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맹견

김민교 씨 반려견에 물려 숨진 여성… 성경이 말하는 ‘개’

개는 반드시 길들여져야 하는 동물! 용맹스럽고 거친 특성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연예인 김민교 씨(46)의 반려견들에 물려 치료받던 80대 노인이 끝내 숨졌다고 한다. 4일 경기 광주경찰서에 따르면, 김민교 씨의 반려견 두 마리로부터 공격 받아 병원에서 치료 …
노아의 홍수 방주

노아의 방주에 ‘정결한 짐승’을 ‘암수 일곱씩’ 넣은 이유

1. 안타깝게도 그 부분에 관해 성경은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2. ‘정결한(히브리어 타호르)’는 “순수한, 깨끗한, 먹을 수 있는”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홍수 이후 모세가 받은 계명 가운데 먹을 수 있는 정결한 짐승에 관한 규례와 일부 유사…
과학자

성경은 과학책 아니지만, 진정한 과학은 결국 성경적

창조주 하나님의 창세기 1장 계시 따르는 길은 성경, 과학 시대 인류에게만 계시한 책 아니다 바른 해석보다 잘못된 적용이, 성경 권위 훼손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를 다루면서, 이 창조 계시의 해석 자체가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님을 추적했다. 먼저 인류는 …
종교개혁 개혁신학

칼빈, 지동설 부인하고 ‘6일 창조’ 문자적으로 받아들였나

창세기 1장,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9) 칼빈은 창세기 1장을 어떻게 해석했을까? 창세기 창조 해석, 과학으로 바뀌지 않아 성령은 결코 변덕스러운 하나님이 당연히 아니다. 진리는 결코 부정되거나 수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초대 교회의 창조 계시에 대한 해석도…
교부

현대 과학적 접근으로 창세기 1장 해석, 너무나 위험한 시도

기독교 신학자들은 창세기 1장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 왔을까? 역사 속에 나타난 많은 신학자들 중 창세기 1장 해석에 있어 중요한 두 신학자를 살펴보려 한다. 바로 오리겐과 칼빈이다. 한 사람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초기 형성기에 있어 미숙한 가운데 창조 신앙 …
십자가 은혜

창조의 신비, 약함과 고난과 십자가에 있다

고통과 고난, 그 미스터리(관련 구절: 히브리서 13장 10-15절) 코로나19로 세상은 평안하지 않다. 직접 그 고통을 당하는 분들은 얼마나 힘들고 고통이 심할까? 20세기 들어 지난 1백여 년 동안 과학이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사람들에게 사람에 대한 많은 지식을 제…
빅뱅 우주 성운

유력 우주 기원론 ‘빅뱅’, 정말 창세기 1장을 부정하는가?

빅뱅과 성경 계시 비교는 다른 차원이다 ‘빅뱅’론은 성경적인가? 결론부터 말하면 성경 계시는 초월(超越) 계시요, 과학 영역은 초월에 대응하는 내재(內在)의 영역이다. 초월과 내재는 직접적 비교 대상이 아니다. 기독교는 성경을 창조주 하나님께서 피조물…
지구, 우주, 태양계, 별, 과학자, 진화론, 창조론,

오직 ‘지구’만이, 창조주 하나님의 유일한 관심의 중심인가?

교회의 창세기 1장 해석은 과학과 어떻게 실제적으로 충돌했나? 여기서 ‘교회’라는 용어는 물론 바른 성경 해석을 반영하는 용어가 아니다. 교회와 신학과 그리스도인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창세기 1장 해석과 자연 과학 사이의 대립과 그릇된 해석을 반…
브루노 갈릴레이 헉슬리

기독교 신앙과 근대 과학이 충돌한 결정적 3가지 장면

창세기 1장 해석, 과학이 구체적으로 어떤 해석적 문제를 가져왔다는 것일까?​ 기독교 신앙과 근대 과학이 역사 속에서 본격적으로 대면한 중요한 장면은 아마 다음의 세 가지 사건을 꼽을 수 있겠다. 우주에 대한 용감한 사색(?)으로 ①화형당한 브루너(Giordano …
망원경 관찰 관측 우주 은하수 하늘 창조 광활 오로라 천문

성경과 창조 해석에 뛰어든 과학… 문제는 더 복잡해졌다

창세기 1장이 과학을 만났을 때 근대 과학이 ‘창조’ 해석에 가져온 딜레마 근대 과학의 등장 인류 역사 속에 파편적인 과학적 사고가 없었던 것은 물론 아니었다. 하지만 오늘날 진정한 근대과학은 16세기 서양에서 본격적으로 그 출발을 알렸다. 16 세기 유럽…
창세기 genesis

성경 첫 단어, 창세기 1장 1절 ‘태초에’는 잘못된 번역?

초기 성경들 해석은 기독교의 전유물인가? 성경 고고학자들은 유대교, 로마 가톨릭, 그리스 정교, 콥트교, 프로테스탄트, 이슬람 등 다양한 신앙적인 배경을 가진다. 따라서 이들 학자들은 자신들의 신앙과 고고학적 발견 그리고 토라의 히브리어 사본들과 다양…
빅뱅

창세기 1장 해석의 딜레마… 계시 언어의 문제

창세기 1장이 기록되기 전에는, 무슨 일들이 있었을까? 창세기 1장은 사실 현대 과학의 복잡한 우주 기원론이나 생명기원론 등 고차원의 과학과 기술의 언어가 동원된 계시가 아니다. 평이한 단어들로 서술된 총 31절에 불과한 창조주 하나님의 창조 계시이다. …
지구, 우주, 태양계, 별, 과학자, 진화론, 창조론,

창세기 1장, 과학기술 발달한 오늘날 시각으로 해석한다면

창세기 제 1장부터 11장까지는 보통 원역사(Urgeschichte)라 불려진다(여기에 대해서는 Claus Westermann의 Genesis, Biblischer Kommentar.; Translated by John J. Scullion S. J. 《Genesis 1-11》 A Continental Commentary, Fortress Press/ Minneapolis를 참조할 것). 그런데 창세기 전반부는 창조주 하나님의 …
천산갑

박쥐 대신 천산갑? “코로나 바이러스가 왜 거기서 나와”

2월 15일은 ‘세계 천산갑의 날’이다. (희귀동물 보호를 위해 정해진 날이다. -편집자 주) 이 천산갑(穿山甲)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누명(?)을 쓰게 생겼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박쥐에서 천산갑을 거쳐 인간으로 전파됐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기 때문…
프랜시스 베이컨

부패 늦추는 실험하다 독감 사망한 ‘근대 과학의 순교자’

근대 과학과 철학, 과학 혁명의 개척자이자 경험주의자 프랜시스 베이컨의 학문과 신앙, 16C 천재들의 시대에 등장하다 16세기 유럽과 조선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16세기 서양과 우리나라에서는 탁월한 인물과 학자들이 대거 등장한다. 도대체 서양과 조…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