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역사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II)

III. 묵시록적 세상 종말 - 인자의 강림(降臨) 나사렛 예수는 다가올 세상 종말에 관하여 예언적인 두 가지 특징적인 언급을 하신다. 종말은 우주의 재난을 동반하며, 재림하시는 예수는 구름타고 오신다는 것이다. 1. 우주적 재난 첫째, 세상 종말은 우주적 재…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역사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I)

II. 종말론적 실재주의 - 깨어 있으라 나사렛 예수는 다가오는 실재로서의 종말에 관하여 예언하신다. 이것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해석하는 것처럼 묵시문학에 근거한 신화론이 아니라 구속사적 사건으로서 역사 과정에서 일어나는 세상 역사 종말에 대한 예언…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역사 종말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I)

나사렛 예수는 제자들이 가르키는, 외형적으로 화려하게 보이는 예루살렘 성전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않고” 무너질 것을 예고하신다(마 24:1-2; 막 13:1-2; 눅 21:5-6). 그리고 예수는 역사 종말이 올 것과 종말에 대한 징조를 예고하신다. 역사 종말은 예수가 전파한 …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수는 열심당원(Zealot)이었던가?(IV)

V. 섬김과 고난의 종 메시아 1. 사회, 정치문제의 해결사가 되기를 거절 나사렛 예수는 로마 황제에 대한 세금을 내는 것을 인정하였고, 하나님께 드리는 성전세를 내는 것도 인정하였다(마 22:21). 황제에 대해 세금을 내라는 말은 열심당원에 의하면 로마권력에 …
기독교학술원 이사장 취임식

신앙과 삶 일치했던 김명혁 목사님의 5가지 유산

지금 달려갈 길 다 마치시고, 설교하러 가시는 길에서 순식간에 주님 품 안에 안기어 쉬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너무 순식간에 우리 곁을 떠나셔서 아쉬운 마음 금할 길 없네요. 18일 주일 오전 평소와 같이 춘천의 한 교회 예배 설교를 위해 가다 교통사고로 별세하…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수는 열심당원(Zealot)이었던가?(I)

I. 세상 나라에 대항하여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 랍비 1. 황제 통치에 대한 예수의 비판적 태도 예수는 사회적으로는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 랍비( רַבִּי, rabbi)였다. 그는 나사렛이라는 변두리 마을에서 자라난 서민 출신이었으며 하나님 나라의 복음전파를 소…
로잔대회 714 기도대성회 로잔대회 714 기도대성회

2024 제4차 서울 로잔대회에 바란다

복음 전도 우선성 놓치지 않아야 사회적 책임 구체적 설정 필요해 성경적 복음주의 선교 본질 충실 미전도종족 선교 프로젝트 재개 전 세계 선교에 새 동력 부여하길 북한 주민과 탈북민 관심 표명도 Ⅲ. 4차 서울 로잔 대회에 바라는 점 4차 로잔 대회가 인…
로잔 마닐라

‘성경적 선교 운동’ 3차례 로잔 대회의 50년 역사

기독교학술원에서 2024년 서울(송도) 로잔 대회를 앞두고 한국교회 발전상을 알리고 복음주의 선교 정체성을 재조명하는 역사적·선교사적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1월 19일과 5월 17일 두 차례 포럼을 개최하는 가운데, 학술원장 김영한 박사님께서 로잔 운동…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 성(城)을 보시고 우시는 역사적 예수(II)

IV. 예루살렘 성(城)의 종말 누가는 예루살렘 성(城)의 종말에 관한 예수의 예언을 다음같이 기록하고 있다: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눅 21:20). 예루살렘의 멸망이란 우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
故 이근삼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8)

VI. 카이퍼주의로서의 이근삼 개혁주의 문화신학의 특징 이근삼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은총(common grace) 사상을 수용한다: ”카이퍼는 인간이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이 보존되고, 본래의 과정으로 돌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 때…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7)

V. 칼빈주의는 기독교 세계관과 문화관으로 성숙해야함 1. 헨리 밴틸의 칼빈주의 문화관 번역 미국 칼빈대 성경 교수였던 헨리 밴틸(Henry R. Vantil, 1906-1961)는 그의 저서 『칼빈주의 문화관』(The Calvinistic Concept of Culture)에서 성경적으로 문화를 이해하고 있으며, …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6)

IV. 개혁주의 문화신학으로서의 신칼빈주의 1. 일반 은총 강조: 세계 속의 기독교 문화 창달 강조 이근삼은 이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가 제시한 일반은총론을 수용한다. 이근삼은 피력한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개혁주의 신학에 일반은총을 도입함으…
김영한 박사

[김영한 칼럼] 예루살렘 성(城)을 보시고 우시는 역사적 예수(I)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후에 예수는 성벽에 가까이 오셔서 성을 보시고 우신다. 그리고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하여 예언하신다. 예수의 예언은 평화의 도성인 예루살렘에게 다가올 미래적 재난과 황폐에 관한 예지적(豫知的) 통찰이다. 예수는 예루살렘 주민들이 자기…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5)

3. 개혁신학의 실천 1) 성경신앙의 인격화: 신자는 성경적 인격자로 성숙되어야 이근삼은 전집 제7권 제1부 개혁주의 신앙과 생활에서 “성경신앙의 인격화”를 강조한다: “우리 신자들이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대로 믿고 산다고 할 때 한번 더 강조되고 요구…
김영한 박사

이근삼의 개혁주의적 문화신학(4)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칼빈주의적 문화신학 수용

II. 칼빈주의 원리는 하나님 중심 사상 1. 칼빈주의의 특징 1)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 사상 이근삼은 “새 천년의 신학적 전망”이라는 글에서 칼빈주의의 신학적 전망으로 카이퍼가 1899년 프린스턴 스톤강연에서 행한 참 종교의 네 가지 시금석을 제시했다: 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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