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방전 낙심 절망 고갈 번아웃 burn out 휴식 감정 돌봄 안식 상처 피곤 피로

방전된 배터리 같은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한 여성에게 비만 문제가 있었다. 키는 150cm 중반인데 몸무게는 100kg이 넘었다. 이 여성은 비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지만, 이 여성의 비만 문제에는 심리적 부분이 많이 작용하고 있었다. 10대 때 누군가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후 자신…
해돋이 일출 희망 소망 후회 걱정 삶 새벽 아침 오전 기도 감사 인생

어제는 오늘을 도와주지 않아… 후회로 내일까지 망치지 말자

학교에서 학생들과 나눔의 시간이 있었다. 한 학생이 자신이 우울증과 무기력함으로 힘이 들었는데, 호주에 와서 사람들이 자신에게 “굿모닝”이라고 인사해 주는 것을 통해 어제의 삶이 아닌, 그리고 내일의 삶이 아닌 오늘의 삶을 새롭게 살아갈 수 있게 됐다는 …
성난 사람들

현대 사회 문제 ‘불안’, 공동체와 함께 이겨내기

여기저기서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소식을 접하게 된다. 어린 시절 상처로 인한 불안감이 있는가 하면, 나이 들어 생기는 연약함으로 인한 불안감도 있고, 환경적인 부분에서 만족이 되지 못하는 상황들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등 다양한 불안들을 경험하고 있…
노인 노년 어르신 어른 소통 관계 커플 뒷모습 꼰대 그늘 훈훈 어깨

‘꼰대주의보’ 나이 들어도 호감 주는 사람이 되려면

아침에 잠을 깨우기 위해 신나는 음악을 틀었다. 그런데 이상한 음이 나오면서 잘 들리지 않았다. 음량도 조절해 보고 눕혔다가 세웠다가 전화기를 이리 저리 옮겨 보았지만, 도저히 소리가 이상하게 들려 전화기가 고장이 났나 했다. 그런데 눕혔더니 소리가 나…
손가락 지적

계속되는 내 안의 ‘비판 목소리’에 지쳐, 이제 그만 듣고 싶다면

필자의 어린 시절만 해도 한국 사회는 어려웠고, 부모님은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아주 열심히 일을 해야 했다. 일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지친 탓인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명령과 통제, 강요와 비난으로 훈육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이들은 열심히 공부를 해…
감정 기복

불편한 감정, 적절히 사용하려면… 내 감정을 관찰해 보라

“비가 내린다. 아침부터 컨디션이 안 좋다. 환경적 자극이나 어려움이 온다. 슬프다, 불안하다, 화가 난다.” 이런 불편한 감정들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한 어머니는 시집살이를 하면서 시부모와 남편이 주는 스트레스를 참아내기가 힘들었다. 그렇다고 시…
김재욱 연애 연인 부부 다큐 거리두기 이성

결혼 후 자녀까지 태어나도, 배우자에게만 포기와 양보 바라는 사람

한 몸이 되어 한 뜻으로 살아가기로 언약하고 시작한 결혼 생활이 만만하지 않습니다. 결혼 전 모습과 바뀐 배우자를 보면 실망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세월이 가도 전혀 바뀌지 않는 배우자의 모습에 마음을 접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부부들이 결혼 …
돌봄 마음 하트 소녀 어머니 따뜻 정신

바쁘게 사는 것, 과연 현대 사회의 미덕인가?

한국 사람들은 바쁘게 사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TV 드라마에서 보면 주인공은 늘 일 중독에 빠진 사람이다. 최선을 다해 늦게까지 일을 하고 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주위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모두 좋게만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사람…
상처 반창고 밴드 판단 치유 벽 데미지

나 자신 사랑하지 못하게 만드는 내면의 ‘상처’… 반드시 치유해야

오빠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여성이 있었다. 오빠가 오래 전 자신에게, 자신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여성은 가족에게 들었던 자신에 대한 평가로 인해, 자신은 문제가 있고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었…
고통, 슬픔, 눈물,

고통은 없애는 게 아닌, 수용하고 이해하는 것

‘삶은 고해다. 이것은 삶의 진리 가운데서 가장 위대한 진리다. … 삶이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래서 이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면 삶은 더 이상 고통스럽지 않다.’ 위 글귀는 <아직도 가야 할 길> 저자 스캇 펙이 쓴 책에 나오는 말이다. 삶이 고통이라…
아름다움 추함 자신감 예쁘다 추하다

마음에 상처 있으면, 예쁜 얼굴도 안 예뻐 보입니다

어떤 분이 이야기한다. “제가 평소에는 그냥 웃어 넘길 수 있는데, 무엇인가 기한이 있는 일들을 할 때는 스트레스가 있어서인지 짜증이나 화를 내게 돼요.” 또 다른 분은 이렇게 말한다. “아내가 하는 말을 듣고 화를 조금만 내도 되는데, 이전에 받았던 상처…
인공 지능 뇌 생각 제어 컴퓨터 과학 기술 컴퓨터 지능형 보드 정보 데이터

부모가 바라는 직업, 아이들이 가진 재능

우리 모두는 독특합니다. 이 세상 그 누구도 같을 수는 없습니다. 이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있나요? 상상도 못할 만큼 엄청난 숫자입니다. 그런데 모두 다릅니다. 그뿐인가요? 현존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지난 역사 속의 사람들을 생각해 본다면, 인류 역사가 …
폐경기 갱년기 여성 노년 친구 동행 여자 자연 뒷모습 노인 중년 신중년

폐경기와 갱년기에 대처하는 5가지 방법

언젠가 폐경기를 경험하던 지인 한 분이 집에 있는데 갑자기 쓰레기통을 뻥 차고 싶어졌다고 말했다. 당시에는 믿어지지 않았다. 시간이 조금 지나 또 다른 지인이 2년 정도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었다고 이야기했는데, 그때도 마음에 와 닿지 않았다. 그랬던 필자…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