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명혁 칼럼] 패트릭과 켈틱 선교 운동

5세기 이후 영국과 유럽 복음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과 운동이 있었다. 그 사람은 영국 서해안 즉 웨일즈 지방 출신인 패트릭이었고 그 운동은 그가 일으킨 켈틱(Celtic) 선교 운동이었다. 한 사람의 생애와 역할이 역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모른다. …

[김명혁 칼럼] 어거스틴의 세속관

교회가 당면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들 중의 하나는 교회와 세상과의 관계의 문제다. 그리스도인들은 현세와 세속 질서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적대적인 ‘분리주의’, 포용적인 ‘적응주의’, 문화 완성적인 ‘종합주의’ 또는 변증법적인 ‘변혁주의…

[김명혁 칼럼] 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9)

눈물을 폭포수처럼 쏟으면서 주님의 품으로 돌아온 ‘참회’의 어거스틴(386년 8월)! 세례를 받아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으로 태어난 ‘환희’에 넘친 어거스틴(387년 4월)! 그는 388년 고향 칼타고로 돌아왔다. 하나님의 종으로 동족들을 섬기기 위해서였다. 그곳에서…

[김명혁 칼럼]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8)

눈물을 폭포수처럼 쏟으면서 주님의 품으로 돌아온 ‘참회’의 어거스틴(386년 8월)! 세례를 받아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으로 태어난 ‘환희’에 넘친 어거스틴(387년 4월)! 그는 이제 고향으로 돌아가서 주님과 동족들을 섬기기로 결단을 했다. 복음을 제일 먼저 고…

[김명혁 칼럼]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7)

개종 후인 386년 여름에 어거스틴은 가슴에 병을 앓게 됐다. 그 “가슴의 병”이 천식이었을 것이다. 그 때문에 음성도 변했고 웅변가로서의 일을 계속할 수 없게 됐다. 어거스틴이 기술한 대로 가슴은 교만의 안식처로 상징하는데 그 교만의 처소를 내리치는 고통을…

[김명혁 칼럼]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6)

어거스틴은 참회록에서 이렇게 고백했다. “내가 밀란으로 온 것은 바로 암브로스 감독에게 온 것이었다.” (참회록, 5권 13장 23절). 이 한 마디 말 속에는 깊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우리는 여러가지 요소와 환경에 의해서 떠밀려 다니지만 결국 하나님의 선하신…

[김명혁 칼럼] 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5)

어거스틴은 참회록에서 이렇게 고백했다. “내가 밀란으로 온 것은 바로 암브로스 감독에게 온 것이었다.” (참회록, 5권 13장 23절). 이 한 마디 말 속에는 깊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요소와 환경에 의해서 떠밀려 다니지만 결국 우리는 하나님…

[김명혁 칼럼] “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4)

어거스틴은 382년에 칼타고를 떠나야만 했다. 그는 마니교에 환멸을 느꼈고 칼타고에서 난폭한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싫증이 났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 무렵 로마에 있는 어거스틴의 가까운 친구들이 어거스틴에게 ‘더 나은 수입’과

[김명혁 칼럼] “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2)

애지 추구에 불붙은 어거스틴이 지혜를 찾기 위해 관심을 돌이킨 곳이 성경이었다. 그러나 어거스틴은 실망하고 말았다. 성경에서 고전의 교양미와 세련미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아프리카의 라틴어 성경은

[김명혁 칼럼]초대교회의 완성자 어거스틴 (1)

내가 교회사를 전공할 수 있었고 특히 어거스틴을 정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나의 학문과 사역과 인생과 관련하여 나에게 주어진 가장 큰 축복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교회사와 어거스틴을 전공하게 된 배경에는 한경직 목사님과 한철하 박사님이 계셨다. 어거스틴은 …

[김명혁칼럼] “예수님은 누구신가?”

삼위일체가 하나님의 삼위의 신비를 이해하려는 지적인 시도(an intellectual attempt)라고 한다면, 기독론이란 그리스도의 양성 즉 신성과 인성과의 관계를 이해하려는 지적인 시도라고 하겠다.

[김명혁칼럼] 하나님은 누구신가?

초대교회에 나타난 가장 중요하고 심각한 신학적 주제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관한 주제였다. 그들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바로 알기 원했던 것이었다.

[김명혁칼럼] “나는 이해하기 위해서 믿는다”

철학과 복음과의 관계, 이성과 신앙과의 관계에 대한 상반되는 입장을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클레멘트와 라틴(칼타고)학파의 터툴리안이 취한 것을 살펴보았다. 클레멘트는 철학이 복음에 이르는 ‘준비’라고 보았고, 터툴리안은 철학이 ‘이단’의 어머니라고 보…

성공은 실패의 어머니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을 우리는 잘 안다. 그 말은 사실이고 진리이다. 어떤 의미에서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