이고, 60대는 늦가을, 단풍의 계절이다. 70대는 초겨울, 낙엽의 계절이고, 80…
생생한 성지 이야기 3 에베소 사도 요한

충성된 신앙인들은, 지금도 환난과 궁핍을 겪는다

서머나 교회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 중 칭찬만 받은 두 교회(서머나·빌라델비아) 중 하나다(계 2:8-11). 서머나(Smyrna)라는 단어는 ‘몰약’이란 뜻이며, 도시 이름은 헬라어 Smurna(스무르나)에서 왔고 ‘고난’이란 뜻을 갖고 있다. 이 도시는 현재 튀르키예 이즈미르(Iz…
샘물 옹달샘 산 약수 물 낙수 흐름 우물 생수 생명

[김형태 칼럼] 세수하러 왔다가 물도 먹게 해주자

깊은 산 속 옹달샘에는 산토끼들이 찾아온다. 세수하러 왔으면 물도 먹게 해주고, 물 먹으러 왔으면 세수도 하게 해주자. 이름하여 다목적 샘물이 되어야겠다. 여러 동기로 교회를 찾아왔을 때 그들의 세상적 욕구(need)도 채워주며 영적 갈급함도 충족시켜주면 좋겠…
아시아태평양기독교학교연맹 총회에서 연설하는 김형태 회장.

[김형태 칼럼] 지도자의 가정 관리(齊家)

조선 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정약용(丁若鏞, 1762-1836) 선생은 신유사옥 후 전라남도 강진으로 유배되었는데, 그는 이곳에서 18년간 유배 생활을 하면서도 피폐한 농촌사회의 모순에 관심을 갖고 정치개혁과 사회개혁에 대한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그 결과 …
새해 일출

토끼처럼 뛰었으면, 용처럼 솟아 오르라

새해가 되면 서로 인사를 나눈다. 용돈을 주기도 하지만 덕담이나 축복기원을 나눌 수도 있다. 이때 유명한 글귀(격언·속담·잠언) 하나를 써주거나 들려주는 것은 고상한 신년하례의 모습이다. 좋은 축복과 감사의 시(年賀詩·연하시)를 한 편씩 주고받는 것도 좋을…
새해 만경창파 어부 바다 일출 태양 해 시대 장엄 낚시

절망은 희망의 어머니, 고통은 행복의 스승

신년 축하 시로서는 문정희의 <희망가>를 빼놓을 수 없다. ①“얼음 땅밑에서도 물고기는 헤엄을 치고/ 눈보라 속에서도 매화는 꽃망울을 튼다/ 절망 속에서도 삶의 끈기는 희망을 찾고/ 사막의 고통 속에서도/ 인간은 오아시스의 그늘을 찾는다// 눈 덮인 겨울의 밭…
thank thanks 감사 추수감사

이 글을 읽고도, 감사하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

감사는 인간의 정서(감정)들 중 가장 고급스러운 정서다. 왜냐면 아무나 가질 수 없는 정서이기 때문이다. 객관적 환경이나 조건이 아무리 좋아도 감사할 수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정말 감사할 수 없는 조건 속에서도 전천후 감사를 누리는 사람이 있다. 예수님…
등산 꼭대기 고지론 눈 트레킹 산 흰 서리 겨울 설산 설경 인내 고지 고난 역경 도전 성공 과정

2023년 한 해를 마감하면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언어는 자연을 닮았다.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을 체로키(Cherokee)족은 “다른 세상의 달”로, 크리크족은 “침묵하는 달”이라고 부른다. 샤이엔(Cheyenne)족은 “늑대가 달리는 달”, 호피족은 “존경하는 달”, 벨리마이두족은 “하루종일 얼…
카라바조 마태의 소명

구원 신앙은 로마서로, 생활 신앙은 야고보서로

신앙생활은 구체적 삶의 현장에서 실천으로 나타나야 한다. 알면서 실행하지 않으면(知行不一致/ 信行不一致), 신앙에 대해 해코지하는 것이다. 소위 ‘문지방 테러(문턱에 서서 자신도 안 들어가고, 남도 못 들어가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이르는 지름길을 …
루카 조르디노 바울의 회심

“세상은 저만치 변해 있는데, 교회만 옛 모습 그대로…”

올해는 교회개혁 506주년이다. 개혁교회의 사명은 그 개혁을 항상 현재진행형으로 이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개혁은 한 번의 사건(event)이 아니라 계속 진행하는 과정(process) 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목욕은 한 번으로 끝났어도, 손발과 얼굴은 매일 수시로 닦고 씻어야…
지갑 동전 유로 돈 교환 은행 현금 통화 지불 값 재정 경제 빚 채무 압류

천냥 빚? 말 한 마디로 갚을 수 있는 돈의 양은

돈 주고 사는 것은 대개 물건들이다. 물론 집을 사기도 하고 학문이나 지식도 돈을 주고 살 수 있다. 많은 학자금은 학문을 사는 데 드는 돈이다. 그런데 말도 사야 한다. 큰 값을 주고 사야 한다. 밭을 갈다가 그 밭에 보화가 숨겨져 있는 것을 알게 된 소작인은 가진…
철학 스토아 동상 생각 지식 헤로도토스 Herodot

동서양 고금의 철학자들이 남긴 한 마디

동서양 여러 철학자들은 인간의 본질, 진리의 정의, 행복의 방법 등 인간의 삶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추구하고 해답을 제시하며 그것들을 얻고 누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제 주마간산(走馬看山) 격으로 철학자들에게 한 마디씩 조언을 구하려고 한다. 시간 관…
마음 사랑 일몰 하트 실루엣 로맨틱 로맨스 love 손하트 러브

철학과 과학, 종교와 신학이 말하는 ‘행복(Happy)’

조근호 변호사는 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을 지낸 중견 법조인이다. 스페인 유학을 했고 대학교수나 전문 연구원 이상의 학구파로 유명하다. 대전지검장을 하고 있을 때 그의 사무실을 가보니 검찰청 전 직원의 위계도를 탁자 유리 밑에 넣어 놓았는데, 말단 직원 이…
대법원장 이균용

새 대법원장, 재판 현장 바로 잡아주길

시대를 관통하는 지혜로서 고전의 이해는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고 세상사를 조명하는 폭을 넓혀준다. 물론 우리의 이상(理想)을 더욱 높게하여 인격의 넓이와 높이와 깊이를 크게 확장시켜 준다. 사람은 기껏해야 100년을 살다 간다. 그가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내…
김형태 총장

믿음의 가정에서 물려줘야 할 위대한 유산

예수님이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기 전 40일간 광야에 나가 금식하면서 준비하고 있었다. 이때 사탄이 예수님에게 나와서 세 가지로 유혹을 했다. 먼저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말해 보라고 했다. 의식주 문제다. 먹고 입고 사는 기본 생활조건을 갖고 시험한 것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