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칼럼

오피니언/칼럼

[김명혁 칼럼] 쯔빙글리와 종교개혁

유럽 각처에서 일어난 다양한 종교개혁운동은 각각 독특한 주장과 특성을 지니면서 발전해 나아갔다. 쮜리히에서 일어난 쯔빙글리(Zwingli)의 개혁운동과 제네바에서 일어나 칼빈의 개혁운동을 가리켜 “개혁파”(the Reformed) 개혁운동이라고 부른다. 이는 그들이 루…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13)

루터는 세속 통치 기관에 대해 소극적인 평가를 내렸다. 세속 통치 기관인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는 타락한 인간들을 억제하고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는 데 있다고 했다. 동시에 국가의 존재가 그리스도인들에게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법률의 ‘정치적 기능’을 통…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12)

루터에게 있어서 정치는 결코 그의 중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그의 중요 관심사는 철두철미 그리스도와 십자가와 그리스도의 말씀이었다. 그러나 루터는 개혁운동의 진행 과정에서 정치와 무관할 수는 없었다. 결국 루터는 ‘두 왕국’의 개념을 제시했는데 거기에…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11)

루터에게 있어서 정치는 결코 중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그의 중요 관심사는 철두철미 그리스도와 십자가와 그리스도의 말씀이었다. 그러나 루터는 개혁 운동의 진행 과정에서 정치와 무관할 수는 없었다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10)

루터는 종교적으로 매우 민감한 청년이었다. 지옥의 공포가 늘 그를 사로잡고 있었다. 1505년 수도원에 들어가 8, 9년 동안 수도 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항상 구원의 문제로 고민하고 있었다. 기도와 미사와 참회와 예배에 빠지지 않았고 때로는 3일씩 금식도 했다. 로…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9)

교황은 1520년 6월과 1521년 1월 두 번 루터를 파문하는 파문장을 보냈다. 결국 1521년 4월 독일 보름스(Worms)에서 루터를 심문하기 위해 신성로마제국의 의회가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찰스 5세(Charles V, 1500-58)에 의해 열렸다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8)

라이프찌히 논쟁(1519년) 이후 루터는 일약 국가적 영웅으로 그리고 국제적 인물로 등장했다. 루터의 저서들이 프랑스, 스페인, 영국, 스위스 그리고 로마에까지 배포되었다. 루터의 종교개혁 운동은 당시의 인문주의(Humanism)와 국가주의(Nationalism)와 합세해 크게 확장…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7)

루터와 로마교회 사이에 벌어진 가장 큰 논쟁이 1519년 7월 4~14일까지 라이프찌히(Leipzig)에서 행해진 라이프찌히 논쟁이었다. 로마교회측에서는 잉골슈타트(Ingolstadt)대학의 교수 존 에크(John Eck)를 비롯하여 잉골슈타트 대학과 라이프찌히 대학의 교수들이 참석했고, …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6)

이에 대해 추기경 카제탄은 성경은 해석되어야 하는데 교황이 성경의 해석자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교황은 종교 회의보다도 성경보다도 그리고 교회 안의 무엇보다도 우월하다고 했다. 루터는 “교황이 성경을 우롱하고 있다. 나는 교황이 성경보다 우월함을 부인…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3)

“어째서? 어째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버림을 당해야 한단 말인가? 나 자신이 버림을 당하는 것은 얼마든지 타당한 일이다. 나는 약하고 불순하고 불경건하니 말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약하지도 불순하지도 불경건하지도 않으신데…. 어째서? 어째서?…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2)

“로마여 안녕! 거룩한 삶을 살기를 원하는 자들은 모두 로마를 떠날지어다. 로마에서는 모든 것이 허용되지만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루터는 로마를 향해 서글픈 이별을 고했다. 수도사가 되겠다고 서약한 청년 루터는 두 주 후인 1505년 7월 17…

[김명혁 칼럼]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 (1)

종교개혁 전야의 독일은 매우 종교적인 분위기에 휩싸여 있었다. 3만명 주민의 콜론(Cologne)이란 도시 안에 100여개 이상의 교회와 기도 처소가 있었고 100여개의 수도원이 있었다. 감동을 주는 종교의식이 곳곳에 성행했고 모든 주위가 온통 종교적인 것으로 특징을 …

[김명혁 칼럼] “종교개혁의 배경과 준비”(2)

‘종교개혁’(Reformation)은 교회 역사의 발전 과정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종교개혁은 지난날 역사 발전 과정에서 빚어진 잘못과 오류들을 시정하고 개혁하여 본래적 기독교의 모습을 되찾자는 ‘회복 운동’이었기 때문이었다. 종교개혁…
1 2 3 4 5 6 7 8 9 10  다음