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한기총 기획단 박명수

템플스테이 예산은 어떻게 18억에서 185억까지 올라갔나

2000년대에 들어와서 정부의 불교 지원은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그것은 템플스테이를 중심으로 한 정부의 불교 지원이다. 템플스테이는 불교의 대중화라는 불교의 목적과 관광문화 육성이라는 정부 시책이 어우려져 만들어졌다. 사찰에는 전통적으로 사람들…
서울신대 박명수

성경 번역은 자비량으로, 불교 경전은 정부 돈으로?

Ⅱ. 정부의 종교정책의 방향과 현황 1. 불교계에 관한 정부의 종교문화정책과 지원 B. 정부의 전통사찰 보호 및 지원 정부와 불교의 관계에서 문화재보호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찰의 재산에 관한 것이다. 이미 위에서 지적한 것처럼 일제시대 불교 재산은 일…
한기총 기획단 박명수

국립공원 가려면 ‘사찰 통과세’ 내야… 불교의 ‘자릿세’?

Ⅱ. 정부의 종교정책의 방향과 현황 한국 정부의 종교정책은 전통문화 및 민족문화 보존이라는 명제와 분리시킬 수 없다. 20세기 전반과 중반에 한국 사회는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기에 바빴다. 하지만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한국인들 가운데 우리의 것을 찾자…
한기총 기획단 박명수

정부의 전통종교 문화정책 현황과 기독교의 대응방안(1)

문제제기 한국 사회는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 사회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다양한 문화를 만들어 낸다. 다른 말로 하면 한국은 다종교사회이며, 다문화사회다. 정부는 이런 상황에서 조심스럽게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 그래서 한국사회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

[특별기고] 종교간 평화를 위한 기독교계의 입장과 대안

한국사회는 이념의 갈등, 지역의 갈등 가운데 있다. 그러나 비교적 종교간 갈등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종교간 갈등이 일어날 조짐이 있다. 만일 우리나라에 종교간 갈등이 일어나면 매우 심각한 양상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많다. 한국은 세계의 주요…

120년 역사 개신교, 언제까지 ‘서양 종교’인가

우리는 개신교를 중심으로 한국의 종교와 국가의 관계를 다뤘다.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복음주의 개신교는 이미 정교분리의 원칙을 알고 있었고, 이를 실천해 왔다는 것이다. 사실 복음주의 개신교는 유럽의 비국교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국가 종교와 싸워왔다.…

공무원의 신앙 표현, 어디까지 허용돼야 하나

민족주의의 부활은 한국의 역사 전체를 다시 보게 만들었다. 20세기 내내 한민족의 가장 큰 과제 가운데 하나는 근대화였다. 근대화가 이뤄져야 한국은 선진국이 되고, 그래야 세계 무대에 나설 수 있었다. 그러나 1960년대 민족주의가 등장하면서 근대화를 한국 민족…

신앙교육 없는 기독교 학교, 존재 이유 없다

일제시대 한국 개신교와 조선총독부 사이 가장 큰 마찰 가운데 하나가 바로 교육 문제였다. 일본은 교육이 궁극적으로 국가가 담당하는 것이라고 보는 반면, 개신교에서는 사립학교를 설립 이념에 따라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봤다. 미 군정과 이승만 정부 시절에…

단군상, 종교 우상인가 역사적 조형물인가

한국 개신교가 국가와 가장 큰 마찰을 빚고 있는 사안이 바로 단군에 관한 내용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대한민국은 건국 과정에서 단기를 사용하고 개천절을 제정하며,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삼는 등 단군을 민족의 종심으로 삼으려는 강한 운동이 있었다. …

지난 5년간 정부 종교지원 예산 중 77%가 불교계로

이런 과정에서 불교도 한국 전통종교로 인식돼 국가에서 직·간접적으로 많은 혜택을 받았다. 이는 특히 관광산업 진흥과 함께 시작됐다. 정부는 2002년 한일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외국 관광객 유치와 전통 불교문화 보급을 목적으로 막대한 정부 지원책을 발표했다.…

지방 문화축제의 각종 전통종교 행사, 괜찮니

우리는 위에서 개화기부터 한국 정부의 종교정책을 살펴봤다. 구한말을 포함해 조선 정부는 분명한 종교정책을 갖지 못했다. 그러나 일제는 불교와 유교는 보호하고, 기독교는 견제하며 다른 종교는 박해했다. 해방 후에는 정교분리 원칙 하에 서양 종교인 기독교…

이승만 대통령 시절, 기독교가 받은 오해와 진실

대종교가 민족종교의 기치를 내걸고 신생 대한민국에 단군정신을 불어 넣으려 했다면, 개신교는 반공을 기치로 자유 대한민국을 건설하는데 기여했다. 개신교 국가인 미국이 남한에 진주하고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이승만이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개신교는 남한에…

대한민국 건국 직후 기독교의 위상은 어땠을까

1948년 7월 제정 공포한 대한민국 헌법은 한국 종교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 헌법 20조는 두 조항으로 돼 있다. 첫째는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이며, 둘째는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 이다. 사실 일본도, 1919년 …

‘개신교 국가’ 미 군정, 과연 불교를 홀대했나

Ⅰ. 문제제기: 종교와 국가권력 Ⅱ. 서구 기독교 사회의 변화와 개신교 복음주의 Ⅲ. 한국의 종교시장과 타종교 4. 해방 후 미 군정의 종교정책과 개신교 일제 통치의 해방은 일본에 대한 미국의 승리로 이뤄졌다. 1945년 9월 7일 남한에 진주한 미군은 포고령 제1…

‘선교의 자유’ 위한 사학법 투쟁, 그 뿌리는 일제시대

일제의 통치는 한국의 종교지형을 새롭게 바꿔놨다. 일본은 서양 문명을 받아들였지만, 서양의 정교분리 개념까지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일본은 천황을 국체로 하는 종교 공동체이며, 이런 의미에서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세속 국가가 아니었다. 일본은 신앙의 자…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